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파이어족 뜻, 은퇴자금 그리고 개인적 견해

♩♪♬** 2021. 11. 30. 19:38
반응형

한때 인생은 한 번 뿐이니 즐기는 삶을 살자는 욜로족(YOLO)이 한창 유행이었는데 요즘엔 새롭게 파이어족이 떠오르고 있어요. 최근 파이어족에 대한 뉴스 기사나 포스팅을 자주 접할 수 있고 유재석님이 진행하는 유퀴즈 온 더 블럭에도 파이어족 한 분이 출연해 화재를 모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파이어족 뜻과 파이어족에 대한 저의 생각, 그리고 사회적 견해에 대해 적어보려고 해요.

목차

1. 파이어족 뜻

    파이어족 뜻을 살펴보면 파이어족에서 말하는 파이어(FIRE)란 경제적 자립 그리고 조기 퇴직(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앞 글자를 따 만들어진 신조어입니다. 파이어족으로 살기 위해서는 지출을 최대한 줄이고 투자를 늘려 재정적 자립을 추구하는 생활 방식인데 연금을 받는 시점 전까지 소비할 돈을 모두 모아두어야 하기 때문에 대체로 파이어족은 30대 혹은 40대에 조기 은퇴하는 것을 목표로 수입의 70% 정도 가량을 저축하며 재테크를 해 종잣돈을 모읍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것에 가치를 두어야 하죠.

    조기은퇴 후에는 예를 들어 나를 위한 시간을 갖기, 내가 평소에 하고 싶었던 일들(글쓰기, 독서, 영상제작 등)을 하는 것 등을 하게 되어 온전히 나만을 위한 시간을 보낼 수 있어요. 하지만 파이어족으로서 조기은퇴 후에도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생활을 하기보다는 최대한 절약하며 안정적인 삶을 사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즉, 조기은퇴의 이유가 "난 조금 더 일찍 부자로 살겠어!" 라기 보다는 "경제적으로 안정적으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겠어!"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어요. 파이어족이 되는 순간 돈에 얽매이지 않고 일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찾게 되고 이는 돈이나 직업에 속박된 삶이 아닌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도록 해줍니다.

     

    2.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금

    최근 유퀴즈온더블럭에 김다현 자기님이 파이어족 대표로 출연하셨는데 김다현님 부부는 카카오에서 근무하다가 현재 조기은퇴후 파이어족으로서 굉장히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다고 해요. 저는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서는 대체 얼마의 돈을 모아놓아야 하는지 궁금했었는데 김다현 자기님을 통해 대략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김다현 자기님의 경우 조기은퇴를 계획하면서 은퇴 목표금액은 (월 최저 생활비*12개월)+연간 세금=1년 간 필요한 자금에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을 받게 되는 시점까지의 연수(YEAR)를 곱해 총 금액을 산정했다고 해요. 월 최저 생활비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겠죠? 거기에 취미비용과 여행비용으로 1억을 대략적으로 잡고 총 5억을 모아 퇴사했다고 합니다. 사실 왠만한 직장인이 현금 5억을 모아 퇴사한다는게 쉽지 않죠. 아마 월급을 저축하는건 기본이고 주식이나 부동산 등의 재테크를 통해서 조금 더 목표 금액에 빨라 다가설 수 있었을거에요. 

     

    3. 파이어족에 대한 나의 견해

    김다현 자기님을 보면서 대단하기도 하고 조기은퇴의 꿈을 이루었다는게 부럽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회사 안가면 심심하지 않을까, 회사 동료들과 교류가 없으면 외롭진 않을까, 소속감이 없으면 불안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들더라구요. 아마 개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따라 파이어족이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저 같은 경우에는 회사에서 업무하면서 이뤄내는 것에 성취감을 느끼는게 크고 어딘가에 소속되어 있을 때 안정감을 느끼는 타입이라 조기은퇴는 저에게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물론 매일 아침 회사에 출근하기 위해 일찍 일어나 지옥철에 오르고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서 업무하는게 힘들다고 느껴질 때도 있지만 1년 365일 그런건 아니고 일하면서 회사에서 행복감, 즐거움을 느낄 때도 많으니까요! 사람의 성향에 따라 직업의 속박에서 벗어나 파이어족이 되는 것도 굉장히 가치있는 일이에요. 하지만 무조건 파이어족이 되어야겠다라는 생각보다는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생의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충분히 고민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4. 파이어족에 대한 사회적 견해

    파이어족이 되려는 움직임이 많아지면서 이에 대한 비판도 있는데요, 그중 하나는 이른 은퇴로 인한 잠재 소득의 저하가 있습니다. 대부분 다수 직장인들의 소득이 40대에 최고점에 이르는데 조기 은퇴는 연금 등의 사회보장제도 혜택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은퇴 후 부동산이나 주식 등 재테크 투자수익에 의존하게 되면 금융시장 상황에 따라 생활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있게 되니 이 부분도 고려해야겠죠. 고소득이 보장되는 직종이 아니면 절약을 통해 자립해야 하는데 절약만으로는 재정적 자립이 어렵다는 한계도 지적되고 있어요. 하지만 파이어족이 됨으로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저축과 장기투자에 대한 관심을 집중시킨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파이어족 뜻과 파이어족에 대한 저의 견해를 적어보았는데요, 파이어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모두가 한 번쯤은 생각해보았을 조기 은퇴, 그리고 경제적 자립. 본인의 인생가치와 잘 맞는 것 같은가요? 어떤 가치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견해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깊이 생각해보시기 바래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