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DSR, LTV, DTI 뜻 이해하고 계산기 활용하기

♩♪♬** 2022. 2. 22. 07:19
반응형

 

 

DSR, LTV, DTI 뜻 이해하고 계산기 활용하기

 

DSR, LTV, DTI 뜻 이해하고 계산기 활용하기

 

내집마련이나 부동산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DSR, LTV, DTI라는 용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크게 관심이 없으시더라도 워낙 경제관련 뉴스기사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라 지나가면서 접해보셨을텐데 정확한 뜻을 알고 계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DSR 뜻, LTV 뜻, DTI 뜻을 알아보고 DTI 계산기, DSR 계산기를 활용하여 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LTV 뜻, 계산방법

    LTV는 Loan To Value ratio의 약자로 주택담보인정비율을 의미합니다. 주택 가치에 대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비율을 말하는 것인데 은행에서 아파트, 주택 등의 주거지에 대해 담보를 잡고 대출을 해줄 때 은행에서 받을 수 있는 최대 한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LTV 계산방법은 (주택가격*주택담보인정비율)/주택가격으로 계산하면 되는데 예를 들어 LTV 50%이고 1억짜리 집을 담보로 한다면 최대 5,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개인의 신용도 등을 고려해봐야 하기 때문에 상세한 내용은 은행과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 모형건물모형

    LTV가 높을수록 대출을 많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택을 취득하고자 하는 사람의 실제 자본이 적어도 주택취득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현재는 LTV를 투기과열지역, 조정지역의 경우에 굉장히 낮게 설정해두었기 때문에 본인이 가진 자본이 많아야 주택취득이 가능하죠. 

     

    2. DTI 뜻, DTI 계산기

    DTI는 Debt To Income의 약자로 총부채상환비율입니다. 대출의 한도를 정할 때 소득을 따져보고 그 한도를 정하는 것인데, 대출 상환 금액과 이자가 본인의 소득 중 일정 비율이상 차지 않도록 제한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보통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주로 사용되는 용어이고 주택담보대출 신청자의 소득이 얼마이며, 대출을 갚기 위해 소득의 몇 %를 쓸 예정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빨간색 계산기 일러스트노트위에 놓여진 계산기

    DTI는 직접 손으로 계산하는 것보다 DTI 계산기를 활용하여 쉽게 계산하시기 바랍니다.

     

    DTI 계산기

     

    DTI 계산기

    DTI 계산기는 위의 사진처럼 연소득, 대출금액, 대출기간, 기타부채금액을 넣으면 자동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대출을 받으시기 전, 본인의 대출가능여부를 대략적으로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3. DSR 뜻, DSR 계산기

    DSR은 Debt Service Ratio의 약자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라고 부릅니다. 원금과 이자를 합쳐 원리금이라고 부르는데 총체적인 상환 능력비율을 말하며, DSR 수치가 낮을수록 대출상환 능력이 높다고 인정됩니다. 

    DSR은 대출 상환에 대한 부담을 고려하여 계산하는 것인데 할부금,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각종 카드론 등 모든 종류의 대출을 통틀어 계산하고 대출심사할 때 원리금 상환에 대한 규모를 파악해 추가적으로 대출이 가능한지 결정하게 되는데 DTI보다 더 강화된 지표입니다.

    SALARY계산기

    DSR은 일년동안 갚아야 할 모든 원리금을 연소득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DSR=(대출 원리금 상환액 총합계/연간소득)*100으로 계산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연봉 5,000만원인 사람이 주택담보대출+이자 1억, 자동차 할부+이자 1,000만원, 신용대출+이자 3,000만원이 있다고 하면 DSR은 (1억 4천만원/5,000만원)*100=280이 나옵니다. DSR이 280%라는 의미이죠.  

     

    더 간단하게는 DSR 계산기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DSR 계산기 바로가기

     

    DSR 계산기

    본 계산기를 활용해 본인가 가지고 있는 모든 대출을 입력해 계산해시고 은행마다 DSR 기준에 따라 대출규제가 되는 곳이 있으니 대출 받으실 때 은행 기준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MONEY공학계산기

    오늘은 LTV 뜻, DSR 뜻, DTI 뜻 그리고 DTI 계산기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용어 자체가 어렵지만 주택 구매를 위해 대출을 받으셔야 할 경우 꼭 알아야 할 기초 용어들이기 때문에 기억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저도 늘 공부를 하지만 계산방법이 까다로울 때는 DSR 계산기, DTI 계산기를 활요하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들은 계산기를 활용해 쉽게 계산해보세요!

     

     

    [함께 읽어보세요!]

     

     

    일상회복 특별융자, 1% 초저리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일상회복 특별융자 정부에서 소상공인 중 손실보상 대상이 아닌 인원제한 및 시설운영 제한과 같은 방역조치로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에게 지원하는 일상회복 특별융자에 대해 알고 계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