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무량판 구조 뜻 및 철근누락아파트 명단, 아파트 구조 확인

♩♪♬** 2023. 8. 6. 16:17
반응형

 

국토교통부에서는 요즘 논란이 되고 있는 철근누락아파트 명단을 공개했는데 뉴스를 보다 보면 검단 자이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원인이 무량판 구조이기 때문이다라고 하여 무량판 구조에 대해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특히나 삼풍백화점이나 지난 1월 붕괴한 광주 화정 아이파크아파트도 무량판 구조로 설계되었다고 하니 불안감이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량판 구조 개념과 철근누락아파트 명단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량판 구조 뜻 및 철근누락아파트 명단
무량판 구조 뜻 및 철근누락아파트 명단

목차

    무량판 구조 개념

    무량판 구조라는 것은 아파트 건축 공법 중 하나인데, 아파트를 지을 때 벽식 구조, 기둥식 구조, 무량판 구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짓게 됩니다. 벽식 구조는 대부분 80년대에, 기둥식 구조는 90년대에 많이 사용하던 기법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출처 : Biz watch / 그래픽 : 김용민 기자

    벽식 구조는 기둥 없이 벽이 천장을 받치는 형태로, 층간소음에 취약하고 공사 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둥식 구조는 천장에 수평으로 설치한 보와 기둥이 천장을 받치는데 벽식 구조보다 층간소음이 적고 거푸집 공사가 복잡하여 공사비가 비싼 편입니다. 이 형태는 90년대 주상복합 아파트를 지을 때 많이 사용했습니다. 벽식 구조는 벽 철거 없이 리모델링이 어렵지만 기둥식 구조는 벽이 하중을 지탱하는 구조가 아니므로 인테리어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량판 구조의 경우 보 없이 기둥이 슬래브를 직접적으로 지탱하는 구조입니다. 이때 슬래브가 뚫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둥 주변에 철근을 여러 겹 감아줘야 합니다. 무량판 구조는 장점이 참 많은데 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내부 공간 이용의 효율성이 뛰어나고 층간소음이 적으며 지진에 대해서도 안전하다고 합니다. 또한 거푸집 공사가 간단하고 비용도 적게 들어가며 추후 리모델링도 쉽기 때문에 많은 시공사에서 무량판 구조로 건축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무량판 구조의 안전성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무량판 구조에서는 슬래브가 뚫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철근을 많이 감아줘야 하고 그렇게 하면 안전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파트를 지을 때 무량판 구조로 짓는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철근을 누락시켰다는 부분이 잘못된 것입니다. 코로나 이후 건축 자재값이 많이 올랐다고는 하지만 철근 가격이 비싸다고 해서 최소한의 철근을 사용해 아파트를 지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무량판 구조의 특성상 기둥이 슬래브를 지탱해야 하는데 이번에 붕괴된 검단 자이아파트의 경우 설계와 시공단계에서 오류가 발생해 기둥에 연결된 콘크리트가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기둥을 뚫고 주저앉았습니다. 즉, 무량판 구조는 설계 과정에서 오류 없이 정확하게, 그리고 충분한 자재를 이용해 건축한다면 굉장히 안전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삼풍백화점과 같은 대형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철근누락아파트 명단

    국토교통부에서는 철근누락아파트 명단을 공개했습니다. 일부 아파트에서는 명단을 공개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도 돌았었습니다. 아마 부실시공에 따른 집값 하락을 염두했기 때문일 텐데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 철근누락아파트 명단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정부에서 힘을 모았으면 좋겠습니다.

     

    철근누락아파트 명단확인

     

    현재 무량판 구조로 시공된 LH 아파트 중 철근누락 아파트는 15개로 확인됐지만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아파트는 약 300개 정도입니다. 이에 국토교통부에서는 2017년 이후 준공된 무량판으로 건축된 아파트를 모두 점검할 예정이고 전수검사 후 9월 말 경 결과를 발표하여 부실시공이 드러나면 보강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파트 구조 확인하기

    아마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가 혹시 무량판 구조라서 위험하진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부동산 정보통합 열람 사이트에서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 구조를 확인할 수 있어서 안내드립니다.

     

    부동산 정보통합 열람 사이트

     

    1. 부동산 정보통합 열람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2. 내가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를 검색합니다(지번입력 또는 도로명 주소 입력).
    3. 검색 결과에서 "건축물 정보"로 들어갑니다.
    4. 철근콘크리트 벽식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평슬라브, 내력식벽, 등이라고 표기되어 있다면 벽식, 철골철근콘크리트라고 표기되어 있다면 무량판 구조 또는 기둥식 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정보통합 열람 사이트에도 정확하게 표기되진 않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럴 경우 부동산에 직접 확인해 보거나 아파트 평면도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면도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평면도로 아파트 구조 확인하기

     

    참 사람이 사는 아파트를 저렇게 부실하게 지었다고 하니 할 말을 잃게 만드는데 우리나라가 후진국도 아니고 참 실망스러운 부분이 많습니다. 광주 아이파크가 무너졌을 때 그때 이러한 부실시공에 대해 더 빠르게 인지했다면 더 빠르게 대처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문제가 되는 아파트에 입주하신 분들과 입주 예정자들에게는 정부에서 피해보상을 검토하고 있다고 하니 뉴스를 잘 주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게시글

     

    전세보증보험 가입조건, 방법, 비용 총정리 - 인포메이션 박스

    전세보증보험

    informationbox.co.kr

     

     

    2023 재산세 계산기, 부과기준 및 과세표준, 납부기간 - 인포메이션 박스

    주택이나 토지, 건물 등을 소유하고 있다면 매년 재산세를 내야 합니다. 올해는 주택 공시가격이 작년 대비 떨어져서 재산세 부담도 더 적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2023년 재산세

    informationbox.co.kr

     

     

    무량판 구조 뜻 및 철근누락아파트 명단, 아파트 구조 확인을 공유해 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