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손톱 파임 원인 및 해결방법(세로줄 파임, 가로줄 파임)

♩♪♬** 2020. 10. 17. 15:06
반응형

안녕하세요!

손은 우리가 매일 쓰고 매일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는 우리 신체 부위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손톱 건강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최근 손톱에 세로줄로 손톱 파임이 생겼더라구요.

네일샵에 가서 물어보니 네일아트를 자주 해서 그런거니 조금 쉬라고 하더라구요. 네일아트 때문일 수도 있지만 다른 원인이 있을까해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 spanic, 출처 Unsplash

 

 

손톱은 경질 케라틴을 함유하는 각질화된 죽은 세포가 빽빽하게 모인 조직으로 주 성분은 단백질입니다. 손톱의 생성은 손톱 뿌리에서 일어나는데 손톱 뿌리는 표면에서 관찰되지 않고, 1개월에 약 3mm씩 자라난다고 해요. 손톱의 성분이 단백질인만큼 손톱이 파이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도 단백질과 어느정도 연관이 있대요.

 

1. 손톱 파임 원인 및 해결방법

① 단백질 결핍 : 손톱의 주 성분은 단백질이기 때문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손톱 파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는 식습관을 갖출 필요가 있겠습니다. 단백질은 콩, 육류, 견과류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니 이 부분을 참고하시면 좋겠죠?

 

② 건조한 손톱 : 손톱이 건조해지면 손톱이 깨지기 쉽고 변형도 잘 됩니다. 네일아트를 자주 받으면 젤제품이 손톱의 수분을 빨아들여 손톱이 건조해지죠. 과도하게 자주 받는 네일아트는 좋지 않으니 중간중간 휴식기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네일아트를 쉬는 동안에는 손톱 강화를 위해 영양제나 강화제를 발라주면 좋습니다.

 

③ 스트레스 및 불규칙한 생활 :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죠. 스트레스는 신진대사의 흐름을 방해하여 손톱에 악영향을 끼친대요. 뿐만 아니라 규칙적이지 못한 수면습관과 식습관은 우리몸의 조직들이 제대로 된 휴식을 취하는 시간을 제공하지 못해 손톱 건강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줍니다.

 

④ 기타 : 갑상선항진증 등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겨도 손톱에 신호가 나타납니다. 손톱 모양 이상 뿐 아니라 신체에 다른 변화가 함께 일어난다면 꼭 내분비내과에 방문해서 검진을 한 번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손톱 세로줄 파임

일반적으로 손톱이 가운데만 움푹 들어간게 아니라 일정한 모양으로 세로줄로 파인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제 손톱로 세로줄로 파여있는 상태인데요, 이는 체내 영양분이 부족하거나 몸이 피로할 때 생긴다고 해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편식하지 않고 잘 먹는게 중요하고 특히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면서 푹 쉬는게 좋겠습니다.

 

저 또한 최근 회사 업무 때문에 많이 피곤했고 잦은 네일아트로 손톱을 많이 괴롭혀 놓은 상태라서 푹 쉬면서 잘 먹으면서 손톱을 회복해야겠습니다.

 

 

 

3. 손톱 가로줄 파임

손톱이 가로줄을 내며 파여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손톱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떨어졌을 때 발생할 수 있구요, 만성피로일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오랜기간동안 빈혈을 앓았거나 항암치료를 장기간 받았을 경우, 체내 아연이 부족했을 경우에도 생길 수 있어요. 빈혈이 없고 항암치료를 받았던 이력이 없으시다면 푹 쉬시면서 아연을 섭취해주면 좋겠습니다.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굴, 돼지고기, 소고기 등에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챙겨먹으면 좋겠죠?


손톱건강,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자꾸 눈에 보여서 신경쓰이는 부분입니다. 신경쓰이기도 하지만 자꾸 관찰하면 우리의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좋은 우리 몸의 일부이기 때문에 가끔씩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해요.

 

결론적으로 손톱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푹 쉬고 잘 먹는게 가장 쉬우면서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