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 지급기준 알아보기

♩♪♬** 2022. 2. 18. 07:22
반응형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 지급기준 알아보기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 지급기준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저는 대학생 때 알바할 때 제가 주휴수당을 받았었는지 잘 기억이 나질 않는데 아마 그냥 시급으로 일한 시간 만큼만 받았던 것 같아요.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 지급기준 알아보기

 

보통 파트타임으로 근무하면 계약된 시간만큼만 일하기 때문에 본인이 주휴수당 지급기준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고 주휴수당 계산기를 활용하거나 계산법을 기억해뒀다가 한 번쯤은 계산해봐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휴수당 계산기, 계산법, 지급기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목차

    1. 주휴수당이란?

    주휴수당은 1주일동안 규정된 근무일수를 다 채운 근로자에게 유급 주휴일을 주는 것을 의미하는데, 주휴일(=쉬는 날)에는 근로 제공을 하지 않으면서 1일분의 임금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즉, 쉬는 날에도 임금을 준다는 것입니다.

    보통 월급에 주휴수당이 포함돼 있어서 주5일 근무를 하면서 월급을 받는 일반 직장인은 별도로 따져볼 필요는 없지만 시간제 근로자의 경우 1주일 15시간 이상 근무 여부에 따라 주휴수당 지급 여부가 결정됩니다.

     

    2. 주휴수당 지급기준

    주휴수당 지급기준을 살펴보면 근로기준법 제55조에 따르면 사용자는 일주일 동안 소정의 근로일수를 개근한 노동자에게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주휴일)을 주어야 한다고 되어 있고 주휴수당은 이 주휴일에 하루치 임금을 별도로 산정하여 지급하는 수당입니다. 주5일제의 경우 일주일 중 하루는 무급휴일, 하루는 주휴일이 됩니다. 

    job searchjob search


    주휴수당 지급 기준은 주15시간 근무하는 사람이 정해진 근무일수를 개근하는 경우에 준다고 보면 되는데 파트타임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일용직 근로자의 경우에도 주15시간 근무 조건을 충족하면 주휴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어요. 그러나 퇴직할 때 마지막 주는 만근에 상관없이 주휴수당은 지급되지 않으니 참고바랍니다.

     

    3.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

    주휴수당을 계산할 줄 알아야 임금을 손해받지 않고 받을 수 있겠죠? 주휴수당 계산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주휴수당=1일소정근무시간*시급

     

    예를 들어 하루 8시간씩 주5일 근무 중이고 시급이 만원이라면 주휴수당은 80,000원이 되겠습니다. 2022년 최저시급인 9,160원에 적용 시 주휴수당은 73,280원이에요. 주휴수당 계산법이 귀찮다면 수휴수당 계산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근무시간과 시급을 입력한 후 계산하기를 클릭하면 바로 계산되서 편리해요.

     

    주휴수당 계산기 바로가기

     

    주휴수당 계산기

    오늘은 주휴수당 지급기준, 계산기,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주휴수당을 사업주가 지급하지 않으면 처벌받을 수 있으니 사업주께서는 주휴수당을 잘 챙겨주시고 근로자는 본인의 권리를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근로자가 하루 8시간씨 주 5일 근무를 하였을 경우 사용자는 근로자가 하루를 쉬더라도 하루분 급여를 별도 산정해 추가로 지급해야 합니다. 만약 이를 지급하지 않을 경우 임금 체불로 노동부에 신고할 수 있으니 기억하세요!

     

     

    [함께 읽어보세요!]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방법과 지급일 알아보기(코로나 재택치료 지원금 추가)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방법, 재택치료 지원금과 지급일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오미크론 변이로 인해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일 5만명이 넘는 상황에서 자가격리를 하고 계신분들도 상당히

    dailyoutgoing.com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및 출금방법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다들 해보셨나요? 생각보다 숨어있는 포인트가 많아서 새해 용돈받는다는 기분으로 한 번씩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한 번 씩 해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 요즘 신용카드 안쓰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