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2년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금액, 신청방법 알아보기

♩♪♬** 2021. 12. 31. 16: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제 2022년이네요! 새해가 된 만큼 새롭게 바뀐 것들이 있으면 미리미리 확인하고 숙지하고 있을 필요가 있죠.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시지만 기초노령연금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더라구요. 본인이 수급대상인지 몰라서 못받는 분들이 엄청 많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2022년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에 대해 함께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기초노령연금이란 생활안정과 복지 증진을 위해 일정한 자격을 갖춘 만65세 이상 노인에게 매일 일정금액을 주는 연금으로서 효도연금이라고도 불립니다. 2022년에는 기초노령연금 지급대상 선정기준액이 소폭 상향조정된다고 하니 얼마로 상향 조정되는지, 기초노령연급 수급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말씀드릴게요!

목차

     

    1.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기초노령연금은 만 65세 이상이고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계시며 국내에 거주(주민등록법에 따른 주민등록자)하는 어르신 중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분이 받으실 수 있으며 부부 중 한 분만 신청하시는 경우도 부부가구에 해당합니다.

    기본적으로 위에 굵은 글씨로 표시한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하셔야 하고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보다 낮아야 받으실 수 있는데 소득인정액이란 근로소득, 재산, 기타소득 등을 모두 합친 금액을 말합니다. 선정기준액은 단독가구의 경우 1,690,000원, 부부가구의 경우 2,704,000원입니다. 이 금액보다 소득인정액이 낮으면 기초노령연금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2. 소득인정액 산정방법

    그럼 소득인정액 산정방법에 대해 아셔야할텐데요, 이 계산수식은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이런 수식에 따라 계산하면 된다고 하지만 너무 어렵지 않나요? 기타소득에는 어떤 항목이 들어가는지 어렵기 때문에 이런 계산수식을 사용하기 보다는 조금 더 쉽게 2022년 기초노령연금 모의계산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득인정액 모의계산기 바로가기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고 모의계산을 통해 손쉽게 계산하실 수 있는데 간단한 소득재산항목을 입력하여 사업별 수혜대상 자가진단 해보시기 바랍니다.

     

    3. 2022년 기초노령연금 수령액

    기초노령연금 수령액의 경우 매년 물가상승률이 반영되어 매년 조금씩 변동됩니다. 2022년에는 소비자 물가상승률 0.5%가 반영된 금액으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0.5%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계산해보면 2022년에 단독가구는 최대 301,500원, 부부가구는 최대 483,000원을 수령하시게 됩니다.

    4.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

    기초노령연금 신청은 주소지 관할 지역에 있는 읍, 면, 동사무소 또는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하셔서 하시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신청 기간은 딱히 정해지지 않고 연중 내내 신청가능하며 조건에 부합한다면 만65세가 되기 1개월 전부터 신청할 수 있어요. 

    기초노령연금 온라인 신청하기(복지로 홈페이지)

     

    복지로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서비스 신청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복지급여 신청"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합니다. 그런 후에 복지급여 신청 화면의 아랫쪽에 "기초연금" 신청하기에 체크하시고 맨 아래로 내려가 저장 후 다음단계를 눌러주세요. 이후 절차에 따라 연금을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어르신들께서는 직접 동사무소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는게 더 쉬우실 것 같은데 방문신청하실 때는 구비서류를 확인하셔서 여러 번 발걸음 하시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5. 기초노령연금 신청 시 필요한 구비서류

    기초노령연금 수급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는데 신분증, 연금을 지급받을 본인계좌의 통장사본, 배우자의 금융정보 제공동의서 등을 구비하셔야 원활하게 신청하실 수 있으니 위의 내용을 꼭 한 번 읽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2022년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소득인정액 산정방법, 연금 신청방법, 금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노후를 보내고 계신 분들께서는 한 번 알아보시고 신청하세요! 큰 돈은 아니지만 생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분들은 자녀분들께서 도와주시면 좋겠네요.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쉽게 따라하기

    안녕하세요. 이제 2021년도 며칠 남지 않았네요. 이맘때쯤이면 걱정되는 것이 하나 있죠. 2021년 한 해 동안 똘똘하게 소비했는지에 관한 것인데요, 연말정산이 13월의 월급이 될 것인지, 13월의 세

    dailyoutgoing.com

    국민연금 수령액 및 납부액 조회하는 방법

    대한민국 근로자라면 누구나 내는 국민연금! 저 또한 월급에서 자동으로 차감되기 때문에 매달 월급의 일정 금액을 국민연금으로 납부하고 있어요. 근로자 4.5%, 사업주 4.5% 부담합니다. 내가 납

    dailyoutgoing.com

    국민 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 때문에 취업시장이 겨울 날씨만큼이나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오미크론 때문에 여파가 더 심각해졌죠.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민 취업지원제도를 활용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