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축구 경기 규칙 및 용어(페널티킥, 프리킥, 승부차기 등)

♩♪♬** 2022. 11. 19. 06:21
반응형

 

 

축구 자체에 문외한 사람들도 분명 월드컵 때는 친구들, 가족들과 함께 축구 경기를 보실 것입니다. 그런데 페널티킥, 프리킥, 승부차기 등 용어가 나오면 어떤 의미인지 잘 몰라서 이해를 못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 또한 축구 경기 규칙 및 용어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지 않아 축구경기 볼 때마다 찾아보곤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 모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축구 경기 규칙 및 용어(패널티킥, 프리킥, 승부차기 등)
축구 경기 규칙 및 용어(패널티킥, 프리킥, 승부차기 등)

목차

    축구 기본 규칙

    축구는 팔과 손을 제외한 신체의 모든 부분으로 공을 차서 상대편 골대에 공을 넣어 득점을 얻는 구기종목으로, 각 팀에 11명이 넘지 않게 편성하여 두 팀이 경기를 치룹니다. 한 팀의 선수가 7명 미만일 때는 경기를 개시할 수 없고 공식 경기에서는 경기 중 최대 3명의 선수까지 교체할 수 있습니다. 경기시간은 전반과 후반으로 나눠 각 45분씩 총 90분입니다. 하프타임 휴식은 15분을 초과할 수 없고 90분 경기시간 외에 추가로 배정되는 시간을 Added time, loss time, injury time, extra time 등으로 부르며 추가 시간을 얼마나 주는지는 주심이 결정합니다.

     

    축구 용어 정리

     페널티킥

    경기 중 자기 진영의 페널티 역역 안에서 직접 프리킥에 해당하는 반칙을 했을 때 상대팀에게 주어지는 킥으로 직접 프리킥에 해당되는 열 가지 반칙 중 하나를 저질렀을 때 상대팀에게 페널티킥을 판정합니다. 페널키틱은 콜라인에서 11미터 지점에 공을 바닥에 두고 슛을 차며 골키퍼 이외의 다른 포지션의 선수가 공을 막으면 안 됩니다. 수비팀 골키퍼는 공격팀 키커가 공을 차기 전까지 골라인(goal line) 위에 있어야 하고 좌우로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열 가지에 해당하는 직접 프리킥에 해당하는 반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대를 잡은 경우
    2. 상대에게 침을 뱉은 경우
    3. 고의적으로 공에 손을 댄 경우(골키퍼 제외)
    4. 공을 차지하기 위해 태클을 걸었으나 공에 터치하기 전에 상대의 신체에 먼저 접촉하는 경우
    5. 상대를 때리거나 때리는 듯한 행위를 했을 경우
    6. 상대를 민 경우
    7. 상대를 차거나 차려고 하는 경우
    8. 상대의 발을 걸었거나 걸어 넘어뜨리려고 한 경우
    9. 상대에게 뛰어 덤벼들었을 경우
    10. 상대를 몸으로 부딪히는 경우

     

    간접 프리킥

    미드필드 지역에서 반칙을 범했을 경우 또는 자기편이 상대편 진영에서 오프사이드 또는 바칙을 했을 경우 주심이 지정해주는 곳에서 차는 킥을 의미하며 간접프리킥은 키커가 찬 공을 다른 선수를 거쳐 골대로 들어가야 득점으로 인정됩니다. 

     

    승부차기

    승부차기는 축구경기에서 연장전까지 가도 승부가 정해지지 않았을 때 승부를 가리기 위한 방법으로 각 팀에서 5명의 선수가 나와 한 번씩 돌아가면서 페널티킥을 차는 것을 의미합니다. 11명의 선수들 중 누가 킥을 찰 것인지는 감독이 정해서 내보내고 보통 경험이 많은 선수들을 내보내곤 합니다. 서로 돌아가며 5번의 킥을 찼는데도 승부가 나지 않았을 때는 두 팀 중 한 팀이 더 많은 득점을 얻을 때까지 한 명씩 번갈아가면서 킥을 찹니다. 

     

    오프사이드

    축구 경기에서 같은 편(side)에서 멀리 떨어져(off) 상대팀에게 침투하는 것을 막기 위한 규칙으로 공격수가 그의 상대편 골 라인의 공과 최종의 두 번째 상대편 수비수보다 더 가까이 있을 때 오프사이드가 선언됩니다. 이 규칙 때문에 미드필드에서 몸싸움이 벌어집니다. 

     

    기타 용어

    • 코너킥 : 경기 중 공이 수비측 신체접촉에 의해 지면이나 공중으로 골라인 밖으로 완전 나간 경우 공격 측이 코너에서 볼을 놓고 차는 것
    • 태클 : 상대의 공을 빼앗거나 공격을 막는 기술
    • 크로스 : 공격 중 골대 근처에 있는 같은 팀 선수에게 공을 패스하는 것
    • 트래핑 : 손을 제외한 신체의 모든 부위를 이용해 날아오는 공을 멈추게 하는 것
    • 헤딩 : 공중에 떠 있는 공을 머리로 패스하거나 슛을 하는 것
    • 드리블 : 공을 몰고 다니면서 상대 편에게 공을 뺏기지 않고 자기편 선수에게 패스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

     

    포지션 관련 용어

    축구 포지션읜 각 팀 11명의 선수가 팀 전술을 하기 위해 받은 위치를 말합니다. 한 명의 골키퍼와 10명의 선수로 구성이 되는데 포지션에 따라 공격수, 수비수, 미드필더로 나눠집니다. 전술에 따라 포지션을 이해하시려면 아래 그림을 보면서 함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포지션 위치 그림으로 보기

     

    • 수비수(DF) : 미드필더 뒤에서 골키퍼를 보조하며 상대 선수가 골을 넣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1. 센터백(CB) : 상대편의 공격수를 직접적으로 저지하고 페널티 영역 밖으로 공을 차내는 역할을 하며 중앙의 수비를 맡습니다. 
      2. 스위퍼/리베로(SW) : 일반 수비수보다 능력 있는 센터백으로 수비수 범위 밖에서 유동적인 플레이를 하는데 이러한 자유로운 플레이 때문에 리베로라고 불립니다. 
      3. 풀백(FB/LB/RB) : 경기장 측면에서 활동하는 수비수로 상대 선수의 크로스 또는 돌파를 막는 역할을 하는데 그중 특히 특정 선수를 마크해서 저지합니다.
    • 미드필더(MF) : 공격수와 수비수 사이에서 플레이하며 공의 점유와 탈환, 경격과 수비의 연결을 맡게 됩니다. 상대편의 공격을 방해하면서도 공격을 주도하게 됩니다.
    • 공격수(FW) : 단어 그대로 득점을 올리는 역할을 하는 포지션입니다. 그 외에도 동료 선수들의 득점을 돕고 같은 팀 선수들에게 공을 뚫고 나갈 공간을 마련해주기도 합니다. 

     

    축구에서 가장 잘 알려진 전술은 수비수 4명, 미드필더 4명, 공격수 2명으로 구성된 4-4-2 대형인데 전술은 그때그때 달라지므로 매 경기마다 어떤 전술을 이용해 경기가 이루어지는지 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입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문서

     

    2022 카타르 월드컵 경기일정 및 조편성

    올해 카타르 월드컵이 열립니다. 아마 스포츠를 사랑하는 분들이라면 월드컵 개막을 꽤나 기다리고 있을 텐데 2022 카타르 월드컵 경기일정과 우리나라는 어느 조에 편성되어 어떤 나라와 경기

    dailyoutgoing.com

     

    불타는트롯맨 심수봉 나이, 결혼, 대표곡, 박정희 사건

    불타는트롯맨 심수봉 나이, 결혼, 대표곡, 박정희 사건 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전체적으로 읽으시면 불타는트롯맨 심수봉 나이, 결혼, 대표곡, 박정희 사건 를 이해하시게 될

    dailyoutgoing.com

     

    축구 경기 규칙 및 용어(페널티킥, 프리킥, 승부차기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포스트가 유익했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