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에너지바우처 신청대상 및 지원금액 인상 안내

♩♪♬** 2022. 12. 30. 05:15
반응형

이번에 도시가스 요금이 굉장히 많이 올라 각 가정마다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래서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도 인상이 되었는데 그렇다면 에너지바우처가 무엇이고 누가 받을 수 있는지, 인상되니 지원금액이 얼마인지 이번 포스팅을 통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대상 및 지원금액 인상 안내
에너지바우처 신청대상 및 지원금액 인상 안내

 

목차

    에너지바우처란?

    에너지바우처는 에너지 취약계층이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에너지 바우처를 지급하여 전기, 지역난방, 등유, 도시가스, LPG, 연탄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길 바라며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대상

    에너지바우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기준과 세대원 특성기준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1. 소득기준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생계급여와 의료급여 수급자(주거급여, 교육급여 수급자는 22년 한시적 지원대상이었음)
    2. 세대원 특성기준 : 주민등록상의 수급자 또는 세대원이 다음 하나에 해당해야 함.
      • 노인 : 주민등록기준 195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 영유아 : 주민등록기준 2016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 장애인
      • 임산부(임신 중이거나 분만 후 6개월 미만인 여성)
      • 중증질환자, 희귀 질환자, 중증난치질환자
      • 한부모가족
      • 소년소녀가정

     

    단, 세대원 모두가 보장시설 수급자이거나 세대원 모두가 3개월 이상 장기입원 중인 것이 확인된다면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며, 긴급복지지원법에 따라 동절기 연료비를 지원(22년 10월~) 받은 수급자, 22년 등유나눔카드를 발급받는 세대, 22년 연탄쿠폰을 발급받은 세대는 겨울 바우처와 중복지원이 불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위 조건에 해당된다면 에너지바우처를 신청할 수 있으니 아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하기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

    최근 에너지 가격이 상승으로 인한 에너지 취약계층의 부담을 낮춰주기 위해 22년 에너지 바우처의 가구당 지원하는 금액을 13,000원씩 인상하여 지원합니다. 2022년 10월 12일부터 인상된 금액으로 에너지바우처를 받을 수 있고 가구원 숫자에 따른 지원 단가는 다음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4인 이상 가구
    148,100원 203,600원 278,800원 372,100원

     

    에너지바우처 신청하기 

     

     

    에너지바우처 사용방법

    해당 에너지바우처는 2023년 4월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고 국민행복카드 사용방식과 고지서를 통한 자동요금차감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국민행복카드 : 한전이나 도시가스 회사에서 전기나 도시가스를 직적 카드결제해 사용할 수 있고 에너지바우처 가맹점으로 등록된 판매처에서 등유나 연탄, LPG를 구매할 수 있음
    • 고지서를 통한 요금차감 : 사용기간 내 발행되는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에 대한 요금 고지서에 한해 차감

     

    오늘은 인상된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과 신청대상 조건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올 겨울은 빙하기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추운 나날이 이어지고 있는데 에너지바우처로 따뜻한 겨울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포스트

     

    도시가스 절약 캐쉬백 신청방법 및 혜택

    최근에 도시가스 요금이 많이 올라 난방을 켜기가 굉장히 두렵습니다. 그래도 영하 13도를 웃도는 날씨에 난방을 안 할 수도 없고 난방비 걱정은 되고 다 저와 같은 마음이실 텐데 한국가스공사

    dailyoutgoing.com

     

     

    보일러 동파방지 예방 방법 및 동파 온도 - 인포메이션 박스

    요즘 날씨가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면서 수도 동파, 보일러 동파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동파 온도와 보일러 동파방지 예방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겨울에 추위에 떨지 않고 고생을

    informationbox.co.kr

     

    에너지바우처 신청대상 및 지원금액 인상 안내를 전달해 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해 보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해주시면 블로그를 지속해서 운영하는 데에 보탬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