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최고금액, 종류

♩♪♬** 2022. 5. 20. 06:45
반응형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최고 금액, 종류를 탐구하겠습니다. 이 자료를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최고 금액, 종류를 알게 될 것입니다.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최고 금액, 종류가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쪽에서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최고 금액, 종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살다 보면 어떤 이유로 인해 통장에 압류가 걸리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압류로 인해 기본적으로 써야 하는 생활비마저 사용할 수 없다면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겠죠. 그래서 정부에서 보장해주는 압류방지 통장을 만들어 사용하면 수급권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목차

    압류방지 통장이란?

    압류방지 통장은 합법적으로 압류 금지시킨 자금인 국가 또는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연금, 지원금, 급여 등만 입출금 할 수 있는 통장을 말합니다. 국가에서 주는 자금이기 때문에 기초생활수급비, 아동수당, 영아 수당, 한부모가족 수당, 기초연금, 자녀장려금 등이 포함됩니다.

    압류방지 통장은 개인 자금을 입금하거나 국가가 아닌 타인이 해당 계좌에 돈을 입금할 수 없으며 상속이나 담보제공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압류방지 통장 가입 대상자

    본인이 가입 가능한지는 은행 고객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별도의 문의 없이도 압류방지 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 사람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초연금수급자
    • 기초생활수급자
    • 장애인연금 수급자
    •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 복지급여 수급자
    • 긴급지원금 수급자
    • 아동수당 수급자
    • 노란 우산 공제금 수급자
    • 자립 수당 수급자


    온라인 신청은 불가능하고 직접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은행 방문 시 준비해야 할 서류는 수급자 증명서이니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압류방지 통장 최고 금액

    월 입금 한도액 185만 원까지 압류 없이 보호 가능

    압류방지 통장 종류

    압류방지 통장은 행복지킴이 통장, 국민연금 안심통장, 실업급여 지킴이 통장, 취업 이룸 통장, 주택연금 지킴이 통장, 퇴직공제금 지킴이 통장, 공무원연금 평생안심통장, 농지연금 지킴이 통장으로 종류가 다양한데, 종류별로 보장 가능한 항목이 달라 본인 사유에 맞게 통장을 개설하셔야 합니다.

     

    1. 행복지킴이 통장
    해당 통장은 복지급여 수급자를 위한 통장으로 기초생활보장급여, 장애인 연금, 재난적 의료비 지원, 소상공인 공제금 등을 받는 분들이 개설하시면 됩니다. 행복지킴이 통장이 발급 가능한 금융기관에 방문하셔서 만드시면 되는데 수급자 증명서와 신분증을 지참하시면 되겠습니다.

     

    2. 국민연금 안심통장
    본 통장은 국민연금공단에서 연금을 수급받는 경우에 신청할 수 있고 국민연금관리공단에서 국민연금 수급 증명서를 요청 발급받은 후 수급 증명서를 지참해 은행에 방문하셔서 개설하시면 됩니다.

     

    3. 실업급여 지킴이 통장
    고용보험공단에서 실업급여 또는 수당을 지급받는 분들이 신청하는 통장으로 실업급여 수급자격증을 발급받아 우리은행이나 농협에 방문해 개설할 수 있습니다.

     

    4. 취업 이룸 통장
    고용노동부에서 구직촉진수당, 취업성공수당, 등의 구직수당을 지급받는 분들이 신청할 수 있고 고용노동부에서 구직촉진수당 수급자격인정 통지서를 발급받아 은행에 방문하여 개설하시면 됩니다.

    5. 주택연금 지킴이 통장
    주택연금 가입자라면 누구나 개설할 수 있는 상품으로 주택금융공사에서 주택연금 전용계좌 이용대상 확인서를 발급받아 주택연금을 수령하는 은행에 제출하여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6. 호국보훈지킴이 통장

    보훈급여, 고엽제 수당 등 국가보훈처에서 급여를 받는 분과 유족들이 신청 가능하고 국가유공자증을 가지고 은행에서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7. 퇴직공제금 지킴이 통장

    건설근로자공제회에 가입된 일용직 임시직 건설근로자가 개설할 수 있고 건설근로자공제회에서 퇴직공제금 적립내역서를 발급받아 하나은행이나 우리은행에 방문해 만들 수 있습니다.

    8. 농지연금 지킴이 통장

    65세 이상이면서 농사경력 5년 이상인 농민이 개설할 수 있으며 농민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가지고 은행에 방문하여 개설할 수 있습니다.

     

     

    정말 종류가 다양한 압류방지 통장이 있습니다. 각자 목적에 맞게 개설하시면 되겠습니다. 가뜩이나 어려운 시기에 통장에 압류가 걸리면 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 압류방지 통장을 개설함으로써 국가에서 주는 지원금은 압류되지 않고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시면 유용한 게시글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으로 최대 300만원 받는 방법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으로 최대 300만 원 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를 읽고 나면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으로 최대 300만 원 받는 방법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2022 근로

    dailyoutgoing.com

     

     

    2022 영아수당 신청방법과 지급일

    2022 영아수당 신청방법과 지급일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자료를 읽어주시면 2022 영아수당 신청방법과 지급일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2022 영아수당 신청방법과 지급일의 지식이 필

    dailyoutgoing.com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 방법, 최고 금액, 종류를 전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이 게시물이 유익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