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해외직구 관부가세 납부 기준 및 계산방법

♩♪♬** 2022. 11. 22. 06:45
반응형

 

 

11월은 블랙프라이데이가 있는 달이라 소비 욕구가 굉장히 넘치는 달이 아닐까 싶습니다. 해외직구가 싸긴 하지만 꼭 고려해야 하는 것이 관부가세 납부인데 관부가세가 무엇인지, 납부 기준과 계산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직구 관부가세 납부 기준 및 계산방법
해외직구 관부가세 납부 기준 및 계산방법

목차

    관부가세 납부 기준

    관부가세는 관세와 부가세(10%)를 합친 말로, 국외에서 국내로 반입하거나 국내에서 사용 및 소비하는 국외 제품에 대해 통관절차 시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직구를 할 때는 관부가세를 납부하더라도 국내에서 사는 것보다 저렴한지 꼼꼼하게 따져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부가세는 해외에서 들여오는 모든 품목에 부과되는 것은 아니고 그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사업자 통관의 경우 무조건 관부가세가 부과되고 일반의 경우 직구 품목과 금액에 따라 관부가세가 결정되는데 금액 기준은 미화 기준 150 USD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국의 경우 한국과 FTA 체결이 되어 있어 미화 200 USD까지 무관세로 직구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유럽에서 한국으로 직구를 하는데 금액 표기가 유로로 되어 있다면 달러로 환산해 $150이 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해외직구 관부가세 계산방법

    해외직구 시 관부가세 납부 기준은 $150이라고 말씀드렸는데 만약 $151이라면 초과한 $1에 대해서만 관부가세를 낼까요? 아닙니다. $151 전체 금액에 대해 관부가세가 부과됩니다.


    관부가세 계산기

     

     

    그래서 구매 전에 관부가세를 미리 계산해볼 필요가 있는데 해외직구 관부가세 계산기라고 검색만해도 네이버에 계산기가 떠서 조회해보실 수 있고 아니면 관세청 홈페이지에서 “예상세액 조회”를 눌러 예상세액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관세청 계산기와 네이버 계산기의 예상 세액에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품목 분류에 따라 세율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 참고하셔서 구매하실 때 잘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관세청 홈페이지

     

     

    관부가세 합산과세

    해외직구 할 때 놓치지 말아야 하는 부분이 바로 관부가세 합산과세입니다. 합산과세는 입항일 기준 같은 나라에서 같은 날에 대한민국 공항 또는 항구로 2건 이상의 물품이 반입되었을 때 합산하여 과세되는 것입니다.


    나는 분명 면세한도에 맞춰서 $150 이하로 이틀에 한 번씩 구매했는데 항공 일정이나 기상악화 등으로 같은 날에 대한민국에 도착하게 되면 합산과세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넉넉히 4~5일을 두고 주문하거나 배송대행지(배대지)를 이용하는 경우, 다른 항공편으로 보내달라고 요청 메시지를 넣기도 합니다.

    관부가세 납부방법

    구매하고자 하는 물품 가격이 $150을 초과하지만 한국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하다면 해외직구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조세규정에 맞게 관부가세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신용카도르도 납부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은행납부

    통관 진행 시 관부가세 납부 대상일 경우 SMS로 안내를 해줍니다. 은행 앱이나 인터넷뱅킹을 통해 공과금 카테고리에서 “기금 국고 납부”를 찾아 본인확인 후 관부가세를 조회한 다음 납부하시면 됩니다. 은행 앱 사용이 어려운 경우 은행에 직접 방문해도 처리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납세 앱

    세금 내는 앱인 “모바일지로”에서 본인 확인 후 세금 조회를 하여 쉽게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관세납부대행기관

    신용카드로 관세를 납부하고자 한다면 관세납부대행기관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카드로 결제 시 납부대행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오늘은 해외직구 관부가세 납부 기준과 계산방법, 합산과세, 납부 방법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블랙프라이데이 때 폴로 랄프로렌, 산드로, 마쥬, 메종 키츠네 직구를 즐겨하는 편인데 이들 브랜드들은 블랙프라이데이 때 꼭 한 번 가격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모두 해외직구를 통해 득템을 하시길 바라며 현명한 소비자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는 글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날짜, 준비사항

    11월은 쇼핑의 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1번가에서는 일 년에 한 번 있는 십일절을 진행했고 지마켓 스마일 세일, 코리아 페스타 등 파격적인 할인행사를 해서 평소에 사고 싶던 물건을

    dailyoutgoing.com

     

     

    페이팔 결제 선 잔액사용 후 카드결제 방법 및 수수료 계산기

    해외직구를 선호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Paypal(페이팔)을 결제수단으로 많이 사용하실 텐데 페이백이나 충전 등으로 인해 페이팔 계정에 잔액이 있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그럴 때 페이팔 잔

    dailyoutgoing.com

     

    해외직구 관부가세 납부 기준 및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해주시면 블로그 유지보수에 보탬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