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4월부터 주류세 인상, 소주 맥주 저렴한 곳 찾는 방법

♩♪♬** 2023. 3. 10. 06:38
반응형

 

새해가 되자마자 난방비, 식재료비 등 줄줄이 오르더니 이제 주류세까지 인상된다고 합니다. 주류세는 인상시기가 연초에서 조금 늦춰서 4월에 오르는 것으로 확정되었는데 정말 월급 빼고 다 오른다는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문제는 주류세만 오르는 것이 아니라 원자재값이 오르면서 맥주나 소주 등 술 자체의 가격을 올리면서 주류세와 맞물려 가격이 꽤 많이 비싸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류세가 얼마나 인상되고 주류세가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월부터 주류세 인상, 얼마나 오를까?
4월부터 주류세 인상, 얼마나 오를까?

목차

    주세, 주류세란?

    주류세(주세)는 국가가 부과하는 국세로서 간접세이며 부가가치세, 교통/에너지/환경세, 개별소비세와 함께 소비세에 속하는 세금입니다. 이름처럼 주세는 주류에 붙이는 세금을 의미하는데 우리나라에 최초로 도입된 근대적인 조세로서 국민에게 음주를 절제하고 국민 보건을 향상하고 국가는 재정확보를 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주류의 종류를 주정, 발효주류(양주, 맥주, 과실주 등), 증류주류(소주, 위스키 등), 기타 주류로 구분하는데 주류의 종류에 따라 각각 세율을 다르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종량세와 종가세 차이

    국가에서 세금을 부과할 때 과세표준을 어떤 것으로 두는지에 따라 종량세와 종가세로 나뉘는데 종가세는 제조원가 또는 수입가 등을 기준으로 세금을 부과해 값비싼 제품일수록 더 높은 세금을 냅니다. 종량세는 용량이나 알코올 도수, 부피 등을 기준으로 세금을 부과하는 것인데 다시 말해, 종가세는 금액에 과세 단위를 두고, 종량세는 수량에 두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맥주와 막걸리는 2019년부터 종량세로 세금을 부과하고 있지만 전통주는 종가세로 세금을 부과하고 있다 보니 물량을 늘리기 부담스러워 전통주 시장이 많이 커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4월 주류세 인상

    술 가격이 인상된 이유는 아무래도 원재료 가격 인상에 따른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홉, 맥아 등 국제 곡물 가격과 물류비용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상승하면서 주류 가격도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2023년 4월부터는 맥주와 막걸리 등 탁주에 붙는 주세는 3.57% 인상하는 것으로 발표가 되었는데 종가세가 적용되는 주류와의 과세 형평성과 주류 가격 안정 등을 고려해 탁주와 맥주에 대해 물가상승률의 70% 정도만 반영해 종량세율을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이마트 24 맥주 할인행사 보기

     

     

    주세가 3.57% 인상됨에 따라 맥주는 1리터 당 30.5원 올라 885.7원, 탁주는 1리터 당 1.5원 올라 44.4원이 되어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술값은 더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류가격뿐 아니라 주세율까지 오르니 소비자의 부담은 점점 커지는 것 같습니다. 이참에 맥주를 끊어야 하지 않을까 심각하게 고민스럽습니다.

     

    맥주 소주 저렴한 곳 찾는 방법

    맥주와 소주는 국민 술이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닌데 술값이 너무 오르다 보니 이러다가 식당에서 맥주 한병 시키면 만원이나 내게 될까 봐 두렵습니다. 이럴수록 밖에서 보다는 집에서 맥주 한 잔 시원하게 하게 되고 매일 육퇴 후에 맥주 한 캔 하면서 육아 스트레스를 날리는 것이 하루의 낙인데 어떻게 하면 저렴하게 맥주와 소주를 구매할 수 있는지 안내드리겠습니다. 물론 편의점에서 맥주 행사하는 것을 이용하는 것도 좋고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우리 동네 최저가 매장을 찾을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맥주 소주 최저가 매장 검색하기

     

     

    거기다 매주 할인정보까지 제공해서 장볼 때도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는데 맥주 6캔 기준으로 찾아봤을 때 최저가와 최고가가 무려 2,480원이나 차이가 나 한국소비자원 제공 정보를 이용하면 한 푼이라도 아끼기 좋습니다. 의외로 마트보다 백화점이 더 싼 품목도 있으니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 지역 최저가 매장 찾기
    내 지역 최저가 매장 찾기

    내 지역 최저가 매장 찾기를 할 때도 한국소비자원에 자주 들어가지만 매주 물가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한 눈에 보기 좋아서 들어가서 확인하기도 합니다. 코로나 전이랑 비교하면 무척이나 물가가 많이 올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가가 하루빨리 안정되어 서민들의 부담이 경감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교통비도 오른다고 해서 물가 체감이 많이 될 것 같은데 이 힘든 시기를 모두 함께 잘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을만한 포스트

     

    전국 유료, 무료 캠핑장 예약 사이트 - 인포메이션 박스

    국가에서 운영하는 전국 유료, 무료 캠핑장을 조회하고 예약까지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안내해드립니다.

    informationbox.co.kr

     

     

    2023 평생교육바우처 신청기간, 사용처, 신청방법

    평생교육 바우처는 학습자가 자율적으로 학습 활동을 결정하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제공하는 평생교육 이용권으로서 연간 35만 원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교육부에서

    dailyoutgoing.com

     

    4월부터 주류세 인상, 소주 맥주 저렴한 곳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블로그 유지보수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