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딸꾹질 원인 및 딸꾹질 멈추는 방법 꿀팁

♩♪♬** 2023. 5. 31. 07:30
반응형

살면서 누구나 겪는 딸꾹질, 모두들 겪어보셨을 텐데 저의 경우에는 과식을 했을 때 딸꾹질을 하곤 합니다. 딸꾹질을 하면 괴로운 게 숨을 쉬는 게 답답하다는 것인데 대부분 금방 딸꾹질이 멈추지만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딸꾹질 원인 및 딸꾹질 멈추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딸꾹질 원인 및 딸꾹질 멈추는 방법 꿀팁
딸꾹질 원인 및 딸꾹질 멈추는 방법 꿀팁

목차

    딸꾹질 원인

    딸국질은 불수의적인 횡격막 수축에 의해 숨을 쉬려고 하나 갑자기 성문이 닫혀 딸꾹딸꾹하면서 특징적인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횡격막이 수축하면서 공기가 계속 유입되는데 성대가 갑자기 닫히면서 소리가 납니다. 딸꾹질은 인간뿐만 아니라 포유류, 자궁 내의 태아에게서도 발생합니다. 

     

    딸꾹질은 탄산음료, 공기 삼킴, 과식으로 인한 위의 팽창, 더운 환경에서 찬 음료를 마시거나 더운 환경에서 차가운 샤워를 하는 등의 급격한 기온 변화, 흥분, 스트레스, 웃음에 의한 감정 상태, 음주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대부분 금방 48시간 이내에 딸꾹질이 멈추지만 딸꾹질이 지속되면 탈수나 체중감소, 식욕부진을 유발해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 20~30초 간 숨 참다가 천천히 내쉬기

    ✅ 손으로 10초 간 혀 잡아 당기기 : 성대가 활짝 열리며 공기 흐름이 원활해집니다.

    ✅ 티스푼으로 설탕 한 숟가락 먹기 : 횡격막신경과 미주신경에 자극을 주어 딸꾹질을 멈춰줍니다.

    ✅ 허리 숙이고 물 마시기 : 물을 입에 머금고 허리를 90도로 숙인 다음 물을 삼깁니다. 

    ✅ 갑자기 놀라게 하기

    ✅ 비닐봉지에 내쉰 숨을 재호흡하기 : 호흡 패턴에 변화를 줘 딸꾹질이 멈춥니다.

    ✅ 양치하면서 혀 닦기 : 혀뿌리 쪽을 자극해 딸꾹질을 멈춰줍니다.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위와 같은 방법을 실행했는데도 불구하고 48시간 이상 딸꾹질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다이아제팜, 로라제팜, 페니토인 등 약물을 통해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서울대병원에서 알려주는 방법을 영상으로 보고 싶다면 아래를 확인해 주십시오.

     

    서울대병원 딸꾹질 멈추는 방법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방법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으로는 신생아에게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신생아도 참 딸꾹질을 자주 하는데 신생아가 딸꾹질을 하게 되는 원인은 보통 급격한 온도변화, 과도한 수유량, 잘못된 수유 자세로 인한 공기 삼킴입니다. 특히 생후 6개월까지는 아기의 횡격막이 미숙한 상태이므로 약간의 자극으로도 금세 딸꾹질이 발생합니다.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저귀가 젖어 있다면 바로 교체해 주고 온도 변화가 큰 환경에 있다면 모자를 씌워줍니다.

    ✅ 꼭 안아주어 체온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 따뜻한 물이나 분유를 조금 먹입니다.

    ✅ 아기를 눕힌 상태에서 양쪽 귓구멍에 손가락을 살짝 넣어 눌러줍니다.

    ✅ 아기의 엄지와 검지 사이를 마사지하듯 꾹꾹 눌러줍니다.

     

    하지만 신생아에게 딸꾹질을 멈추게 한다고 절대 하면 안 되는 행동들이 있습니다. 이는 아기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꼭 보시고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생아 딸꾹질 멈출 때 금기행동

     

    성인도 딸꾹질을 오래 하면 숨이 차고 말하기가 힘든데 신생아들은 더 힘들겠죠.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방법도 잘 알아두셨다가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수유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분유가 아니라 엄마 젖을 물려도 좋으니 이 부분 참고하십시오.

     

     

    함께 보면 유용한 게시물

     

    영양제 먹는 시간 및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제 조합

    현대인이라면 두~세 개 이상의 영양제는 꼭 챙겨드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최대한 줄여본다고 하지만 기본적으로 유산균, 비타민C, 비타민B, 비오틴, 콜라겐을 먹고 있는데 한꺼번에 다

    dailyoutgoing.com

     

     

    대상포진 예방접종 및 무료 접종대상 - 인포메이션 박스

    대상포진에 걸려보신 적 있으십니까? 한 번이라도 걸려보신 분들이라면 그 고통이 얼마나 큰 지 잘 알고 계실 텐데 이 무서운 질병도 예방접종 주사를 맞음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informationbox.co.kr

     

    딸꾹질 원인 및 딸꾹질 멈추는 방법 꿀팁을 공유해 보았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이 문서가 유용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