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2년 김장시기 및 김장의 유래

♩♪♬** 2022. 10. 20. 06:41
반응형

2022년 김장시기 및 김장의 유래에 관한 내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으시면 2022년 김장시기 및 김장의 유래를 알게 될 것입니다. 2022년 김장시기 및 김장의 유래가 궁금하다면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2022년 김장시기 및 김장의 유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2022년 김장시기 및 김장의 유래
2022년 김장시기 및 김장의 유래

김장철을 앞두고 배추값이 많이 올랐습니다.. 통배추 한 포기 2.5kg 약 30cm 평균가가 13,085원에 달해 9월 대비 54.73% 급등해 물가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김장시기가 다가오면서 미리 생배추나 절임배추를 주문하는 가정이 많은데 2022년 김장시기와 김장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김장이란?

    김장은 채소가 자라지 않는 겨우내 먹기 위해 미리 김치를 담그는 행위를 말합니다. 김장 김치는 조상들에게 채소가 부족한 겨울철에 주요 비타민 공급원이었습니다. 김치는 저장성이 뛰어나고 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김장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는 것은 고려시대부터인데 "무를 장에 넣으면 한여름에 좋고, 소금에 절이면 긴 겨울을 버틴다."는 기록이 대한민국의 김장 문화를 잘 보여줍니다.

     

    김장에 필요한 재료는 배추, 고추, 마늘, 생강, 고춧가루, 소금 등이고 김장김치는 소에 들어가는 여러 가지 재료들이 지방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각 지역의 기후에 따라 들어가는 젓갈과 양념들이 달라지는데 북쪽 지방은 기온이 낮으므로 싱겁게 하고 양념을 담백하게 하는 반면 남쪽 지방은 기온이 높아 소금 간을 세게 하고 진한 맛의 양념을 합니다. 김장에 들어가는 젓갈도 북부와 중부지방엔 새우젓과 조기젓이 많고 남부지방에서는 멸치젓을 주로 사용합니다. 

     

    2022년 김장시기

    보통 김장을 하는 시기는 11월 쯤 기온이 섭씨 4도 정도일 때입니다. 입동을 기준으로 두고 산간에서는 일주일 빨리, 서울은 일주일 늦게 하고 남부지방은 12월 중순경에 김장을 합니다. 하지만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로 김장시기는 조금씩 늦춰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2년 김장하기에 좋은 시기는 11월 중순에서 말 사이로 예측하고 있는데 이는 날씨가 더 추워지면 배추가 얼고 물러져 아삭하고 맛있는 김치를 담글 수 없고 너무 일찍 김치를 담그면 배추 속이 덜 차고 김치가 빨리 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상들의 지혜에 따라 날씨를 확인하셔서 가장 맛있고 신선한 김치를 담그시기 바랍니다. 웨더아이에서 지역별로 김장시기를 알려주기도 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공지사항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지역별 김장시기 확인하기

     

    지역별로 기온차이가 있기 때문에 김장 시기에도 조금씩 편차가 있습니다. 2022년의 경우, 서울과 수도권은 11월 중순에서 말 사이가 좋고 강원도, 충청도, 인천은 11월 말에서 12월 초, 전라도와 경상도는 12월 초에서 12월 중순 사이에 김장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치의 효능

    김치는 이미 전세계적으로 K-푸드로 잘 알려져 있고 여러 가지 효능이 입증된 음식 중 하나입니다. 김치에는 식이섬유, 무기질, 비타민 함량이 높고 변비 예방, 다이어트, 항암,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김치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비타민 B1, B2, B12, 나이아신 등 비타민 B군 영양소들이 증가하는데 이러한 비타민 B군이 피로 해소를 돕고 신경통을 완화시키며 정력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등은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억제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되는 문서

     

    줄어든 니트 늘리는 법

    줄어든 니트 늘리는 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를 모두 읽으면 줄어든 니트 늘리는 법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줄어든 니트 늘리는 법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

    dailyoutgoing.com

     

     

    전자레인지 냄새 제거 방법

    전자레인지 냄새 제거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자료를 끝까지 읽어주시면 전자레인지 냄새 제거 방법을 알아두시는 데에 기여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자레인지 냄새 제거 방법

    dailyoutgoing.com

     

    2022년 김장시기 및 김장의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