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메타버스 뜻, 함께 알아야 할 확장현실 XR 이란?

♩♪♬** 2021. 11. 20. 09:30
반응형

요즘 뉴스를 보거나 신문을 보다보면 메타버스라는 단어를 굉장히 많이 보실텐데요, 메타버스를 검색창에 검색을 해보면 연관검색어로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ETF, 메타버스 XR 등이 많이 나올만큼 투자와도 꽤 많이 연관이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페이스북도 메타버스에 집중하겠다며 사명을 페이스북에서 메타(Meta)로 변경하기도 했죠.

심지어 메타버스와 관련된 주식이나 코인 등도 강하게 반응하고 있죠. 경제나 투자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당연히 메타버스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메타버스와 관련해 확장현실이라고 하는 XR기술도 함께 떠오르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타버스와 확장현실(XR)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1. 메타버스(Metaverse) 뜻

    메타버스란 3차원 가상 세계로서 가공과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에요. 기존의 가상현실(VR)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 세계가 현실 세계에 흡수된 형태를 메타버스라고 하는데 의미가 참 어렵죠?

    과거의 가상세계와 다르게 현실세계에서처럼 사회, 경제, 문화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이에요. 옛날에 싸이월드라고 하는 플랫폼에서 마이룸 꾸미기와 같은 가상세계가 존재했는데 이러한 마이룸은 현실과 무관하게 가상공간을 만들었지만 메타버스에서는 가상공간이 현실세계와 연결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죠.

    예를 들어 가상오피스를 만들어서 직원들의 아바타를 만들어 두고 가상의 회의실에서 미팅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메타버스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확장현실 XR 이란?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메타버스와 관련해 확장현실인 XR기술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은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기술을 아우르는 기술 및 서비스를 의미해요. 현실과 가상 간의 상호작용이 더욱 강화된 현실 공간에서 가상공간에 배치된 물체를 직접 느끼기 위해 손으로 만지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XR기술이 발달하면 같은 공간에 있지 않더라도, 즉 멀리 떨어져있더라도 동일한 가상의 공간에서 경험을 공유하고 물리적인 경계를 없애 새로운 경험과 기회를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해요. 현재 VR 기기를 쓰고 게임을 하는 것처럼 게임 콘솔이나 컴퓨터에 액세스하여 사용할 수 있을거에요.

    하지만 VR의 문제점은 VR 기기가 크고 무거워서 하루종일 착용하고 생활하기 어렵다는건데 XR기술을 도입할 안경 또는 헤드셋은 VR 기기보다 좀 더 작고 가볍게 만들어야 상용화되기 쉽겠죠. XR기술을 개발하는 전문가들은 소형 XR기기를 이용해 실제 PC 모니터를 대체하고, 스마트폰을 굳이 손에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될 수 있게 하려고 한다고 해요. 음성과 손 제스처를 사용해 자연스럽게, 굳이 PC나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에 얽매이지 않고 인터넷을 하며 화상채팅을 할 수 있는 기기가 만들어진다면 더욱 편리하겠네요.

    3. 개념정리

    메타버스가 사회, 문화적인 의미에서 가상세계를 지칭한다면, XR은 그런 가상세계를 지탱하는 기반기술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4. 메타버스와 XR 기술 적용 가능 분야

    메타버스와 XR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는 상당히 광범위한데요, 그 중 대표적으로 교육, 헬스케어, 제조업, 엔터테인먼트 등의 산업에 적용할 수 있고 이미 교육과 게임분야에서는 메타버스가 도입되어 어린 아이들은 이미 메타버스에 익숙합니다. 대표적으로 로블록스나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제페토는 꽤나 잘 알려진 메타버스 플랫폼 중 하나인데 아이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죠. 앞으로도 헬스케어의 경우 동일한 가상공간에서 같은 공간을 공유하며 원격진료를 한다거나 교육에서는 원격으로 강의를 한다거나 하는 날이 오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