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블랙커런트효능] 블랙커런트, 알고 드세요!(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 2020. 7. 17. 20: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집에 오니 집 앞에 놓여있는 스티로폼 박스.. 왠지 신선식품인 것 같아요. 뜯어보니 들어있는 것은 블랙커런트라고 하는 열매였어요. 아로니아와 비슷하게 생긴 것 같기도 한 생전 처음보는 열매인데요, 최근 우리나라에서 재배에 성공을 해서 우리나라에서도 쉽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들 블랙커런트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저는 이번 기회에 엄마 덕분에 블랙커런트에 대해 처음 알게 됐어요.

 

그럼 블랙 커런트가 뭘까요?

유럽 북서부가 원산지인 블랙커런트는 추위에도 강한 열매라고 합니다. 레몬보다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고 뿐만 아니라 칼슘, 인, 철도 많이 들어있다고 해요. 여기서 커런트(Currant)라는 말은 "씨가 없는 작은 건포도"를 뜻한다고 해요.

아로니아와 모양이 비슷해서 아로니아와 블랙커런트가 같은 열매인데 이름이 다른건가 하고 찾아봤는데, 블랙커런트는 아로니아에 비해 더욱 새콤달콤하고 떫은 맛이 덜하다고 해요.

 

갱년기로 고생 중이신 엄마는 블랙커런트가 갱년기 잡는 열매라고 하여 구매하셨대요. 과연 블랙커런트에는 이 외에도 어떤 효과가 있을지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블랙커런트 효능]

 

◆심혈관질환 예방

 - 블랙커런트의 감마리놀렌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서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랙커런트에 들어있는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조절에도 탁월합니다.

 

◆눈 건강

 - 블랙커런트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안토시아닌은 눈의 안압을 낮춰 녹내장을 가진 환자들에게 효과가 있구요, 시력보호와 눈 건강(안구건조증 완화 등)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영양제로 루테인을 복용할 수도 있겠지만 자연 그대로의 음식을 먹으면 흡수력이 더 좋기 때문에 눈 건강에도 확실히 더 좋겠죠?

 

◆류마티스 관절염, 관절통증 완화

 - 감마리놀렌산이 면역계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자가면역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고 이 효능은 식약처에서도 인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탁월한 효과

 - 감마리놀렌산은 여성 호르몬을 조절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기 때문에 갱년기를 겪으시는 분들께 좋습니다.

 

◆항산화효과 및 노화방지

 - 풍부한 비타민C, 안토시아닌, 폴리페놀로 인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 세포손상과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 비타민 A, B, C 및 아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감기 예방 및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블랙커런트 효능은 이렇게나 다양한데요, 저는 컴퓨터를 많이 보는 만큼 눈건강을 위해 블랙커런트를 열심히 먹어보려고 해요. 뿐만 아니라 항산화효과도 탁월하다고 하니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포기하지 않을거에요.

 

하지만 이렇게 좋은 블랙커런트에 부작용은 없을까요?

제가 늘 강조하는 부분이지만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적당히 먹는게 좋습니다. 블랙 커런트도 과다 섭취할 경우, 속이 메스껍다거나 설사를 하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라기보다는 탈난다고 하는게 맞겠죠?

 

그리고 블랙커런트는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했는데, 혈전생성을 예방하기 때문에 수술을 앞둔 사람들은 블랙커런트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블랙커런트 먹는 방법]

 

저희집에서는 블랙커런트를 어떻게 먹고 있는지 소개드릴게요!

집에 믹서기 하나씩은 다들 있으시죠? 일단 블랙커런트를 죄다 갈아줍니다! 저희는 도깨비 방망이를 이용해서 갈아줬는데 껍질이 약간 덜 갈려서 먹을때 씹는 식감이 있어요. 이런 식감이 싫으신 분들은 완전히 곱게 갈아주시면 될 것 같아요. 일단 이렇게 갈아서 유리병에 담아서 보관을 해줍니다. 언제든지 쉽게 꺼내서 먹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에요. 

 

 

이렇게 갈아놓은 블랙커런트를 우유에다가 타먹으면 블랙커런트라떼가 됩니다! 얼음 한 덩이까지 넣어주면 기가 막혀요. 이렇게 우유에 타먹는 블랙커런트는 아침식사 대용으로 참 좋더라구요. 건강에 좋으면서도 든든합니다.

 

다른 방법은 탄산수를 블랙커런트 원액에 부어주는거에요. 그러면 블랙커런트 에이드가 됩니다! 요즘 매우 더우니까 밖에 외출했다가 돌아와서 시원하게 김치냉장고에 넣어두었던 탄산수를 꺼내 블랙커런트 에이드를 만들어 한 잔 쫙 마셔주면 청량감이 장난 아니에요. 

 

사실 열매 그 자체로 먹어도 되겠지만 오래 냉장고에 두면 물러버릴까봐 저희는 이렇게 갈아서 먹어요. 마치 유자청이나 레몬청 만들어놓고 두고두고 먹는 것처럼요. 

 

블랙커런트 자체가 새콤달콤하기 때문에 시럽이나 설탕을 전혀 넣지 않아도 맛있구요, 너무 신맛이 난다 싶으시면 꿀 한 스푼 넣어서 드셔보세요. 건강하게 드실 수 있어요!

 

오늘은 블랙커런트 효능, 블랙커런트 부작용, 블랙커런트 먹는 방법에 대해 소개드렸는데요, 한국에서도 쉽게 구하실 수 있으니 한 번 드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