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과 지급일 알아보기

♩♪♬** 2022. 3. 8. 07:34
반응형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지급일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읽고 나면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지급일을 알게 될 겁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지급일의 정보가 필요하시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밑에서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지급일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과 지급일


2022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이 시작되어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전에 근로장려금 정기신청과 반기 신청에 대해 설명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현재 2022년 3월에 작년도 하반기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고 있으니 반기 신청 위주로 안내드리고 2022년 달라진 근로장려금 제도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2022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은 현재 근로를 하고 있으나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또는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에 가구원 구성과 총급여액 등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급하여 근로 장려 및 생계를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입니다.

    자격 기준에 부합하는 저소득층 근로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지만 가구단위로 지급되어 가구 구성원 모두가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더라도 한 명만 대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연간 최대 지급액은 300만원이고 2022년부터 지급기준 소득상한액이 상향되어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볼 수 있게 되었어요.

     

    2. 2022 근로장려금 달라진 점

    우선 각 가구 소득 요건이 작년 대비 200만 원씩 인상되었고 상향된 금액은 2021년 총급여가 아닌 2022년 1월 1일 신청할 때부터 적용됩니다. 또 정산 시기가 단축되어 반기 근로장려금 정산 시기를 3개월 단축하였습니다.

     

    3. 2022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기준

    • 소득요건 : 2022년 1월 1일 이후 신청분부터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기준 중에서 총소득 기준 금액이 완화되었습니다.
    구분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가구
    가구원 구성 배우자 18세 미만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 배우자, 18세 미만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 존속이 있는 가구/거주자 및 배우자의 총 급여액 등이 300만원 미만인 가구 거주자 및 배우자의 각각 소득이 있는 가구로 총 급여액이 300만원 이상인 가구
    소득요건 2,200만원 미만 3,200만원 미만 3,800만원 미만

    작년 대비 200만 원씩 상향 조정되어 약 30만 가구에서 근로장려금 혜택을 누리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재산요건 : 가구원 전원이 소유하고 있는 재산 합계가 2억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이에 포함되는 재산은 토지, 건물, 전세보증금, 금융재산, 유가증권,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 자동차, 골프회원권 등이 포함되며 부채는 감하여 계산하지 않습니다. 또한 재산 합계액이 1억 4천만 원 이상일 경우 지급되는 근로장려금의 50%를 차감하여 지급합니다.

    신청 제외 대상 : 소득요건과 재산요건을 충족해도 다음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신청할 수 없습니다.

    •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자(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와 혼인 시, 대한민국 국적의 부양자녀가 있는 경우는 신청 가능)
    •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인 자
    • 전문직 사업체를 운영하는 자

     

    4. 2022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근로장려금은 일 년에 한 번 신청하는 정기신청과 상반기/하반기 두 번에 나누어 신청하는 반기 신청이 있습니다. 반기 신청은 반기별 소득파악이 가능한 근로소득자에 한하여 신청 및 지급을 해주고 정기신청의 경우 지급까지 오랜 시간이 걸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자영업자, 종교인, 개인사업자는 정기신청만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확인하기

     

     

    5. 2022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기간 및 지급일

    2021년 하반기분에 대한 근로장려금 신청은 2022년 3월 1일(화)부터 3월 15일(화)까지입니다. 신청자가 근로소득만 있다면 22년 6월 중에 근로장려금이 지급될 예정이고 그 외 사업소득이 있다면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으로 간주되어 22년 9월에 지급받게 됩니다.

    반기신청 지급일정 도식표
    홈택스

    만약 상반기분 지급액이 15만 원 미만인 경우에는 다음 해 6월에 일괄 정산됩니다.

     

    6.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은 신청안내문을 받은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로 나누어 설명드리겠습니다.

    21년 하반기분 근로장려금 신청홈택스 복지이음 리스트
    홈택스

    • 신청안내문을 받은 경우 : 신청안내문에 개별인증번호가 있기 때문에 ARS 전화(1544-9944)나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 자격기준을 확인하신 후에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거나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홈택스에서 신청하실 경우,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 신청/제출 →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 일반 신청하기 → 신청요건 확인 → 인적사항 작성 → 소득명세 작성 → 신청자격 확인 → 계좌번호/연락처 입력 → 신청 확인 및 전송 → 접수증 출력의 순서로 천천히 진행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읽을만한 추천 포스트

     

    청년동행카드로 월 5만원 교통비, 주유비 아끼는 방법

    청년동행카드에 대한 내용을 전달해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모두 읽어주신 분들은 청년동행카드를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청년동행카드의 지식이 필요하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

    dailyoutgoing.com

     

     

    2022년 일자리안정자금 신청, 지원대상 및 금액 안내

    소규모 사업체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일자리안정자금에 대해 들어보셨을텐데요, 2022년 일자리안정자금은 작년과 비교해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알고 계신가요? 원래 이 제도는 2021년까지만

    dailyoutgoing.com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부터 중도해지까지 완벽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요즘 2022년 정책에 대해 계속 안내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22년 1월 3일부터 시작한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소개할까해요. 이 제도는 작년에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

    dailyoutgoing.com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지급일을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에너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