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2 독감예방접종 시기 및 무료대상 확인하기

♩♪♬** 2022. 9. 17. 06:47
반응형

독감 예방접종 시기 및 무료 대상 확인하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독감 예방접종 시기 및 무료 대상 확인하기를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시기 및 무료 대상 확인하기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포스트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독감예방접종 시기 및 무료대상
독감예방접종 시기 및 무료대상

코로나19로 인해 잠잠했던 독감 유행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독감 바이러스 검출률이 7월 이후 이례적으로 높아졌는데 이는 2분기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에 따른 이동량 증가와 지난 2년 간 독감 유행 감소로 인한 자연면역 감소 때문이라고 합니다. 올해는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올해는 독감 유행주의보를 더욱더 민감하게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렇다면 독감 예방접종 시기와 무료 대상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독감 정의 및 증상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며 대한민국처럼 계절 구분이 있는 지역에서는 매년 겨울에 소규모로 유행합니다. 독감은 전염성이 강하고 노인과 소아, 기저질환자에게 전염되면 사망률이 증가하고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독감에 걸리면 바이러스가 코와 목과 같은 상부 호흡기계와 폐와 같은 하부 호흡기계를 침범하여 갑작그럽게 고열과 두통, 근육통, 전신 쇠약감이 발생합니다. 환자가 느끼는 증상은 굉장히 광범위하고 다양하지만 전형적으로 고열과 호흡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독감 예방접종

    독감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이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는 A, B, C형 세 가지가 존재합니다. 그중 사람에게 증상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종류는 A형과 B형이고 A형은 바이러스 표면에 있는 H 항원과 N 항원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가 존재합니다. 세계 보건기구(WHO)는 매년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유형을 공시하여 매년 다른 인플루엔자 백신이 개발되어 우리가 맞게 됩니다. 모든 성인은 매년 늦가을에서 초겨울에 독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2 독감예방접종 시기

    2022년 9월 21일~2023년 4월 30일까지가 독감예방접종 시기이며 연령대별로 접종시기는 다릅니다. 

    • 생후 6개월 이상 만 9세 미만 중 생애 첫 독감 접종하는 어린이(=2회 접종 대상자) : 9월 21일부터 접종
    • 그 외 접종 대상자인 어린이와 임산부(=1회 접종 대상자) : 10월 5일부터 접종
    • 만 75세 이상 어르신 : 10월 12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접종
    • 만 70~74세 어르신 : 10월 17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접종
    • 만 65~69세 어르신 : 10월 20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접종

     

    여기서 1회 접종 대상자, 2회 접종 대상자가 헷갈릴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이 정리해드립니다.

    • 2회 접종 대상자 : 태어나서 처음으로 독감접종을 하는 경우, 한 해에 2회로 나누어 접종하는데 1회 접종 한 달 이후에 2회 차 접종이 가능
    • 1회 접종 대상자 : 태어나서 처음 맞는 독감만 2회 접종을 하고 그 이후에는 매년 1회만 접종

     

    독감 예방접종 또는 다른 종류의 예방접종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과거 예방접종 내역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도우미 바로가기

     

     

    무료접종 대상자

    2022년 독감예방접종 무료 대상자는 총 1,216만 명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생후 6개월~만 13세 어린이(2009년 1월 1일~2022년 8월 31일 출생자)
    • 임산부
    • 만 65세 이상 노인(195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 취약계층

     

    위에 해당되지 않는 일반인은 비급여 대상이므로 비용을 지불하고 일반 병원에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임산부의 독감 예방접종은 임신주수와 상관없이 접종 가능하며 산모수첩이나 임신확인서 등 임신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독감 4가 백신 가격

    무료 독감 예방접종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비용을 지불하고 맞아야 하는데 4가 백신을 기준으로 가격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보통 3~5만원 사이입니다. 대표적인 4가 백신은 사노피, 녹십자 GSK, SK케미칼 제품 등이 있습니다.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는 11월부터 4월까지이고 예방접종의 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은 보통 6개월 정도이기 때문에 늦가을~초겨울에는 독감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유용한 게시글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및 구매방법

    온누리상품권 구매방법 및 사용처를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료를 끝까지 읽으면 온누리상품권 구매방법 및 사용처를 알게 되실 것입니다. 온누리상품권 구매방법 및 사용처가 궁금하

    dailyoutgoing.com

     

    e심 요금제, 지원 단말기, 사용방법

    e심 요금제, 지원 단말기, 사용방법에 관한 내용을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읽으면 e심 요금제, 지원 단말기, 사용방법을 알아두시는 데에 좋을 것입니다. e심 요금제, 지원 단말기,

    dailyoutgoing.com

     

    독감예방접종 시기 및 무료 대상 확인하기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저에게 원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