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노란우산공제 가입부터 해지까지 모든 것

♩♪♬** 2022. 3. 25. 07:21
반응형

 

 

노란우산공제 가입부터 해지까지 모든 것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고 나면 노란우산공제 가입부터 해지까지 모든 것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부터 해지까지 모든 것의 정보가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부터 해지까지 모든 것
노란우산공제 가입부터 해지까지 모든 것

"노란우산 쓰세요~"라고 노래가 나오는 광고 많이 들어보셨죠? 가수 송가인 씨가 홍보대사라서 더욱 유명할 텐데 코로나19로 인해 노란우산공제 가입자가 엄청 늘었다고 해요. 대체 노란우산공제가 뭐길래 이렇게 가입자가 급증한 것인지 노란우산공제 가입부터 해지까지 모든 것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노란우산공제란?

    노란우산이란?
    노란우산이란?

    노란우산공제는 소기업, 소상공인이 노령이나 폐업 등의 생계위협으로부터 생활의 안정을 도모하고 다시 사업을 재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제 115조에 의해 운영되는 사업주의 퇴직금 마련을 위한 공제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2. 노란우산공제 특징

    •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시면 공제금에 대한 수급권을 보호받아 압류나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되어 안전하게 목돈을 모아 사업재기를 도모할 수 있고 생활의 안정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 연간 최대 500만 원 소득공제가 가능하며 기존 소득공제상품과는 별도로 적용됩니다.
    • 납입한 전액이 적립되고 이에 복리이자를 적용하므로 폐업 시 일시금 또는 분할금 형태의 목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공제금 납부를 연체하지 않을 경우 임의 해약환급금 90% 이내에서 대출기간 1년, 대출이자 2.8%의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간은 연장하실 수 있습니다.
    • 상해로 인한 사망 또는 후유장애가 발생할 경우 2년간 최고 월부금액의 150배까지 보험금을 받을 수 있고 보험료는 무료입니다.

     

     

    3.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은 업종별 연평균 매출액 10억 원~120억 원 이하의 소기업, 소상공인입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 업종별 연평균매출
    노란우산공제 가입대상 업종별 연평균매출

    가입제한 업종은 일반유흥주점업, 무도유흥주점업, 단란주점업, 무도장, 도박장, 의료행위 아닌 안마업이고 부금 연체나 부정수급으로 해약 처리된 후 1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에도 가입에 제한이 있습니다.

     

    사업체를 여러 개 갖고 있더라도 한 개의 사업체를 선택해서 가입해야 하고 중복가입이 불가능하고 무등록 소상공인이더라도 사업사실 확인이 가능한 인적용역 제공자도 가입하실 수 있어요.

     

    4.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은 청약서 작성 후 공제금 납부를 자동이체로 할 예금 계좌를 지정하여 청약금을 1회 이체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중소기업중앙회 통합콜센터(1666-9988)에 전화해서 상담 후 가입방법에 대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입경로는 은행 지점에 방문해 가입하거나 인터넷 가입, 중소기업 중앙회 방문 가입, 공제상담자 방문 가입 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은행지점에 방문하실 경우 국민/기업/농협/신한/우리/하나/경남/광주/대구/부산/전북/제주/우정사업본부/새마을금고 중앙회/수협중앙회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노란우산공제 인터넷 가입하기

     

     

    노란우산공제 가입 시 구비해야 할 서류는 다음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시 구비서류
    노란우산공제 가입 시 구비서류

     

    5. 노란우산공제 부금 납입방법

    노란우산공제 부금은 폐업 등의 공제금을 지급해야 하는 사유가 발생할 때까지 납입하시면 되는데 월납 기준 5만 원부터 10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납입하실 수 있습니다. 납부는 월납 또는 분기납으로 납부할 수 있고 가입자 명의 지정 예금계좌에서 자동이체로만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납부일은 특정일로 제한되어 있지 않습니다.

     

    월 10만 원 납입하겠다고 했다가 더 증액하고 싶어 20만 원으로 올리고 싶다고요? 부금 월액을 변경할 때는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 마이페이지에서 하시면 되는데 증액은 횟수 제한 없이 할 수 있고 감액은 공제부금을 3회 이상 납부한 이후부터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하늘에 걸린 노란우산들
    노란우산

    노란우산공제 부금을 선납하고 싶다면 당해연도 부금액 내에서 최대 6개월분까지는 미리 내실 수 있어요. 만약 사정이 있어 부금을 연체하게 될 경우, 연체이자는 발생하지 않지만 부금을 12개월 이상 연체할 경우 계약이 강제종료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

    노란우산공제를 중대해지할 경우 그동안 받아왔던 혜택을 모두 반환해야 합니다. 중도해지할 경우 해약환급금을 내야 하고 가입시기에 따라 환급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고 공제금 계산기를 통해서 정확한 금액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계산기 바로가기

     

     

    코로나19로 인해 폐업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 노란우산공제의 도움을 받으셔서 빨리 재기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포스트

     

    일상회복 특별융자, 1% 초저리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출

    일상회복 특별융자 정부에서 소상공인 중 손실보상 대상이 아닌 인원제한 및 시설운영 제한과 같은 방역조치로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에게 지원하는 일상회복 특별융자에 대해 알고 계

    dailyoutgoing.com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 신청 완벽 이해하기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장기화된 코로나 사태와 방역수칙으로 가장 힘든 사람들은 소상공인분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거리두기 강화로 매출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평

    dailyoutgoing.com

     

    노란우산공제 가입부터 해지까지 모든 것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게시물이 유용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 유지보수에 보탬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