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소상공인 손실보상 선지급 대상 및 신청방법

♩♪♬** 2022. 1. 21. 21:51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소상공인 손실보상 선지급 500만원 지급에 대해 포스팅했었는데 기억하시나요? 당시에는 언제 정확히 신청하고 지급되는지에 대해 공지가 되지 않았었는데 중소기업 벤처부에서 22년 1월 19일(수) 오전 9시부터 소상공인 손실보상 선지급 신청을 받는다고 안내했습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손실보상 선지급에 대해 정확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차

    1. 지급대상 및 지급 금액

      21년도 3~4분기 신속보상 대상업체 약 70만곳 중 2021년 12월6일(월)부터 2022년 1월16일(일)까지 영업시간 제한을 받은 55만개 업체, 시설 인원제한 업체, 2022년 영업시간 제한을 이행하여 손실보상 대상으로 추가 확인되는 업체(추후 공지예정)입니다.

       

       

      지급금액은 소상공인 손실보상 선지급 금액은 업체당 500만원이며 거리두기 강화 및 영업시간 제한 조치로 인해 손실이 발생한 21년 4분기와 22년 1분기에 대해 각 250만원씩 지급됩니다.

       

      [대상 업종 상세목록] 

      ① 집합금지 업종 : 단란주점, 클럽, 나이트, 감성주점, 헌팅포차, 콜라텍, 홀덤게임장 등

      ② 영업시간제한 업종 : 식당, 카페, 노래연습장, 수영장, 실내체육시설(헬스장 등), 학원, 영화관, 독서실, 스터디카페, 놀이공원, 워터파크, 공연장, pc방, 카지노, 백화점, 마트, 멀티방, 오락실 등

      ③ 시설인원제한 업종 : 결혼식장, 키즈카페, 미용실, 돌잔치전문점 등

      급하게 손실보상이 필요한 소상공인에게 일정한 금액의 돈을 미리 지급하고 나중에 확정되는 보상금만큼 차감하는 방식입니다. 지급대상 여부가 확인되면 신용등급에 대한 별도 심사 없이 이뤄지게 되며 손실보상 대상 여부가 확인되면 신청 후 3 영업일 이내에 지급될 예정입니다.

      이후 확정된 손실보상금으로 대출금을 상환하는데 상환금액에는 무이자가 적용되고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어 조기상환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손실보상금이 기대출금액보다 부족한 경우에는 대출 차액에 대해 최대 5년간 1% 금리로 상환(2년 거치, 3년 분할 상환)하게 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손실보상금 지급시기

      손실보상금 지급시기는 1월 26일(수)까지 신청하실 경우 1월 28일(금)까지 지급받으실 수 있어 구정 전에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신청방법

      신청 및 접수는 22년 1월 19일(수) 오전 9시부터 2022년 2월 4일(금) 자정까지 주말 및 공휴일 상관없이 소상공인 정책자금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하시면 됩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선지급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신청자가 한꺼번에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신청시작 날짜 기준으로 첫 5일간은 대표자 주민등록번호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로 시행될 예정이고,  1.24(월)부터는 출생연도 끝자리와 관계없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선지급 신청 후 대상으로 확인된 신청자에게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소진공)에서 문자로 약정방법을 안내드릴 예정이며, 문자를 받은 당일부터 약정하실 수 있어요.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전자약정을 하게 되는데 이때 대표자 본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법인사업자의 경우에는 대표가 지역센터를 방문하여 대면약정하게 되는데 이때 대표이사 본인 신분증,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사항전부증명서, 법인통장사본이 필요하니 잘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손실보상 선지급 500만원 지급대상, 지급금액, 지급시기,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이 필요 없으신 자영업자분들도 계실테고 꼭 필요하신 분들도 계실텐데 모두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비록 500만원이라는 금액이 큰 돈은 아니지만 급한 불은 끌 수 있었으면 합니다. 코로나로 다들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실텐데, 이 시기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신청 완벽 이해하기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장기화된 코로나 사태와 방역수칙으로 가장 힘든 사람들은 소상공인분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거리두기 강화로 매출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평

        dailyoutgoing.com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인터넷으로 편하게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얼마 전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받을 일이 있었습니다. 대출을 받거나 부동산을 거래할 때 필요한 서류인데 세금이 제대로 납부되지 않았다면 당연히 대출이 거부당할 수 있으니

        dailyoutgoing.com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쉽게 따라하기

        안녕하세요. 이제 2021년도 며칠 남지 않았네요. 이맘때쯤이면 걱정되는 것이 하나 있죠. 2021년 한 해 동안 똘똘하게 소비했는지에 관한 것인데요, 연말정산이 13월의 월급이 될 것인지, 13월의 세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