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및 사용법 이해하기

♩♪♬** 2022. 2. 21. 07:36
반응형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및 사용법 이해하기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및 사용법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이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일명 마통이라고도 부르는데, 대표적으로 사회초년생인 제 동생도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이나 사용법에 대해 잘 인지하고 있지 못하고 있더라구요.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및 사용법

 

동생에게 하루 날잡고 대출 종류와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 설명해주었는데 본 포스팅이 여러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및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목차

    1. 마이너스 통장이란?

    마이너스 통장은 만든다고 해서 무조건 매달 이자가 나가는 것이 아닌 내가 쓰는 만큼의 돈에 대해서만 이자를 부과하는 대출종류의 하나입니다. 은행에서 개통한 전용 계좌에 약정을 걸고 한도를 설정하면 약정한 금액까지는 잔액이 마이너스로 빠져나가는 시스템입니다.

    통장과 오만원통장 일러스트

     

    예를 들어 잔고가 1,000만원이고 마이너스 통장 약정금액이 3,000만원이라면 내가 사용할 수 있는 돈은 4,000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약정금액 3,000만원을 모두 사용하면 3,000만원에 대한 이자가 빠져 나가고 약정금액 3,000만원 중 1,000만원만 사용한다고 하면 1,000만원에 대한 이자만 빠져나가요.

     

    2.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

    마이너스 통장 발급대상은 은행별로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 발급을 원하는 은행에서 확인하시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보통은 주거래 은행에서 발급을 많이 받습니다.

    통장 일러스트통장

     

    보통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직장에서 3-6개월 이상 재직 중인 직장인신용등급 6등급 이상이라면 마이너스 통장 발급 대상이 됩니다. 나이는 당연히 만 20세 이상이어야 하고 연봉은 2천만원 이상이면 발급받으실 수 있어요. 다만 자영업자의 경우 사업체를 1년 이상 운영했다는 증명서류를 추가로 제출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부분만 기억해두시면 될 것 같아요.

     

    3. 마이너스 통장 사용법

    마이너스 통장은 개설한 후 사용하지 않으면 이자를 내지 않아도 된다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약정금액 내에서 돈을 사용했다면 쓴 만큼의 월 이자를 납부해야 해요. 그리고 마이너스 통장 약정기간이 있는데 보통 매년 연장을 하곤 합니다. 만약 악정기간이 1년이라면 1년 안에 사용한 돈을 채워 넣으면 되지만 채워넣지 못할 경우 이자만 잘 납부하셨다면 기간 연장은 문제없이 가능합니다.

     

    4. 마이너스 통장 개설 시 필요한 서류

    마이너스 통장은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개설할 수도 있고 은행 어플을 통해서도 쉽게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때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 재직증명서, 원천징수영수증, 급여통장입니다. 은행 가실 때 빈손으로 가지 마시고 꼭 서류를 챙겨가세요!

    INVEST 키보드의자에 서있는 사람 일러스트



    마이너스 통장은 내가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돈을 쓸 수 있고 미리 만들어놓더라도 안쓰면 이자가 나가지 않기 때문에 편리하지만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비싸다는 것은 단점이에요. 또, 주택담보대출 등 다른 대출을 받을 때 영향이 있을 수 있어요.

    어떤 대출이든 장단점이 있겠지만 마이너스 대출은 급전이 필요할 때 사용하기 편리해서 저도 잘 사용하고 있는데, 레버리지를 활용해 투자를 통해 자산을 증식할 수 있으므로 잘 활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 지급기준 알아보기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 지급기준 알아보기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 지급기준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저는 대학생 때 알바할 때 제가 주휴수당을 받았었는지 잘 기억이 나질 않는데 아마

    dailyoutgoing.com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방법과 지급일 알아보기(코로나 재택치료 지원금 추가)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방법, 재택치료 지원금과 지급일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오미크론 변이로 인해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일 5만명이 넘는 상황에서 자가격리를 하고 계신분들도 상당히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