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 검사기간 조회 방법

♩♪♬** 2022. 4. 9. 07:16
반응형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 검사기간 조회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신 분들은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 검사기간 조회 방법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 검사기간 조회 방법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 검사기간 조회 방법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 검사기간 조회 방법

자동차도 사람처럼 정기검진을 해야 하는 것 알고 계셨나요? 자동차를 구입하고 만 4년이 지나면 매년 자동차를 정기적으로 검사해야 하는데 정해진 기한 내에 검사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내야 합니다. 그럼 자동차검사 예약방법과 자동차 검사기간 조회 방법 등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자동차검사 예약방법

    자동차검사는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홈페이지 링크를 눌러 홈페이지로 방문하신 후 회원가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검사 예약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셨다면 자주찾는 메뉴에서 “자동차검사 예약”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사이버 검사소로 자동 이동되며 자동차, 이륜차, 대형버스 중 본인 차량에 맞는 항목을 선택 후 “자동차 검사 예약하기”를 클릭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차량 조회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등록번호와 주민번호 앞 6자리를 입력하면 차량조회가 되는데 보험에 가입되어있지 않다면 검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자동차 정보와 검사일자가 나오면 해당 기간에 꼭 검사를 예약해야 하고 정보동의 항목에 체크 후 다음을 눌러주세요. 본인이 검사를 원하는 날짜, 지역, 특정 자동차 검사소를 선택하고 결제를 하면 예약 완료입니다.


    2. 자동차검사 비용

    자동차검사 비용은 아래 표를 확인해주십시오. 검사 종류는 정기검사, 종합검사, 신규 검사, 튜닝검사, 임시검사, 수리겁사검사, 이륜차검사, 택시미터 사용검정 검사가 있습니다. 

    • 정기검사 : 신규등록 후 일정기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
    • 종합검사 : 배출가스 정밀검사 시행 지역에 등록된 자동차 및 특정 경유자동차에 실시
    • 신규검사 : 신규등록 시 실시
    • 임시검사 : 자동차 소유자의 신청을 받아 비정기적으로 실시
    • 수리검사 : 전손 처리 자동차 수리 후 운행하려는 경우 실시

     

    자동차검사 비용
    자동차 검사비용

    그리고 장애인, 국가유공자, 한부모가족, 기초생활수급자, 자동차사고 피해가족, 다자녀가정, 교통안전 의인은 자동차검사 수수료를 면제받거나 감면받으실 수 있으니 기준 자격과 감면율을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검사비용 감면 대상자
    자동차검사비용 감면 대상자

     

    3. 자동차검사 시 구비서류

    정기검사와 종합검사 시에는 자동차 등록증과 보험가입 증명서를 준비해야 하고 전산에서 보험가입증명서가 확인되는 경우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규 검사 시 신규 검사 신청서, 제원표, 자동차 출처를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하고 튜닝 검사 시, 튜닝 검사 신청서, 자동차등록증, 튜닝 승인서(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소 발행), 변경 전후 주요 제원 대비표, 자동차 외관도, 튜닝 작업 완료 증명서, 장치 설계도, 변경하려는 구조가 필요하며 수리검 사는 자동차 등록증, 정비명세서, 사고사진, 보험회사 전손처리 확인서 등이 필요합니다.

     

    4. 자동차검사 과태료

    정해진 기한 내에 자동차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 2022년 4월 14일부터 변경된 기준에 따라 6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내야 합니다. 기간 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검사를 받을 경우 4만 원, 31일을 초과할 경우 매 3일마다 2만 원씩 가산되며, 115일을 넘길 경우 60만 원이 부과됩니다.

     

    자동차검사 위반 시 과태료
    자동차검사 위반 시 과태료

    자동차검사는 운행 중인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여부와 배출가스 허용기준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해 교통사고도 예방하고 환경오염 또한 함께 예방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인 만큼 정해진 기한 내에 잊지 말고 자동차검사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는 게시물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활용해 세금 확인하는 방법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활용해 세금 확인하는 방법 신차든 중고차든 구매할 때 꼭 내야 하는 세금인 취득세와 등록세! 두 개를 합쳐 자동차 취등록세라고 부르죠. 자동차 취등록세는 일반

    dailyoutgoing.com

     

     

    주정차단속 알림서비스 신청방법과 불법주정차 기준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신청방법 및 불법 주정차 기준에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자료를 모두 읽고 나면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신청방법 및 불법 주정차 기준을 알게 되실 겁니

    dailyoutgoing.com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 검사기간 조회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