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2 근로장려금 신청 완벽정리(신청기간, 방법, 상한액 등)

♩♪♬** 2022. 1. 15. 11:09
반응형

안녕하세요. 혹시 2022 근로장려금 신청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근로장려금은 현재 열심히 일을 하며 돈을 벌고 있지만 소득이 낮아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근로자 및 사업자에게 소정의 장려금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모든 근로자가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소득과 재산의 기준이 있으니 확인해봐야겠죠?

 

2022 근로장려금 신청 시 자격요건을 보시면 작년보다 기준이 완화되었기 때문에 작년에 못받았다고 하더라도 올해는 받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2022 근로장려금 종류

    근로장려금에는 정기신청과 반기신청 두 가지가 있는데 둘 중 하나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신청할 수 있는게 아니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정기신청 : 2021년 총소득을 기준으로 한 번에 신청하는 방식입니다.

     반기신청 : 전년도 상반기, 하반기로 나누어 신청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나눠져 있는 이유는 정기신청을 할 경우 신청한 시점부터 지급일까지 꽤 오랜 시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반기신청을 운영하고 있어요. 근로소득자는 정기신청과 반기신청 둘 다 신청 가능하지만 자영업자, 개인사업자나 종교인은 정기신청만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세요!

     

    2. 신청기간 및 지급시기

     정기신청

     - 신청기간 : 2022 5 1() ~ 6 1()

     - 지급시기 : 2022 9월 말까지

     

     반기신청

     - 신청기간 및 지급시기 : 아래 사진 참조

     

     

    3. 2022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요건

    ① 소득요건 : 2021년 근로소득이 확인되어야 하는데 근로소득지급명세서 등에서 소득금액 확인이 가능해야 하고 가구원 구성에 따른 총 급여액 얼마이냐에 따라 지급액이 결정됩니다.

    출처 : 기획재정부

    소득기준은 올해부터 상향되었는데요, 단독가구의 경우 2,200만원, 홑벌이 가구의 경우 3,200만원, 맞벌이가구의 경우 3,800만원으로 작년 기준보다 완화되어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가구원요건 : 현재 근로소득이 있는 구성원이 가구원에 포함될 수 있는데 배우자의 경우 법정혼인관계이어야 하고 부양자녀는 미성년이며 연간 100만원 이하의 소득이 있을 경우(중증 장애인은 연령 무관), 직계존속은 70세 이상이며 연간 100만원 이하 소득을 가진 사람이어야 합니다.

    ③ 재산요건 : 가구원 모두가 2020. 6. 1. 현재 소유하고 있는 재산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토지, 건물, 승용자동차, 전세보증금, 금융재산, 유가증권, 골프회원권,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 등이 포함되며부채는 차감하지 않습니다(재산합계액 1 4천만 원 이상이면 근로장려금 지급액의 50% 차감)

    ④ 기타요건 : 2020 12 31일 기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 2020년에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가 아닌 자, 거주자가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자가 아닌 자만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반기신청은 반기마다 소득파악이 가능한 근로소득자만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4. 신청방법

     신청 안내문을 받은 경우 : 개별인증번호가 부여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전화 ARS 홈택스 앱에 접속해 번호를 입력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신청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에 신청/제출 메뉴에서 하시거나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신청하실 경우, 국세청홈택스 로그인 → 신청·제출 →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 일반신청하기 → 신청요건 확인 → 인적사항 작성 → 소득명세 작성 → 신청자격 확인 → 계좌번호·연락처 입력 → 신청확인 및 전송 → 접수증 출력의 순서로 진행하시면 돼요. 

     

    5. 2022 근로장려금 수령액 모의계산

    내가 얼마의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지 모의계산을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해볼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계산해보기에서 총소득, 재산 등을 입력해서 얼마를 받을 수 있을지 알아볼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해보세요. 

     

    근로장려금 모의계산 바로가기

     

    오늘은 2022 근로장려금 신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아무래도 작년보다는 자격요건 중 소득 기준이 완화되어 기존에 받지 못했다가 올해부터 받을 수 있는 분들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작년에 못받았으니 올해도 당연히 못받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꼭 한 번 확인해서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들]

     

    자동차세 연납신청 하고 10% 공제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해야할 시기가 왔습니다! 차량을 소유한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내야 하는 자동차세! 2022년으로 해가 바뀌었으니 또 자동차세를 내야겠죠? 자동차세는 1년에 두

    dailyoutgoing.com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부터 중도해지까지 완벽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요즘 2022년 정책에 대해 계속 안내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22년 1월 3일부터 시작한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소개할까해요. 이 제도는 작년에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

    dailyoutgoing.com

     

     

    2022년 청년 희망적금 가입조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내일저축계좌,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임인년으로 해가 바뀌었으니 새로운 정부정책을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이번에 한국판 뉴딜 2.0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는 2030세대를 겨냥한 자산 형성 프로그램인데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