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부터 중도해지까지 완벽 이해하기

♩♪♬** 2022. 1. 5. 19:43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2022년 정책에 대해 계속 안내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22년 1월 3일부터 시작한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소개할까해요. 이 제도는 작년에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동생 덕분에 알게 되었는데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유도하고 목돈마련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라 굉장히 의미있습니다.

 

사회로 나온 사회초년생분들의 성공적인 사회진출과 목돈 마련을 위해 오늘은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자격, 지원 내용 뿐만 아니라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등 완벽하게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목차

    1.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이 중소기업에서 장기근속할 수 있도록 청년과 기업, 정부가 2년 간 공동으로 적립하여 청년의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청년은 경력을 쌓으며 목돈을 모을 수 있고 기업은 우수인재를 안정적으로 고용하며 이직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2. 지원대상

    ① 청년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으로 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참여제한 연령을 연동하여 적용하되 최고 만 39세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학력제한은 없으나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 재학 및 휴학 중인 자는 제외됩니다고용보험 이력을 확인하는데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1년 이하이어야 하고 3개월 이하의 단기 가입 이력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외해서 산정하고 있습니다.

    ② 기업 :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고자 하는 직원 채용일 기준으로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 중소기업에 지원되며 소비향락업이나 비영리기업 등 일부 업종은 제외됩니다. 또한 지식서비스산업, 문화콘텐츠산업, 벤처기업 등은 직원수가 5인 미만이라도 참여할 수 있어요.

     

    3. 지원내용

    ① 청년 : 매월 12만 5천원씩 2년간 300만원 저금하면 정부(취업지원금 600만원)와 기업(300만원, 정부지원)이 공동적립하여 2년 후 만기 시 약 1,200만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만기 후에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시행하는 내일채움공제(3~5년)로 연장가입하면 최대 8년의 장기적인 목돈마련이 가능합니다.

     

    ② 기업 : 기업 규모에 따라 적립금액과 지원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4.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참여신청을 하실 수 있으며 워크넷에서 승인이 완료되면 청년공제 청약홈페이지에서 청약신청을 하시면 되는데 반드시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청약신청을 완료해야 합니다.

    5. 신청기간

    ○정규직 취업(전환)일자별 신청기간

    - 취업일자 : 2021. 7. 1.~7. 31.

    ·참여신청 : 2022. 1. 3.~1. 20.

    ·청약신청 : ~ 2022. 1. 31.

     

    - 취업일자 : 2021. 8. 1.~9. 30.

    ·참여신청 : 2022. 1. 3. ~

    ·청약신청 : 정규직 취업일(전환일)로부터 6개월 이내 완료

     

    - 취업일자 : 2021. 10. 1.~

    ·참여신청 : 2022. 2. 1.~

    ·청약신청 : 정규직 취업일(전환일)로부터 6개월 이내 완료

     

    6.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아마 어떤 적금이든 어쩔 수 없이 중도해지를 해야만 할 때가 있습니다. 시중은행의 적금도 만기 전 해지할 경우 이자를 다 받지 못하게 되는데 이도 마찬가지입니다. 정부는 이 제도를 장기근속과 목돈마련, 그리고 기업의 인재유출 방지를 위해 만들었기 때문에 중도해지 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청년이 낸 돈은 100% 다 돌려받을 수 있고 기업의 기여금 또한 전액환수됩니다. 중도해지 사유가 기업의 귀책인 경우엔 위의 표처럼 취업지원금 및 이자를 받을 수 있고 개인의 귀책인 경우 취업지원금은 받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입기간이 12개월이 넘어가면 귀책사유가 개인에 있든 기업에 있든간에 이자를 받을 수 있으니 표를 잘 확인하시면 될 것 같네요.

     

    청년과 기업의 중도해지 사유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① 청년 중도해지 사유

     - 창업, 이직, 학업, 기타사유에 의한 퇴직

     - 배임, 횡령 등 불법행위에 따른 해고

     - 부정수급

     - 6회차 이상 자기부담금 미납

     - 가입기간 중 사업자 등록

     - 청년의 사망, 업무상 재해로 인해 불가피한 경우

     

    ② 기업 중도해지 사유

     - 휴업, 폐업, 부도, 해산, 휴직

     - 권고사직 등 기업 사유에 의한 퇴직

     - 부정수급

     - 고용보험료 체납

     - 직장내 괴롭힘, 성희롱

     - 3개월 이상 연속 또는 퇴사일로부터 6개월 이내 1개월분 임금 전액을 1개월 이상 체불한 경우

     - 지급 도래일로부터 6개월 이상 지원금 신청지연

     - 대기업, 근로시간, 근무형태 등 변동

    오늘은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지원대상, 신청기간, 그리고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원대상을 확인하셔서 자격이 되신다면 무조건 신청하는게 이득이고 월에 12만 5천원이라는 돈을 2년간 적금든다는게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2년 뒤 만기됐을 때 받는 금액을 생각하며 꼭 가입하시길 바래요!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들]

     

    2022년 청년 희망적금 가입조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내일저축계좌,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임인년으로 해가 바뀌었으니 새로운 정부정책을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이번에 한국판 뉴딜 2.0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는 2030세대를 겨냥한 자산 형성 프로그램인데

    dailyoutgoing.com

     

     

    국민 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 때문에 취업시장이 겨울 날씨만큼이나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오미크론 때문에 여파가 더 심각해졌죠.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민 취업지원제도를 활용

    dailyoutgoing.com

     

     

    소상공인 손실보상 500만원 선지급 시기, 신청방법, 자격

    안녕하세요. 올해 새롭게 발표된 거리두기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기존에 유지되던 거리두기를 2주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정부는 추가로 연장된 거리두기로 피해를 보게 될 소상공인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