생활정보

청년동행카드로 월 5만원 교통비, 주유비 아끼는 방법

♩♪♬** 2022. 3. 2. 07:27
반응형

 

 

청년동행카드에 대한 내용을 전달해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모두 읽어주신 분들은 청년동행카드를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청년동행카드의 지식이 필요하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쪽에서 청년동행카드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청년 동행카드 발급

 

보통 출퇴근할 때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하시나요? 대중교통 아니면 자차를 운전해서 출근하실텐데 거리가 멀면 멀수록 교통비 부담이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교통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의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청년동행카드에 대해 소개드리려고 해요. 청년동행카드가 무엇인지,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누가 받을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청년동행카드란?

    청년동행카드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주관하는 교통비 지원사업으로, 교통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에 소재한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청년에게 월 5만원의 교통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버스, 지하철, 택시와 같은 대중교통은 물론이고 주유비로 사용할 수도 있어요.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교통비 지원사업

    신청한 카드에 매달 5만원이 자동충전되고 사용한 금액 중 초과분은 본인에게 청구됩니다. 마을버스, 시내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택시, 지하철, 주유(LPG 충전소, 전기차 충전소 포함)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수소차 충전이나 KTX, SRT, 무궁화호와 같은 기차를 탈 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청년동행카드 신청자격

    산업단지에 소재한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청년으로서 신청일 기준으로 다음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근로자 연령이 만15세~34세일 것(단, 군 복무를 한 자는 복무기간만큼 연장, 최대 만 39세까지)
    • 대한민국 국적자일 것
    • 근무하는 사업장이 산업시설구역, 복합구역에 입주하여 관리기관과 입주계약을 체결한 사업체일 것
    •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의 요건에 해당하는 중소기업에서 근무 중일 것
    • 근로자가 해당 사업장의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것(실제 재직 중인지 확인 필요)
    • 근무하는 사업장이 산업단지 중 교통여건이 열악하다고 인정되어 공고된 산업단지에 소재할 것

     

    여기서 말하는 산업단지는 국가산업단지, 일반산업단지, 농공단지, 도시첨단산업단지를 뜻하는데, 자유무역지역, 산업기술단지, 외국인투자지역을 포함합니다. 본인이 근무하는 회사가 어떤 유형의 산업단지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볼 수 있어요.

    지원대상 산업단지 자가진단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3. 청년동행카드 신청방법

    청년동행카드 신청하는 홈페이지로 가서 먼저 본인이 신청자격이 되는지 자가진단으로 들어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청년동행카드 신청하기

     

    자가진단에서 지원대상 산업단지를 확인해보시면 되는데 대상단지여부와 신청기간여부에 "아니오"로 표시되어 있으면 신청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대상 산업단지 검색

    임의로 울산광역시 남구로 검색해보았는데 울산일반산업단지는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여기서 본인에게 맞는 산업단지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면 산업단지 입주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산업단지 입주 여부 확인

    산업단지 입주여부는 사업자명, 법인번호, 사업자번호, 대표자명 중에 한 가지만 입력해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검색이 된다면 회원가입 후 청년동행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서 작성할 때 카드사를 선택해야 하는데 카드별로 혜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신청 전에 확인해보시는게 좋아요!

    신청가능 카드사

    신청 가능한 카드사는 비씨카드(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카드(신한은행)인데 개인의 카드발급 승인번호인 바우처 일련번호 8자리를 카드사에 전달하거나 입력하여 카드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청년동행카드 잔액 확인방법

    청년동행카드 바우처 잔액은 월간 이월되지 않으며, 매월 말일 자정기준으로 바우처 잔액이 소멸되고 있으니 당월 내에 바우처 지원한도를 모두 사용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잔액확인을 하고 싶을 때는 비씨카드의 경우 페이북APP(로그인-포인트/마일리지-MY바우처 메뉴), 카드명세서, 문자안내서비스(유료), 콜센터(1588-4000 & 1670-8389)에서 확인할 수 있고 신한카드는 신한카드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혜택-포인트조회 메뉴), 카드명세서, 문자안내서비스(유료), 콜센터(1544-7000)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청년동행사업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로그인-바우처정보-사용내역조회 메뉴에서 전일자 매입기준 카드이용내역까지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유용한 글

     

    퇴직금 중간정산 및 사유 알아보기

    퇴직금 중간정산 및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를 전달해보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퇴직금 중간정산 및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를 이해하시게 될 겁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및

    dailyoutgoing.com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에 대한 모든 것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경기도 청소년 교통지 지원 사업이란 경기시내버스와 마을버스의 요금이 인상되면서 대중교통 이용 빈도는 높지만 경제적으로 취약한 청소

    dailyoutgoing.com

     

    오늘은 청년동행카드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