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광주 난방비 지원 및 파주시 에너지 지원금 신청방법

♩♪♬** 2023. 2. 1. 06:23
반응형

 

 

요즘 난방비 인상에 따른 국민들의 원성이 자자합니다. 우리 집도 관리비가 50만 원 이상이 나왔는데 많은 사람들이 관리비 관련해서 관리사무소에 문의를 많이 했는지 엘리베이터에 도시가스비 인상으로 인해 관리비 또한 많이 나왔다고 공지를 했더군요. 2020년 12월 대비 270% 정도 오른 금액으로 관리비 고지서가 나갔다는 내용이었는데 가스비 인상이 피부로 느껴졌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도 여러 가지 방안을 생각 중인데 우선은 저소득층 및 기초수급자를 대상으로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중 광주와 파주에서는 각각 난방비 지원금 및 에너지 지원금을 지급한다고 하는데 얼마를 주고 어떻게 신청하는지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주 난방비 지원 및 파주시 에너지 지원금 신청방법
광주 난방비 지원 및 파주시 에너지 지원금 신청방법

목차

    난방비 폭탄 원인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참고자료를 살펴보면 러시와-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천연가스 가격 상승 및 환율 상승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2년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도시가스 요금이 인상되었는데 가뜩이나 도시가스 요금이 인상되어 있는 상황에서 11월 말부터 이례적인 한파가 있었죠. 그러다보니 평년보다 난방을 더 많이 하게 되니 난방비 폭탄은 불가피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지난 정부 때 도시가스 요금을 거의 올리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공기업의 적자가 이어졌고 더 이상 적자를 모른 척할 수 없어 요금을 올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아직 천연가스 인상분만큼 우리나라 가스요금이 인상되지 않아 2분기에 추가적으로 인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난방비 폭탄으로 인해 서민들이 경제적으로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도록 정부에서는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우선,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제공하는 에너지바우처의 에너지 비용을 추가적으로 인상해주기로 했고 저소득층 가구에는 난방비를 지원해 주기로 했습니다. 일반 가구에서는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을 신청해서 절약한 난방비만큼 돌려받을 수 있는데 관심 있으시면 한 번 참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에너지바우처 신청하기

    ✅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신청하기

     

    광주 난방비 지원

    광주광역시에서는 영유아 양육 가구의 난방비 부담을 줄여주고자 난방비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영유아 양육 가정에 난방비를 지원하게 되는 광주광역시의 지원사업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사각지대가 없도록 하기 위해 취약계층에게 두텁게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가정에서 받을 수 있는지 안내드리겠습니다.

    • 지원대상 : 0~5세 영유아 양육가정, 에너지바우처 지급대상에서 제외된 기초생활수급자 일반가구 및 차상위 계층
    • 지원금액 : 가구당 20만 원

     

    이렇게 총 지원되는 금액이 약 341억 원으로 16만 7,641 가구에게 따뜻한 온기가 전해질 예정입니다. 그리고 한파에 힘들어하는 장기요양기관에도 난방비를 40만 원씩 한시적으로 지원할 예정이고 어린이집과 경로당 등에도 기존 지원금에 20만 원씩 추가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광주광역시 난방비 지원신청하기

     

     

    파주시 에너지 생활안정지원금 지급

    파주시는 광주광역시보다 더 파격적입니다. 최근 난방비 폭탄으로 힘들어하는 파주시민들에게 긴급 에너지 생활안정지원금이라는 이름으로 모든 세대에게 에너지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지원금 지급을 위해 444억원의 추경 예산안을 제출했다고 하는데 약 22만 가구에서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 지원대상 : 파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대한민국 국민
    • 지원금액 : 세대당 20만원
    • 지급시기 : 2023년 2월 말 예정
    • 지급수단 : 파주페이(지역화폐)
    • 사용기한 : 2023년 6월 30일
    • 신청방법 : 온라인 및 오프라인 창구에서 접수 후 2~3일 후 지급

     

    에너지 지원금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파주시 에너지 지원금 신청하기

     

     

    각 지자체에서 긴급하게 에너지 지원금, 난방비 지원금 등을 발표하는 것을 보면 갑작스러운 난방비 폭탄이 요즘 사회문제 이긴 한 것 같습니다. 뉴스를 보더라도 관련 예산을 편성하고 국무회의를 주최하는 등 정부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보이는데 한편으로는 돈이 추가로 풀리면서 인플레이션이 끝나지 않을까 봐 조금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당장 한파 속에서 추위에 떠는 국민들을 보고만 있을 수는 없겠죠. 추가적인 정부 정책이나 지자체의 지원금 제도에 대해 정보가 있으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포스트

     

    보일러 동파방지 예방 방법 및 동파 온도 - 인포메이션 박스

    요즘 날씨가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면서 수도 동파, 보일러 동파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동파 온도와 보일러 동파방지 예방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겨울에 추위에 떨지 않고 고생을

    informationbox.co.kr

     

     

    부산도시가스 고객센터 전화번호 및 요금 인상, 절약방법

    부산도시가스 고객센터 전화번호 및 요금 인상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최근 뉴스를 보면 도시가스 요금이 대폭 인상되면서 관리비가 무지막지하게 올랐습니다. 저희 집도 예외가 아

    dailyoutgoing.com

     

     

    광주 난방비 지원 및 파주시 에너지 지원금 신청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블로그 유지보수에 원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