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으로 최대 300만원 받는 방법

♩♪♬** 2022. 5. 1. 08:36
반응형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으로 최대 300만 원 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를 읽고 나면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으로 최대 300만 원 받는 방법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으로 최대 300만 원 받는 방법의 지식이 필요하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게시글로 알아봅시다.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이 5월 1일부터 시작됩니다. 5월에 자녀장려금에, 근로장려금 신청까지 예정되어 있으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잊지 말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근로장려금 신청대상자, 신청방법, 지급금액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은 현재 근로소득을 얻고 있긴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및 사업자 가구에 소정의 장려금을 지급하여 근로를 장려하고 생계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소득과 가구 형태에 따라 최대 300만 원의 근로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 가구 구성원 모두 근로장려금을 신청해도 구성원 중 한 명에게만 대표로 지급됩니다. 가구에 미성년 부양 자녀가 있을 경우, 자녀장려금과 근로장려금을 중복으로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 2022년 5월 1일~5월 31일
    •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 2022년 3월, 9월
    •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 : 2022년 6월 1일~11월 30일

     

    근로장려금 대상자 및 신청자격

    근로장려금 대상자는 근로소득이 있는 자, 사업소득이 있는 자, 종교인 소득이 있는 자입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기준을 보시면 소득요건과 재산요건, 거주자 요건 세 가지를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1. 소득요건 및 근로장려금 지급액

      단독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가구원 구성 배우자, 18세 미만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
    배우자, 18세 미만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
    거주자 및 배우자의 총 급여액 등이
    300만원 미만인 가구
    거주자 및 배우자의 각각 소득이 있는 가구로 총 급여액이
    300만원 이상인 가구
    소득요건 2,200만원 미만 3,200만원 미만 3,800만원 미만
    최대 지급액 150만원 260만원 300만원

     

    2. 재산요건 

    가구원 전원이 보유한 재산 합계가 2억 원 미만이어야 하며 재산에는 토지, 건물, 자동차, 골프회원권, 전세보증금 등이 포함되며 부채는 차감하여 계산하지 않고 부채 또한 재산으로 간주합니다. 재산 합계액이 총 1억 4천만 원 이상일 때 근로장려금 지급액의 50%만 지급합니다. 

     

    3. 거주자 요건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여야 합니다.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와 결혼했을 때와 대한민국 국적의 부양자녀가 있을 때에도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5월 1일부터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이 시작되는데 종교인, 개인사업자, 자영업자는 반기신청이 불가능하고 정기신청 때만 신청할 수 있으니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은 홈택스에서 진행하실 수 있는데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라는 신청안내문을 받은 경우에는 신청 안내문에 개별인증번호가 있어서 이를 이용하면 되지만 신청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자격기준을 확인하여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세무서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1. 신청안내문을 받은 경우

    신청안내문을 받았을 경우, 홈택스 홈페이지, 홈택스 어플 또는 ARS 전화를 통해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홈택스 어플에서 진행하는 경우 먼저 홈페이지로 방문해주십시오.

     

    근로장려금 홈택스 신청
    근로장려금 홈택스 신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오른쪽 복지이음에 보면 "근로/자녀장려금"이 있습니다. 그곳을 클릭하면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과 반기 근로장려금 신청이 보이실 것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근로장려금 신청

    신청안내문을 받은 상황을 가정하였으니 간편신청하기로 들어가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하여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홈택스 어플에서도 마찬가지로 진행하시면 되고 ARS로 진행하시는 경우 1544-9944로 전화해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2.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신청자격을 확인하여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일반신청하기"를 통해 신청하시거나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경우 홈택스 홈페이지 방문 → 홈택스 공인인증 로그인 → 복지 이음의 "근로/자녀장려금" → 일반 신청하기 → 신청요건 확인 → 인적사항 및 소득명세 작성 → 신청자격 확인 → 계좌번호 및 연락처 입력 후 신청 → 접수증 출력하기 순서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자격요건을 확인하셨다면 근로장려금 바로 신청하시면 되겠죠? 가정의 달에 돈 나갈 곳도 많은데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요건 꼼꼼히 확인하셔서 혜택 받아보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만약 근로장려금 모의계산을 해보고 싶다면 아래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입력하고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모의계산 해보기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으로 최대 300만 원 받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 유지보수에 도움이 됩니다.

     

     

    유용한 글

     

    2022 자녀장려금 신청과 지급일

    2022 자녀장려금 신청과 지급일에 관련된 내용을 탐구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모두 읽으면 2022 자녀장려금 신청과 지급일을 알게 되실 겁니다. 2022 자녀장려금 신청과 지급일이 궁금하시다면 모두

    dailyoutgoing.com

     

    2022 근로장려금 신청 완벽정리(신청기간, 방법, 상한액 등)

    안녕하세요. 혹시 2022 근로장려금 신청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근로장려금은 현재 열심히 일을 하며 돈을 벌고 있지만 소득이 낮아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근로자 및 사업자에게 소정의 장려금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