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하루 단백질 섭취량 계산 및 비리지 않는 단백질 보충제 음료

♩♪♬** 2021. 11. 16. 10:43
반응형

요즘 편의점에 가면 단백질 보충제 음료를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이 단백질 섭취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겠죠? 단백질 보충제 음료에 대해 알아보기 전 단백질이 무엇인지 먼저 이야기 해볼게요.

영양소는 생명활동과 성장을 위해 외부에서 받아들여야 하는 화합물로서 영양소를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기도 하고 세포를 구성하기도 합니다. 주 영양소로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대표적이죠! 우린 이 세 가지 영양소를 3대 영양소라고 불러요. 그 중 단백질은 기관, 효소, 호르몬, 근육 등 신체를 이루는 주성분이며 우리 몸에서 물 다음으로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근력운동(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 근육이 찢어지면서 미세하게 상처가 나고 이를 회복시키는데 아미노산이 쓰이게 됩니다. 그래서 운동 후에 단백질을 먹으라고 하는 것이죠. 또, 적정량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근력을 유지해주고 근육의 성장을 촉진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실제 많은 연구에서 적정량의 단백질 섭취는 근육량 및 근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증명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육류, 생선, 콩 등의 식품으로 섭취하는게 가장 좋지만 식품으로만 섭취하기 어려울 경우 단백질 보충제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단백질 보충제 음료를 즐겨마시는 편인데 하루 단백질 섭취량과 먹을만한 제품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목차

    1. 하루 단백질 섭취량

    성인의 하루 단백질 섭취량의 적정치는 얼마일까요?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몸무게 1kg당 1g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내 몸무게가 50kg라면 하루에 50g의 단백질을 섭취해줘야 하죠. 매번 단백질 음료를 구매할 때 단백질 몇 g이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하는데 하루 단백질 섭취량을 알고 있다면 계산하기 편리하겠죠?

    2.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단백질 음료

    저는 작년부터 PT를 받고 운동을 시작하면서 단백질 보충제, 단백질 음료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그래서 안먹어본 단백질 제품이 없을 정도입니다. 근데 단백질 보충제들은 대부분 먹을 때 역하고 비린 맛이 있어서 숨을 쉬지 않고 한 방에 마셔야 했어요. 그리고 입에 남아있는 잔향이 가끔 구역질을 유발할 때도 있었구요. 요즘 몸이 안좋아서 운동을 쉬다가 이번주부터 운동을 다시 시작했는데 근육을 회복시키고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 단백질을 필수적으로 먹어야 했어요. 두 달 운동을 쉬면서 근손실을 제대로 겪었거든요.

    저는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더단백을 즐겨 먹는 편이에요. 사실 초코맛 단백질 음료는 좋아하지 않는 편인데 더단백은 많이 달지도 않고 인위적인 초코맛이 아닌데다가 역하지도 않고 비리지도 않아 편안하게 잘 마시고 있어요. 무려 단백질 함유량이 20g이라 식품에서 채우지 못하는 하루 적정 단백질 섭취량을 채우는데 도움이 되고 필수아미노산 6종과 BCAA 및 류신 함유, 칼로리는 110kcal/팩, 1g 미만의 당 함유량, 그리고 저지방이라는 부분이 마음에 쏙 들었어요.

    (1)단백질

    더단백에 들어가는 단백질에는 DIAAS라고 해서 FAO에서 권장하는 단백질 평가기준이 있는데 그 점수평가가 뛰어난 우유 단백질을 100% 사용하고 있어요. 또한 유청단백질&카제인단백질을 모두 갖추고 있어 근육에 빠르게 흡수되죠.

    (2)BCAA

    BCAA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데 근육의 운동과 관련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에요. 이 성분의 경우 타 단백질과는 다르게 우리 몸에서 스스로 생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꼭 음식을 통해 섭취를 해야 합니다. BCAA는 운동할 때 근육의 통증 및 피로를 감소시키고 회복을 돕습니다. 또한 근육의 성장을 촉진하며 운동성능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섭취를 해야 해요.

    (3)류신

    더단백에는 류신이라는 성분 또한 함유되어 있는데 류신은 단백질을 생성하기 위한 필수 성분이에요. 칼슘 흡수를 촉진하여 뼈의 생성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콜라겐 형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더단백은 멸균팩에 포장되어 있어 보관하기도 수월하고 가지고 다니며 먹기도 좋다는 장점이 있어요. 운동갈 때 운동가방에 더단백 하나 쏙 넣어가서 운동 끝나자마자 헬스장 문앞에서 드링킹하고 귀가합니다. 일단 입에 잔향이 남지 않아 마스크를 쓰고 집에 와도 역하지 않아서 좋습니다. 초코맛이 나다보니까 당 함유가 높으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1g 미만이라고 해서 놀랐어요.

    이 제품은 타 단백질 음료와 달리 걸쭉하지 않고 그냥 우유 마실 때의 목넘김이라 꿀떡꿀떡 편하게 잘 넘어가고 거부감이 없어서 먹기 좋습니다. 타 단백질 보충제 음료 마실 때는 냄새 맡기 싫어서 숨참고 먹기, 코 막고 먹기 등 다양한 행동을 취했었는데 더단백은 뭐 초코에몽 정도의 맛있는 맛은 아니지만 단백질 음료 중에 가장 먹을만 한 것 같아요.

    더단백은 인터넷에서 구매해도 되지만 꽤나 자주 편의점에서 2+1 행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편의점에서 사는걸 추천해요. 행사 때 구매하면 한 팩 당 1천원꼴입니다. 멸균팩이다보니 유통기한이 길어서 쟁여놔도 돼요. 저처럼 맛있게 단백질을 섭취하고 싶으신 분들은 편의점 행사 때 한 번 도전해보세요. 저칼로리이기 때문에 다이어터들에게도 좋습니다!

    [독자분들께 도움 되실 글]

    아이리버 충전식 손난로 겸 보조배터리(양면발열, C타입)

    갑자기 추워진 요즘, 11월 중순인데 벌써 첫눈이 내릴 정도였죠. 아침 기온이 1도 정도로 굉장히 낮아서 출근길이 힘듭니다. 추위에 취약한 저는 이맘때쯤이면 1회용 손난로를 미리미리 쟁여놓았

    dailyoutgoing.com

    요수소 대란, 요소수란 무엇인가?

    요즘 사회적 이슈가 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요소수 대란입니다. 요소수 대란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요소수가 무엇인가 그 개념을 짚고 넘어가는게 필요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소수가 무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