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규가입 및 전환방법 완벽 정리

♩♪♬** 2022. 1. 18. 07:30
반응형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규가입 및 전환방법

요즘 2030세대는 내집마련이 참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2030을 대상으로한 주거정책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라는게 있는데 알고 계신가요? 실시간 바뀌는 정책에 관심을 갖고 나에게 이득이 될 만한 것에는 꼭 한 번 관련 내용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일반 청약통장과는 어떻게 다른지, 가입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지, 기존에 갖고 있던 청약통장에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해요.

 

목차

    1.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청년들을 겨냥한 제도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이에요. 미혼 또는 기혼의 무자녀 청년들은 사실상 청약통장이 있어도 청약에 당첨되기 힘들었는데 주택 공급제도가 개편되면서 청약통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죠.

     

    그래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기존의 청약통장의 청약기능을 유지하고 금리와 비과세 혜택을 주는 청년들을 위한 청약통장입니다. 한 마디로 기존 청약저축에서 우대금리과 비과세 혜택이 더해진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국민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농협은행에서 해당 상품을 가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신규가입 및 전환조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신규가입하거나 기존 청약저축에서 본 청약통장으로 전환가입을 원하신다면 여러가지 조건이 부합해야 합니다.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만 19세~34세 이하이면서 직전 연도 신고소득이 있는 자로 연소득 3,600만원 이하이어야 하며 무주택 세대주 또는 무주택이며 가입 후 3년 내 세대주 예정자 또는 혹은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인 경우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나이 조건의 경우, 남성분들은 병역 이행 기간 중 6년을 제외하고 계산하기 때문에 만 39세까지 가능하며 병역증명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신규 가입 시 준비해야 할 서류는 가입신청서, 과세 특례 신청용 소득확인 증명서, 병역증명서(필요 시) 세 가지이니 준비해서 은행에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신한은행은 모바일앱 가입 가능).

       

      기존 청약통장에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환가입을 원하실 경우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직전년도 소득확인증명서, 병역증명서(해당할 경우)를 준비하여 수탁은행에 직접 방문하거나 모바일앱을 통해 전환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청약통장의 가입기간은 기존 2022년 12월까지였으나 1년 연장되어 2023년 12월 31일까지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3.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혜택

      본 저축에 가입할 시, 세 가지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5천만원 한도로 연 최대 3.3% 우대금리(연 6백만원까지 적용)를 받으실 수 있고 연 6백만원까지 원금에 대한 이자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금리도 기존 청약통장보다 높고 이자에 대한 비과세 혜택도 꽤 쏠쏠하니 가입요건에 충족하시는 분들은 꼭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이자에 세금을 떼면 그것만큼 아까운게 없거든요.

      그리고 한 가지 더! 무주택 확인서를 제출한다면 연 240만원 한도로 40%까지(96만원)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작년보다 가입할 수 있는 조건이 완화되어 작년에 가입하지 못하셨던 분들도 새롭게 신규가입하거나 기존 청약통장에서 전환가입하실 수 있으니 우대금리과 비과세 혜택이 있는 이 청약저축을 놓치지 마세요! 

       

      [이런 글도 보면 도움이 됩니다]

       

      무주택 청년 월세지원 20만원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얼마 전에 자취하는 동생을 만났다가 무주택 청년 월세지원이라는 제도에 대해 듣게 되었습니다. 무주택자 청년에게 매월 20만원씩 월세를 지원해주는 것이라고 하는 것인데 누구

      dailyoutgoing.com

       

       

      2022 근로장려금 신청 완벽정리(신청기간, 방법, 상한액 등)

      안녕하세요. 혹시 2022 근로장려금 신청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근로장려금은 현재 열심히 일을 하며 돈을 벌고 있지만 소득이 낮아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근로자 및 사업자에게 소정의 장려금

      dailyoutgoing.com

       

       

      2022년 청년 희망적금 가입조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내일저축계좌,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임인년으로 해가 바뀌었으니 새로운 정부정책을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이번에 한국판 뉴딜 2.0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는 2030세대를 겨냥한 자산 형성 프로그램인데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