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국민 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알아보기

♩♪♬** 2021. 12. 22. 19: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 때문에 취업시장이 겨울 날씨만큼이나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오미크론 때문에 여파가 더 심각해졌죠.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민 취업지원제도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데요, 국민 취업지원제도는 취업을 원하는 사람에게 취업지원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저소득 구직자에게는 생계를 위한 최소한의 소득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런 제도가 있다는거 알고 계셨나요?

국민 취업지원제도 참여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에게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관련 취업지원서비스와 수당(비용)을 지원합니다. 2022년 국민 취업지원제도 참여자가 3개월 이내에 취업을 하거나 창업에 성공하면 최대 350만원을 지원받게 되니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목차

    1. 지원대상

    국민 취업지원제도 지원대상은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과 2유형은 자격 요건에서 차이가 있는데 요건을 잘 확인하시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1유형의 경우 구직촉진수당과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2유형의 경우 취업활동비용과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요. 2유형에 해당하는 특정계층은 아래 16개의 계층을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21년 12월 31일까지는 집합금지, 영업제한 업종 종사자가 포함되어있었는데 2022년에 변화되는 내용은 한 번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2유형 자격요건은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서 중위소득을 확인해보셔야 하는데 중위소득은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하시면 편리해요.

    2. 지원내용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이용하면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1유형, 2유형에 따라 취업지원서비스, 구직촉진수당, 취업활동비용 세 가지입니다. 취업지원서비스의 경우 개인별 취업 어려운 사유를 파악해 고용센터는 취업에 필요한 직업훈련, 일경험, 복지서비스 연계, 일자리 소개 등 각종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며 참여자의 구직활동을 지원하죠. 구직촉진수당은 취업지원서비스를 통해 구직활동을 성실히 수행한 참여자에게만 지급하는 것으로 구직 중 최소한의 생활 안정을 위해 최대 300만원(월 50만원×6개월)을 지원합니다. 취업활동비용의 경우 직업훈련 참여 기간동안 생계부담 완화 차원에서 최대 6개월 범위에서 수당(월 최대 284,000원)을 지원해요. 자세한 취업지원 서비스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적다면 적을 수 있는 돈이지만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께는 꽤나 도움이 많이 될만한 부분인 것 같네요.

     

    3. 얼마나 받을 수 있나?

    그렇다면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요? 1유형의 경우 구직촉진수당을 월 50만원씩 6개월 간 총 300만원을 받을 수 있고 2유형은 최대 6개월간 월 최대 284,000원 총 1,704,000원을 받을 수 있어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이용하고 3개월 이내에 취업 또는 창업에 성공할 경우 취업성공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성공수당은 2021년 기준 최대 150만원이었지만 2022년에는 50만원 증액하여 2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어요. 게다가 취업 성공 수당과는 별개로 구직촉진수당을 최대 6개월까지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3개월 이내에 취업에 성공할 경우 최대 350만원을 국가에서 받게 되죠!

    오늘은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구직활동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신청 할 때 제출해야 할 서류가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준비해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서 서식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에서 하실 수 있고 자세한 신청 방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신청서 서식 다운받기

     

     

     

    [함께 보면 좋은 글]

     

    소상공인 손실보상 확대 및 방역지원금 100만원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21년 12월 18일(토)부터 시행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으로 인해 소상공인이 또 다시 피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모임인원이 줄어든 것은 물론이고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시행할 때

    dailyoutgoing.com

     

     

    2022년 아동수당, 양육수당, 영아수당 완벽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 아침 뉴스를 보니 정부가 저출산 대책으로 2022년부터 0~1세(생후 24개월 미만) 아동들에게 영아수당을 매월 30만원 지급하고, 아동 1명당 출산 장려금 200만원을 지원한다고 합니

    dailyoutgoing.com

     

     

    위드코로나 중단 및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12월 들어 코로나 확진자가 하루에 거의 8천명 가까이 나오고 의료가 마비될 지경에 이르렀죠. 그래서 위드코로나라 불렸던 단계적 일상회복이 잠시 중단되고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