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크리스마스 유래 및 성탄절 대체공휴일

♩♪♬** 2022. 11. 25. 06:19
반응형

크리스마스가 이제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크리스마스 땐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며 가족들끼리, 연인끼리, 때론 친구들끼리 모여 파티를 열기도 하고 성탄 미사나 예배를 드리곤 합니다. 그렇다면 크리스마스 이브의 유래는 무엇이고 또 이번 성탄절은 일요일인데 성탄절 대체공휴일이 주어지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리스마스 이브 유래 및 성탄절 대체공휴일
크리스마스 이브 유래 및 성탄절 대체공휴일

목차

    크리스마스 및 이브 유래

    크리스마스는 매년 12월 25일로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기념일입니다. 크리스마스는 영어로 Christmas라고 쓰는데 Christ(그리스도)와 mass(미사)를 합친 말입니다. 크리스마스를 X-mas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여기서 X는 그리스도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인 "크리스토스"의 머릿글자를 따서 만든 것으로 X는 영어 알파벳이 아니라 영어의 Ch에 해당하는 희랍어입니다.

     

    원래부터 크리스마스가 12월 25일로 딱 정해져있던 것도 아니었고 교회에서 크리스마스를 축하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다 교황 율리우스 1세 때 12월 25일로 크리스마스가 고정되고 동 세기말부터 그리스도교를 믿는 국가에서 이날 크리스마스를 축하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국가의 경제적 상황 등에 의해 크리스마스 축제가 쇠락기에 빠지기도 했지만 19세기 중엽 빅토리아 시대 때 오늘날과 같은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형성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를 떠오르면 생각나는 캐럴, 트리, 산타클로스, 크리스마스 카드, 선물, 정찬 등이 서민 가정에서도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캐롤 BEST 모음

     

     

    그렇다면 크리스마스 당일만 축하하면 되지 왜 크리스마스 이브부터 사람들이 들떠있는지 아십니까? AD 354년 이후로 거슬러 올라가 보면 당시 사람들은 하루의 시작은 전날의 해가 질 때이고 하루의 끝은 다음날의 해가 질 때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크리스마스 자체를 12월 24일 해 질 녘부터 12월 25일 해 질 녘까지로 봤습니다. 그래서 오늘날에 크리스마스 전야를 크리스마스 이브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크리스마스 트리의 유래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껏 나타내는 장식은 바로 크리스마스 트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11월 말부터 유명 백화점이나 식당, 거리 곳곳에서 크리스마스 트리를 보실 수 있을 텐데 트리를 만들게 된 기원에 대해서는 크게 세 가지 설이 있습니다.

     

    1. 영국에서 태어나 독일에서 전도를 한 성 보니파티우스가 게르만족이 해마다 전나무에 사람을 제물로 바치는 것을 보고 옳은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여 전나무를 베어 제물이 될 사람을 구해냈습니다. 하지만 나무를 베어낸 것에 재앙이 닥칠 것이라고 사람들이 두려워하였으나 다음 해에 새로 싹을 틔웠고 이에 감사인사를 드리면서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2. 마틴 루터는 상록수의 가지 끝이 뾰족하게 하늘에 있는 하느님께로 향하는 것으로 보여 이러한 나무를 준비해 방에 두고 별과 촛불을 매달아 장식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3. 고대 로마인들은 겨울 동지를 기념하기 위해 푸른 상록수를 집에 장식했는데 이런 숭배 사상이 크리스마스 트리의 기원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세 가지 설 중에 어떤 것이 진실인지는 알 수 없으나 크리스마스 트리가 아름답고 반짝이는 불빛이 주변을 따뜻하게 해 준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성탄절 분위기를 한껏 끌어내 주는 크리스마스 트리의 유래 중 어떤 설에 더 마음이 가시나요?

     

    성탄절 대체공휴일

    2022년 성탄절은 일요일입니다. 공휴일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토요일이나 일요일과 겹치는 국경일에는 대체휴일을 적용해 그 다음주 월요일에 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탄절과 부처님 오신 날은 국경일이 아니라 공휴일이기 때문에 대체공휴일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혹시나 성탄절이 일요일이라서 다음날 월요일에 쉬지 않을까 기대에 부풀어 계셨다면 아쉽지만 대체공휴일은 없습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문서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날짜, 준비사항

    11월은 쇼핑의 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1번가에서는 일 년에 한 번 있는 십일절을 진행했고 지마켓 스마일 세일, 코리아 페스타 등 파격적인 할인행사를 해서 평소에 사고 싶던 물건을

    dailyoutgoing.com

     

     

    페이팔 결제 선 잔액사용 후 카드결제 방법 및 수수료 계산기

    해외직구를 선호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Paypal(페이팔)을 결제수단으로 많이 사용하실 텐데 페이백이나 충전 등으로 인해 페이팔 계정에 잔액이 있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페이팔 잔

    dailyoutgoing.com

     

    크리스마스 유래 및 성탄절 대체공휴일을 알려드렸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를 지속해서 운영하는 데에 원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