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 지역별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 2023. 2. 17. 06:14
반응형

기존 자동차 탄소포인트제로 시행됐던 제도가 2023년에는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곧 이 제도에 참여할 사람들을 모집하는데 지역별로 모집기간이 달라 참여를 원한다면 해당 날짜에 신청해야 합니다. 만약 해당 기간을 놓쳤다면 2차 추가 모집을 하는데 1차 모집 때 이미 TO를 채웠다면 2차 추가 모집이 열리지 않으니 기간을 잘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 지역별 신청기간과 신청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 지역별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 지역별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목차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 제도란?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 제도는 한국환경공단에서 시행하는 것으로 승용차와 승합차의 주행거리를 감축해 온실가스를 줄일 경우 주행거리 감축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최대 10만 원 정도의 인센티브를 받아갈 수 있는데 친환경적인 운전을 하면 쉽게 인센티브를 받아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친환경 운전이란 어떤 것일까요?

     

    • 일반도로 60-80km/hr, 고속도로 90-100km/hr로 경제속도를 준수하고 교통상황에 따라 정속주행, 안전거리 확보
    • 출발 5초 후 시속 20km/hr까지 천천히 가속해 출발하여 급출발 하지 않는 습관 기르기
    • 초당 8km/hr 이상 가속 또는 14km/hr 이상 감속 운행하지 않기
    • 내리막길에서는 관성운전하기
    • 공회전 줄이기
    • 에어컨 및 히터 사용량 줄이기
    • 자동차 트렁크를 가득 채우지 않고 불필요한 물건은 비우며 기름은 반 정도만 채워 운행하기
    • 상습 정체일에는 대중교통 생활화하기
    • 정기적인 차량 점검하기
    • 유사연료나 인증되지 않은 첨가지 사용하지 않기

     

    위의 수칙을 지키며 안전운전하기만 해도 경제적인 운전, 친환경적인 운전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저는 급가속을 잘하는 편인데 최대한 급가속을 하지 않기 위해 신경 써서 운전하고 정속주행하는 습관을 길러 작년에 인센티브를 받아갈 수 있었습니다. 

     

    지역별 모집기간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 제도 1차 모집기간은 지역별로 다르며 선착순으로 진행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빨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차 모집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그룹 2023년 2월 20일(월)~2023년 3월 3일(금) 부산, 경남, 경북
    2그룹 2023년 2월 27일(월)~2023년 3월 10일(금) 대구, 인천, 충남, 충북, 세종
    3그룹 2023년 3월 6일(월)~2023년 3월 17일(금) 경기, 강원, 제주
    4그룹 2023년 3월 13일(월)~2023년 3월 24일(금) 울산, 대전, 광주, 전남, 전북

     

    위의 1차 모집기간을 놓치신 분들은 2차 모집기간(2023년 3월 27일~4월 7일)에 선착순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1차 모집에서 선착순 마감이 되지 않은 지역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2차 모집은 지역별로 열릴 수도 있고 열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참여대상 및 혜택

    12인승 이하의 비사업용 승용차 및 승합차라면 참여할 수 있고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차와 같은 친환경 차량 및 서울시 등록차량은 신청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서울시 등록차량이 제외되는 이유는 서울시에서는 "에코 마일리지"라는 이름으로 별도로 사업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시 등록차량은 에코 마일리지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회원가입 후 차량 등록을 한 후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에코 마일리지 참여하기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감축실적을 산정할 때 감축률 또는 감축량을 보는게 둘 중 유리한 실적을 적용하여 계산하게 됩니다. 감축률 기준으로 40% 이상 감축했을 때, 감축량 기준으로 4,000km 이상 감축했을 때 최대 금액인 1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 산정기준
    인센티브 산정기준

    데이터 수집방식은 해당 제도 모집신청 시 등록한 휴대폰 번호로 보내준 url을 통해 자동차 번호판 사진과 자동차 계기판 사진을 등록하면 됩니다. 최종 확인 주행거리는 사업 종료 시 차량 누적주행거리에서 사업 참여시 차량 누적 주행거리를 빼서 계산합니다.

     

    신청방법

    자동차 탄소포인트 제도에 참여하기 위한 참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자동차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로 방문해주십시오.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 홈페이지

     

     

    탄소중립포인트 자동차 홈페이지 회원가입
    탄소중립포인트 자동차 홈페이지 회원가입

    신규 참여자는 신규참여를 눌러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데 연중 아무때나 가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모집기간인 2월 20일부터 4월 7일 사이에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전에 해당 제도에 참여한 적 있으시다면 모집기간에 재참여를 눌러 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회원가입 또는 재참여를 통해 접속하면 참여자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최초 주행거리를 제출합니다. 이때 차량 번호판과 계기판 사진을 제출해 기준점을 설정하게 됩니다. 이후 담당자가 가입을 승인하고 친환경 운전을 하면서 실적 감축을 합니다. 그리고 10월 말 경 최종 주행거리를 제출하라고 하는데 이때 차량 번호판 사진과 계기판 사진을 찍어 다시 제출합니다. 최종 주행거리에서 최초 주행거리를 빼 실적을 산정한 뒤 12월 경에 인센티브를 등록된 계좌로 현금 지급합니다. 

     

    탄소중립포인트 신청하기

     

    차량 번호판 사진과 계기판 사진은 해당 제도 참여신청 시 문자로 사진을 등록할 수 있는 링크를 보내주는데 해당 링크를 통해 사진을 등록해 주셔야 인정됩니다. 최초 주행거리, 최종 주행거리를 등록할 때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요즘처럼 고물가 시대에 살면서 친환경 운전을 하면 연비운전하게 되어 기름값도 아끼게 되고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 제도에 참여해 최대 10만원의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운전습관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인센티브라는 보상을 바라보고 좋은 방향으로 습관을 개선해 나간다면 환경과 나 자신 서로 윈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비슷한 분이 많이 읽으신 게시물

     

    2023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 및 방법 - 인포메이션 박스

    2023년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 및 방법, 월별 납부에 따른 세액공제율을 안내해드립니다.

    informationbox.co.kr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 검사기간 조회 방법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 검사기간 조회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신 분들은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 검사기간 조회 방법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자동차검

    dailyoutgoing.com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활용해 세금 확인하는 방법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활용해 세금 확인하는 방법 신차든 중고차든 구매할 때 꼭 내야 하는 세금인 취득세와 등록세! 두 개를 합쳐 자동차 취등록세라고 부르죠. 자동차 취등록세는 일반적으

    dailyoutgoing.com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 지역별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을 전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문서가 유용했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블로그 유지보수에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