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방법과 지급일 알아보기(코로나 재택치료 지원금 추가)

♩♪♬** 2022. 2. 17. 07:11
반응형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방법, 재택치료 지원금과 지급일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오미크론 변이로 인해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일 5만명이 넘는 상황에서 자가격리를 하고 계신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방법과 지급일

 

하지만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방법이나 언제 지급되는지 지급일에 대해 모르시는 경우가 많아서 오늘은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방법과 지급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1.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대상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대상코로나 19 확진환자, 밀접접촉자(백신 미접종자) 등으로 보건소에서 격리, 입원치료 통지를 받은 사람, 보건소에서 발부한 격리 및 입원 통지서를 받고 격리한 사람으로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격리조치 및 방역수칙을 충실하게 이행한 사람입니다. 22년 1월 26일부터 백신접종을 완료한 밀접접촉자는 동거가족이라고 하더라도 자가격리를 하지 않습니다.

    self isolationself isolation

    자가격리 지원금 예외대상은 공무원이나 사립학교 교직원처럼 격리자 본인 또는 가구원이 국가, 지자체 등의 재정지원을 받는 기관에서 종사하는 경우,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방역수칙 또는 격리조치를 위반한 자, 근로자 가구원 중 한 명이라도 감염병예방법에 따른 유급휴가를 받은 경우, 코로나 확진이 아닌 해외에서 입국해 7일간 자가격리를 하는 경우입니다.

     

    2. 자가격리 지원금액

    생활지원금이라고도 불리는 자가격리 지원금은 동거가족 자가격리 여부와 무관하게 주민등록상 구성원 수대로 지원금이 나옵니다. 

    가구 구성원 1인 2인 3인 4인 5인 6인
    2022년 지원금 488,800원 826,000원 1,066,000원 1,304900원 1,541,600원 1,773,700원

    가구 구성원수가 7인 이상인 경우 1인 증가시마다 232,000원씩 추가지급하고 입원 또는 격리기간이 14일 이하인 경우 일할계산되며 14일 초과자는 월액 지급합니다.

    self isolation소파 위의 여자

    위의 표에 나오는 생활지원금은 격리 14일할 때의 기준인데 현재는 격리기간이 7일로 단축되었죠? 그렇기 때문에 위의 표에 나오는 금액의 50%가 실제 받는 지원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결국 1인 기준 244,400원이고 6인 기준 886,850원입니다. 1번의 지원대상에서 유급휴가를 받는 경우 지원금을 받지 못한다고 되어 있는데 유급휴가를 받는 경우 가족 구성원 모두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건강보험 직장가입자는 지원금 신청은 가능하지만 인원산정에서 제외됩니다. 예를 들어 3인 가족인데 내가 직장가입자라면 2인 기준으로 신청할 수 었어요. 굉장히 복잡하죠?

     

    3.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방법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은 온라인 신청은 불가능하고 각 지자체에서 오프라인 신청하셔야 합니다. 관할 읍, 면 사무소 및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생활지원비 신청서와 신청인 명의 통장, 신분증, 자가격리 통지서을 제시하시면 됩니다. 자가격리통지서는 격리 중 우편으로 받아보실 수 있는데 만약 누락되어 받지 못한 경우에는 보건소에서 재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자가격리 지원금 지급일

    자가격리 지원금은 언제 지급될까요? 보통은 한 달 이내에 지급이 되곤 했었는데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지자체마다 업무에 로딩이 걸린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 한 달에서 세 달은 걸린다고 생각하고 여유있게 기다리셔야 합니다. 일부 지자체는 이미 예산이 부족해서 더 오래걸릴 수 있다고 하네요.

     

    5. 재택치료 지원금 추가지원

    코로나 자가격리나 재택치료 대상자는 입원 및 시설 치료자와 동일하게 유급휴가를 제공하거나 생활 지원비를 지원받으실 수 있는데 백신접종완료자일 경우에 자가격리지원금과 더불어 재택치료 지원금을 중복으로 지급받을 수 있어요. 여기서 말하는 백신접종완료자로 인정되는 경우는 접종완료자, 미접종완치자, 18세 이하 청소년,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참여자, 접종완료완치자, 의학적 사유에 의한 백신예외적용자 등입니다.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4인 가구 5인 가구
    재택치료 지원금 220,000원 300,000원 390,000원 460,000원 480,000원

    백신 미접종자는 위에서 안내드린 자가격리 지원금은 받을 수 있으나 재택치료 지원금은 받으실 수 없으니 참고바랍니다.

    간호사마스크 쓴 가족 일러스트

     

    오늘은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방법과 지급일, 코로나 재택치료 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급증하는 코로나 확진자로 인해 정말 서로서로 조심해야 할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해당 글이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과 코로나 재택치료 지원금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도 읽어보세요!]

     

     

    갤럭시 S22 출시일, 사전예약, 가격 알아보기

    갤럭시 S22 출시일, 사전예약, 가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삼성 갤럭시언팩 2022 행사가 지난 2월 10일에 개최되었죠. 갤럭시 S22 울트라, 플러스, 일반모델이 공개되었는데 아

    dailyoutgoing.com

     

    2022 애플 신학기 프로모션

    2022 애플 신학기 프로모션이 시작되었습니다. 애플 제품을 사려고 준비하셨던 분들은 2022 애플 신학기 프로모션 행사를 놓치지 마시고 정상가보다 저렴하게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