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신청방법, 지원대상, 혜택

♩♪♬** 2022. 3. 24. 06:46
반응형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신청방법, 지원대상, 혜택에 대하여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신청방법, 지원대상, 혜택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신청방법, 지원대상, 혜택의 정보가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밑에서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신청방법, 지원대상, 혜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총정리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총정리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치솟는 물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높아만 지는 유류비.. 여러모로 경제가 많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유류비가 비싸지는 상황에서 경차를 보유하신 분들은 주목해주십시오. 경차 보유자에게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가 2008년부터 도입되어 시행 중인데 2022년부터는 경차 유류비 지원한도가 30만 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목차

    1.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지원대상

    경차 유류세 환급 지원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배기량 1,000cc 미만의 경형 자동차 소유자 또는 경차 소유자와 주민등록상 동거가족 또는 경형 승합차를 각 한대 이내로 소유했을 경우
    • 유가보조금 수혜대상자인 장애인 국가유공자가 아닌 경우
    • 지원가능 차종은 승용자동차, 승합자동차 중 배기량이 1,000cc 미만, 길이 3.6m, 너비 1.6m, 높이 2.0m 이하인 경우( 대표적으로 레이, 모닝, 캐스퍼, 다마스, 마티즈 등이 해당)

    요즘 세대당 차를 한 대만 소유한 집이 거의 없는데 세대별 자동차 소유현황에 따른 지원대상자 해당 여부는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법인 또는 단체 소유 차량은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세대별 자동차 소유현황에 따른 지원대상자 해당여부
    세대별 자동차 소유현황에 따른 지원대상자 해당여부(출처 : 국세청)

     

    2.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혜택

    • 휘발유, 경유 리터당 250원, LPG 리터당 161원 할인(LPG는 22년 4월 30일까지 128원)
    • 연간 한도 30만 원

     

    3.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신청방법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는 롯데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사에서 유류구매카드를 발급받은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유소에서 주유 후 카드 결제 시 카드사에서 환급금액을 차감하여 차액을 청구하기 때문에 별도로 환급신청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경차 유류구매카드 도식도
    출처 : 국세청

    유류구매카드는 1인 1 카드로 1개 카드사에만 신청할 수 있고 국세청이 신청인의 지원대상자 여부를 판단한 후 결과를 전달하면 카드사에서 유류구매카드를 발급해줍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로 유류 이외에도 다른 물품 구입 시에도 결제할 수 있으나 유류 사용분에 대해서만 유류비를 지원합니다. 


    보유하던 경차를 처분했을 경우, 유류구매카드는 새로 발급받아야 하고 유류구매카드를 타인에게 대여하거나 부정 사용할 경우 40%의 가산세가 추징되고 할인받은 금액은 환수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닷가 앞 경차경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차 유류세 환급 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정에 경차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조건을 확인하셔서 고유가 시대에 유류세를 꼭 환급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활용해 세금 확인하는 방법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활용해 세금 확인하는 방법 신차든 중고차든 구매할 때 꼭 내야 하는 세금인 취득세와 등록세! 두 개를 합쳐 자동차 취등록세라고 부르죠. 자동차 취등록세는 일반

    dailyoutgoing.com

     

     

    주정차단속 알림서비스 신청방법과 불법주정차 기준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신청방법 및 불법 주정차 기준에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자료를 모두 읽고 나면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신청방법 및 불법 주정차 기준을 알게 되실 겁니

    dailyoutgoing.com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신청방법, 지원대상,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이 게시물이 유용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저에게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