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49세 서울 거주 여성, 난자 동결 시술비 200만 원 지원 확대

♩♪♬** 2024. 2. 18. 18:55
반응형

20~49세 서울 거주 여성, 난자 동결 시술비 200만 원 지원 확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전체적으로 읽고 나면 새롭게 확대된 지원 대상에 대해 알아두시는 데에 좋을 것입니다. 20~49세 서울 거주 여성, 난자 동결 시술비 200만 원 지원 확대의 정보가 필요하시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관련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난자 동결 시술비 지원 확대

 

목차

    서울시 난자 동결 시술비용 확대 이유

    2022년 기준 남녀 결혼 평균 나이가 각각 33.72세, 31.26세였습니다. 아마 2024년인 현재, 결혼 평균 나이는 더 늦춰졌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늦어지는 결혼 연령 만큼이나 출산 평균 연령도 늦어지고 있어 33.53세에 평균적으로 첫 아이를 출산한다고 합니다. 결혼이 늦어지는 이유는 대부분 경제적인 이유인데 결혼을 할 수 있는 경제력을 갖췄을 때는 이미 노산에 근접한 나이가 되기 때문에 20~30대에서 난자를 동결하려고 하는 여성분들이 꽤 있습니다. 무려 3년 새 난자동결 시술 건수는 2배나 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걸림돌이 난자 동결하는데 드는 시술비용인데 난자동결 시술은 회당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약 250~500만 원의 비용이 든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건강보험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전액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안그래도 경제적 여건으로 결혼이 늦어지는 판국에 저 만큼의 시술 비용이 든다고 하면 누가 선뜻 난자동결을 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서울시가 초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에서 난자동결 시술 비용의 50%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정확한 대상자와 최대 지원 비용, 비용 지원 가능 날짜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지원대상

    지원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기존 지원 대상의 기준이 되었던 AMH 수치는 대폭 완화가 되었고 암 질환 등 난소 기능 저하를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을 가진 20대는 수치과 관계 없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대한민국 국적을 가졌으며 서울시에 6개월 이상 거주한 20~49세 여성
    • 20대 난소기능검사(AMH) 수치 : 3.5ng/mL
    • 20대 난소기능 저하 유발 질환 진단자 : AMH 수치와 관계 없이 모두 지원
    • 30~40대 :  AMH 수치와 관계 없이 모두 지원

    2024년에는 연 650명에게 시술비를 지원한다고 하고 하니 임신과 출산에 의지가 있으신 분들은 건강한 임신을 할 수 있도록 미리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난자 채취 전에 엽산을 섭취하는 것이 기형아 발생 확률을 확연하게 낮추니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난자 채취 최소 3개월 전부터는 매일 엽산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엽산 적정 섭취량은 얼마?

     

     

    지원대상의 완화는 2024년부터 적용되었는데 2023년 9월 1일 이후 난자 동결 시술을 받은 경우, 완화된 기준으로 소급지원 받을 수 있으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서류를 준비하셔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지원 내용 및 신청방법

    난자동결 시술을 위한 사전 검사비와 시술비 비용의 50%를 지원하며, 생애 1회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냉동 난자 보관료와 입원료는 제외되며 온전히 검사비와 난자 채취 시술비용만 지원합니다. 신청은 온라인으로 하실 수 있는데, 우선 자비로 검사와 난자 동결을 하신 후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사후에 지원금을 받는 형식입니다. 단, 난임부부시술지원 사업 등 유사사업과 중복신청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난자동결 시술 지원금 신청하기

     

     

    사후에 지원금을 신청하실 때는 아래 서류를 준비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주민등록등본 1부
    •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1부
    • 난소기능(AMH) 검사 결과 보고서 1부
    • 시술확인서 1부
    • 진료비 영수증 및 진료비 세부 내역서 1부 씩
    • 본인 명의의 통장사본 1부
    • 가구원 개인정보 활용 동의서 1부

     

    난자 동결 가능 병원

    난자 동결은 일반 산부인과가 아닌 난임전문병원에서 가능한데, 대표적인 병원이 차병원, 마리아병원입니다. 차병원과 마리아병원은 지점이 많기 때문에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찾아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워낙 난임병원으로 유명한 곳이다보니 진료 대기시간이 어마어마합니다. 어디든 장단점이 있겠지만 이러한 대표적인 난임병원은 진료 대기 시간이 길겠지만 시술 경험이 많기 때문에 심적인 안정감이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엔 동네마다 대표 난임병원이 하나씩은 있는 것 같은데 아무래도 난자 채취 시 병원에 내원할 일이 잦기 때문에 직장이나 집과 가까운 병원으로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난자 채취 때까지 주사제, 약제 용량 조절 등을 하면서 난자를 키우는 거라서 최소 3번은 병원에 내원하게 될텐데 다니기 병원으로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 소재의 난임병원은 서울특별시 블로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난임병원 확인하기

     

     

    임신과 출산에 대한 의지는 있지만 당장은 결혼생각이 없는 경우 서울시에서 난자 동결 시술비 지원을 해줄 때 해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20대 때 난자 동결을 해놓고 싶었는데 그 당시에는 금액도 지금보다 훨씬 비쌌어서 비용적인 부담 때문에 상담만 받고 진행하지 못했었습니다. 나중에 후회하기 보다는 난자 동결에 대한 생각이 있다면 미리 해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유용한 글

     

    에너지바우처 잔액조회 및 복지로 홈페이지 신청방법

    에너지바우처는 모든 국민이 따뜻한 겨울, 그리고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해 바우처를 제공해 전기, 도시가스, 등유 등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전기

    dailyoutgoing.com

     

     

    인천공항 비행기 결항 및 지연 정보 확인하는 방법

    코로나 시기가 끝나고 나니 많은 분들이 여름휴가를 해외로 계획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저 또한 해외여행을 가려고 계획하고 있는데 다양한 이슈로 인해 비행기 결항 또는 지연이 발생하기도

    dailyoutgoing.com

     

     

    딸꾹질 원인 및 딸꾹질 멈추는 방법 꿀팁

    살면서 누구나 겪는 딸꾹질, 모두들 겪어보셨을 텐데 저의 경우에는 과식을 했을 때 딸꾹질을 하곤 합니다. 딸꾹질을 하면 괴로운 게 숨을 쉬는 게 답답하다는 것인데 대부분 금방 딸꾹질이 멈

    dailyoutgoing.com

     

    20~49세 서울 거주 여성, 난자 동결 시술비 200만 원 지원 확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