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얼마나 받을 수 있나?

♩♪♬** 2021. 12. 13. 19:47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유가상승을 보면서 이젠 정말 전기차를 사야할때인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제가 현재 타고 있는 2015년식 아반떼는 예전에 기름값이 저렴할 때만해도 6만원이면 기름을 풀로 채울 수 있었는데 지금은 6만원으로 택도 없죠. 전기차를 사볼까하고 알아봤더니 전기차는 대체로 내연기관차보다 배터리 가격 때문인지 가격이 확 뛰더라구요. 하지만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보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조금을 줄 때 사는게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위한 예산이 배정되었는데 과연 얼마나 2022년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전기차의 장점과 단점

    기존의 내연기관차는 휘발유, 디젤 연료와 같은 화석연료 기반의 에너지와 엔진을 통해 자동차가 운행되었다면 전기차는 배터리와 모터를 이용해 자동차를 운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기차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이 없고 연료가 연소될 때 나오는 유해가스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또 전기차 충전비용은 매우 저렴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죠.

    하지만 전기차에도 단점이 있는데 고용량의 배터리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차량 가격이 비싸고 배터리 특성상 시간이 지날수록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어 풀로 충전을 하더라도 주행거리가 시간이 지날수록 짧아지게 됩니다. 휴대폰도 2년 이상 오래 쓰다보면 자주 충전해야 하니까 이와 동일한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지만 점차적으로 저탄소 정책으로 가고 자동차회사에서도 전기차 생산 비중을 늘리고 있는만큼 전기차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어요.

     

    2. 전기차 보조금이란?

    전기차 보조금이란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을 대상으로 전기차 구매 시 일정금액의 보조금을 지원해주는 것으로 국고보조금 외에도 지방자치단체에 따라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급 절차는 구매자가 차량구매대금과 보조금의 차액을 자동차 제조‧수입사에 납부하고, 자동차 제조‧수입사는 지방자치단체(국비보조금+지방비보조금)로부터 보조금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국가에서는 탄소중립2050과 같은 정책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를 보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해줄 때 전기차를 구매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3. 2022년 전기차 보조금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예산이 확정되어 사업개요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2021년에는 보조금이 2020년에보다는 줄었었죠? 그래서 2022년 보조금 또한 2021년보다는 줄어들 것이라고 많이들 예상하고 계십니다. 실제 사업개요를 확인해보면 승용차 기준으로 국비는 2021년 최대 800만원에서 2022년 최대 600만원으로 줄어든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자체별로 지급하던 보조금도 감소되어 전체적으로 보면 올해는 최대 1,500만원까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었다면 내년에는 최대 1,100만원 정도 지원받을 수 있겠네요. 1대당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보조금은 줄어들었지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소비자는 늘어날 수 있도록 정책을 변경했다고 하는데요, 이런걸 보면 전기차는 빨리 사면 살수록 더 보조금을 많이 받아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모델별 보조금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직 2022년 방침이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진 않지만 2021년을 기준으로 해서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가늠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올해(2021년)는 차량 가격이 5,999만원 이하일 경우 누리집에 나오는 보조금을 모두 받을 수 있었고 6,000만원 이상인 차량의 경우 누리집에 나오는 보조금의 50%만 지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부터는 이 기준이 5,499만원으로 약 500만원 하향 조정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앞으로 테슬라와 같은 고가의 전기차는 보조금 100% 지원 받기는 어려워졌어요. 이에 맞게 제조사에서 가격을 조정해주지 않는 이상이요!

    오늘은 2022년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전기차 구매를 고려중이시라면 2023년보다는 2022년 보조금 혜택이 더 좋을 것이라고 예상되니 2022년 초부터 잘 준비해서 구매계획을 세우시는게 좋겠습니다. 저 또한 선납금을 조금 더 모아 2023년 쯤 구매할까 생각 중이었는데 이러한 추세라면 2023년에는 보조금이 더 줄어들어 2023년에는 받을 수 있는 금액이 1,000만원 이하로 줄어들 수도 있을 것 같아 다시 한 번 고민해봐야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방역패스 발급 및 유효기간, 백신 미접종자 예외범위

    코로나 일 확진자가 5천명이 넘는 가운데 오미크론이라고 하는 새로운 변이까지 등장해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이 다시 불안해진 상황입니다. 모두 코로나 백신 접종을 완료하셨나요? 이러한 상

    dailyoutgoing.com

     

     

    세컨서울에서 메타버스 가상 부동산 소유하는 방법

    이번 주말동안 친구들과 가장 핫하게 이야기했던 주제는 바로 메타버스와 NFT였습니다. 서점을 가보면 메타버스와 NFT 관련 서적을 많이 볼 수 있고 또 유튜브를 보면 이와 관련된 주제의 영상도

    dailyoutgoing.com

     

     

    2022년 최저시급 및 계산기 사용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제 2021년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올 한해는 어떻게 보내셨는지요? 코로나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심해지면서 2022년 최저시급 또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고 있지요. 2022년 최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