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겨울철 도로 암살자 블랙 아이스 대처방법

♩♪♬** 2022. 12. 17. 07:16
반응형

12월 들어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서 대전, 세종 지역에서는 겨울철 도로 결빙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발생해 한 명이 숨지고 다섯 명이 다쳤습니다. 이날 발생한 사고는 블랙 아이스로 인한 사고로 보고 있는데 블랙 아이스가 대체 무엇이길래 사람 목숨까지 앗아가는지 알아보고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도로 위 암살자 블랙 아이스 대처방법
겨울철 도로 위 암살자 블랙 아이스 대처방법

목차

    블랙 아이스란?

    블랙 아이스는 외부 온도가 급격하게 내려갈 경우 도로 위에 높았던 눈이 얇은 빙판으로 다시 얼어붙는 현상을 말합니다. 얼음이 원체 얇고 투명하다 보니 도로 위의 검은 아스팔트 색이 그대로 비쳐 보여서 블랙 아이스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얼음이 얼더라도 운전자 눈에 잘 띄지 않고 특히나 겨울철 아침 시간대 터널 출입구, 다리 위에서 자주 발견됩니다. 눈이 올 때 제설작업을 위해 염화칼슘을 뿌리게 되는데 염화칼슘과 눈이 결합하게 되면 도로 위에 남아있던 물기가 다시 얼어 도로 표면을 미끄럽게 해 블랙아이스 현상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블랙 아이스 대처방법

    블랙 아이스가 잘 발생하는 곳은 터널 출입구, 다리 위, 그늘져 얼음이 잘 어는 곳 등입니다. 그 이유는 지열을 받지 못하기 때문인데 겨울철 블랙 아이스가 생기기 쉬운 도로에서 운전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운전할 때 주의사항

    블랙 아이스 발생 시, 차량의 속도를 줄이고 앞차와의 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시속 30km/h 이하로 운전합니다. 그리고 블랙아이스 구간에서는 브레이크나 핸들 조작을 하지 않고 지나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만약 브레이크를 밟아야 한다면 한 번에 길게 밟으면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눠서 밟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정비

    겨울철에는 꼭 타이어 상태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상태를 확인해야 하는데 겨울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므로 정비를 받을 필요가 있으며 타이어 겉면이 마모되면 쉽게 미끄러지기 때문에 마모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겨울철 빙판에서 미끄러지지 않기 위해 스노 타이어로 가는 분들이 있는데 스노 타이어는 눈 위에서 잘 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으로 스노 타이어를 사용한다고 해서 결빙된 도로 위에서 미끄러지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자동차 검사 예약하기

     

     

    겨울철 빙판길 교통사고는 전체 교통사고 대비 치사율이 1.5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전 6~10시 사이에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했고 오전 4~6시 사이에 치사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그만큼 노면 결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는 위험한데 결빙이 예상되는 도로에서는 무조건 서행하고 미리미리 차량 정비를 받아놓는 것이 사고를 예방하는 유일한 길일 것입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 게시글

     

    캠핑, 난방기구 일산화탄소 중독 주의하세요.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캠핑을 즐기시고 계시죠?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온열기구를 챙겨가는게 필수가 됐어요. 저도 야외에서는 솔로스토브 같은 캠프파이어 도구랑 손난로로 추위를 피하고

    dailyoutgoing.com

     

     

    옷걸이에 니트 거는 법, 니트 늘어지지 않게 걸기

    안녕하세요!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서랍 속에 넣어두었던 니트를 하나 둘 꺼내실텐데요, 니트는 일반 면티와 다르게 무게감이 있어서 티나 남방을 걸듯이 옷걸이에 걸면 옷이 망가져요. 제 니트

    dailyoutgoing.com

     

    겨울철 도로 암살자 블랙 아이스 대처방법을 공유해드렸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게시물이 유용했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