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감자효능]우리집에 넘쳐나는 감자, 효능 알고 먹어요!

♩♪♬** 2020. 7. 13. 21:47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우리집 식탁에 늘 놓여있는게 한가지 있어요. 바로 감자인데요, 여름이 감자철이라 그런지 집에 두 박스나 사다놓으셨더라구요.

저희는 감자로 매쉬드 포테이토, 감자스프, 감자조림, 그라탕을 많이 해먹는걸 좋아해요. 감자를 이렇게나 많이 먹는데 감자 효능을 알고 먹으면 좋을 것 같아서 조사해봤습니다!

감자는 옛날부터 유용하게 사용되어온 음식입니다. 삶아서 먹기도하고 굽거나 기름에 튀겨 먹기도 하죠. 뿐만 아니라 소주 및 알코올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하구요, 감자 녹말은 당면을 만들거나 공업용 원료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감자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인데요, 탄수화물에 대비하여 단백질과 지방은 적어서 사람들의 에너지 보급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감자는 당분이 낮고 철분, 마그네슘, 칼륨과 같은 중요한 무기성분 및 비타민 C·B1·B2, 나이아신과 같은 인체에 꼭 필요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감자에 들어있는 철분은 같은 양의 쌀밥보다 많은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환자가 먹으면 좋다고 해요.

빈혈환자에게 좋다는 것 외에 또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성분에 따른 효능 알아볼게요.

1. 감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피로회복에 좋습니다.

2. 다량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줘서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몸이 잘 붓는 체질이시라면 감자요리를 즐겨보시는건 어떠실까요?

3.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감자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돕기 때문에 혈압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 중성지방을 줄여준다고 하니 예방차원에서 드셔도 좋을 것 같아요.

4. 탄수화물이 풍부한 감자는 먹었을 때 포만감이 쉽게 느껴지는데요, 감자 속에 들어있는 Proteinase2 단백질이 식욕을 억제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감자는 그냥 탄수화물 덩어리인줄 알았는데 많은 효능이 있었네요. 뭐든 과유불급이니 적당히 먹고 건강을 지켜보아요.

감자를 이용해서 해먹을 수 있는 음식이 다양하니 잘 활용한다면 맛있게 또 건강하게 감자를 먹을 수 있겠네요.

오늘 저는 감자조림을 먹었는데요, 주말에 여유가 되신다면 감자그라탕 해드시는건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