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자동차세 연납신청 하고 10% 공제 받는 방법

♩♪♬** 2022. 1. 10. 07: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해야할 시기가 왔습니다! 차량을 소유한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내야 하는 자동차세! 2022년으로 해가 바뀌었으니 또 자동차세를 내야겠죠? 자동차세는 1년에 두 번, 6월(6월 16일~30일)과 12월(12월 16일~31일)에 내야 하는데 자동차의 배기량과 영업용/비영업용에 따라 차등부과되고 승용차,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등 자동차 종류에 따라서도 세금규모가 달라집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일 년에 두 번 내는 자동차세를 1월에 한 번에 내는 것인데 1월에 한꺼번에 내면 9.15%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1월 시기를 놓치면 공제율이 적어지기 때문에 그돈이 조금 아까워요! 세테크라고 해서 세금을 잘 내는 것도 재테크 수단 중 하나이고 할인받아 세금을 내면 왠지 모르게 뿌듯하죠.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과 자동차세 연납 납부기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1. 자동차세 연납 납부기간

    2022년 자동차세 연납 납부기간은 서울시와 서울시 외 지역이 조금 다릅니다. 서울시의 경우 22년 1월 5일(수)부터 22년 1월 31일(월)까지이고 서울시 외 지역의 경우 22년 1월 16일(일)부터 1월 31일(월)까지입니다.

     

    2. 자동차세 연납 할인율

    자동차세는 본디 1년에 두 번(6월과 12월)에 나누어서 내는 것인데 1월에 한꺼번에 내면 9.15%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연납혜택이라고 하는데 연납 할인 신청은 1월 뿐 아니라 3월, 6월, 9월에도 하실 수 있지만 할인율이 시간이 지날수록 낮아지니 왠만하면 1월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월 연납시 할인율 3월 연납시 할인율 6월 연납시 할인율 9월 연납시 할인율
    9.15% 7.5% 5.0% 2.5%

    위의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1월에 자동차세 연납신청 하시는 것이 가장 할인율이 높아서 유리해요.

    그리고 저 같은 경우에는 신세계상품권을 인터넷에서 조금 싸게 구매해서 포인트로 전환한 후 이택스에서 마일리지로 납부하고 있는데 이렇게 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세금을 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신세계 상품권 구매>>SSG PAY 어플 좌측 상단 전체메뉴>>머니충전>>신세계백화점에서 전환하기>>이택스 홈페이지 로그인>>마일리지 관리>>마일리지 전환>>동의 후 조회>>내 보유 포인트 ETAX 마일리지로 전환>>결제).

     

    3. 자동차세 연납신청방법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서울시의 경우 이택스 웹 또는 앱에서 가능하고 서울시 외 지역의 경우 위택스 웹 또는 앱에서 가능합니다. 만약 인터넷으로 자동차세 연납하는 것이 어려우시다면 각 시, 군, 구청에 방문해서 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 서울시 자동차세 납부 : 이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 서울시 외 지역 자동차세 납부 : 위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저는 서울시민이라 이택스 홈페이지로 들어왔는데 메인화면에 떡하니 "1월은 자동차세 연납 신고납부가 가능합니다."라고 써져있죠? 거기서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위에서 빨간색 별표 표시되어 있는 부분만 필수적으로 입력하신 후에 아래 "신고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제 차의 경우 202,693원이 조회되는데 1월에 자동차세 연납신청하게 되면 9.15% 공제를 받아 184,140원만 내면 되네요. 18,547원이 총 할인금액이에요! 납부는 은행납부, 카드납부, 간편결제 등이 가능한데 카드사마다 세금할인 이벤트를 하는 경우가 많으니 카드사 이벤트를 한 번 확인해보세요. 

       

      오늘은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과 자동차세 연납 할인율, 납부 기간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2022년엔 세테크부터 꼼꼼하게 해서 알뜰살뜰 사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부자들은 세금 공부를 해서 세금을 아낀다고 하잖아요. 우리도 한 걸음 한 걸음 부자의 길로 나아가보도록 해요.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들]

       

      2022년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금액, 신청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제 2022년이네요! 새해가 된 만큼 새롭게 바뀐 것들이 있으면 미리미리 확인하고 숙지하고 있을 필요가 있죠.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시지만 기초노령연금에

      dailyoutgoing.com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및 인터넷 발급 방법 따라하기

      안녕하세요. 부동산 거래를 할 때는 꼭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을 해보라고 하는데 왜 해야 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부동산 소장님이 보통은 알아서 해주시긴 하지만 개인간 거래를 할 때는 깜빡

      dailyoutgoing.com

       

       

      2022년 공무원 봉급표 직종별로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2022년 새해가 밝으면서 많은 것들이 달라졌죠. 2022년 공무원 봉급표 또한 인상되어 공지되었는데요, 이 시간에 공무원이 되기 위해 시험을 준비하시는 공시생분들과 현직 공무원으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