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3 근로장려금 정기 반기 신청기간 및 지급일

♩♪♬** 2023. 2. 21. 05:46
반응형

2023년부터는 근로장려금 최대 지급액이 10% 인상되고 재산요건도 완화되어 작년에 아깝게 근로장려금을 받지 못했던 분들도 올해는 신청해 볼 만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기와 반기로 구분하여 신청을 하는 근로장려금은 누가 정기신청하고 누가 반기신청하는지, 신청기간과 지급일은 언제인지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변경내용 확인하기

 

2023 근로장려금 반기 정기 신청기간 및 지급일
2023 근로장려금 반기 정기 신청기간 및 지급일

목차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반기신청

    근로장려금은 근로를 열심히 해 돈을 벌고 있지만 소득이 적은 근로자나 사업자 가구에 장려급을 지급해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적인 소득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은 정기신청과 반기신청으로 나뉘어 있는데 기본적으로 정기신청은 매년 5월에 진행되고 기한 내에 신청하지 못했다면 기한 후 신청을 합니다.

     

    반기 신청은 소득이 발생하는 시점과 근로장려금을 지급 받는 시점의 간격이 많이 벌어져 발생하게 되는 것을 보완하여 반기별로 소득파악이 가능한 근로자를 대상으로 해당 연도 소득 기준으로 반기 신청하고 장려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반기별 소득파악이 가능한 근로소득자는 반기 신청이 가능하지만 사업소득자와 종교인은 정기신청만 하실 수 있다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2023년 신청기간 및 지급일

    • 2023년 3월 1일~3월 15일 : 2022년 하반기분 반기신청
    • 2023년 5월 1일~5월 31일 : 2022년 정기신청
    • 2023년 9월 1일~9월 15일 : 2023년 상반기분 반기신청
    • 2023년 6월 1일~12월 1일 : 2022년 귀속분 기한 후 신청

     

    2023년 6월부터 12월까지는 2022년 귀속분 기한 후 신청을 받는데 기한 후 신청을 할 경우 원래 받게 되는 근로장려금에서 10% 차감된 금액으로 지급되니 가급적으로 정기신청 또는 반기신청 기간에 하시기 바랍니다.

     

    위에 날짜에 맞춰 신청하게 되면 지급되는 날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정기신청 : 9월 중 지급
    • 반기신청(3월) : 6월 말 지급
    • 반기신청(9월) : 12월 말 지급

     

    근로장려금 지급 기준

    근로장려금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가구원 요건, 소득요건, 재산요건 등인데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대한민국 국적자이어야 하고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이거나 배우자를 포함한 거주자가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경우에 지급에서 제외됩니다.

     

    (1) 가구원  및 소득 기준

    가구종류 가구 구분 총소득 기준 가구원 구성 기준
    단독가구   2,200만원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
    홑벌이 가구 배우자의 총급여액 등이
    300만원 미만인 가구
    3,200만원 배우자 또는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
    맞벌이 가구 배우자의 총급여액 등이
    300만원 이상인 가구
    3,800만원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의 총급여액 등이
    300만원 이상인 가구

     

    배우자는 혼인신고가 완료된 배우자만 인정하고 사실혼은 제외됩니다. 부양자녀는 만 18세 미만으로 연소득 100만 원 이하인 경우에 해당하며 직계존속의 경우 만 70세 이상이면서 주민등록상 동거 중인 것으로 확인이 되어야 하며 연소득은 1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소득기준을 볼 때는 근로소득뿐 아니라 사업소득, 종교인소득, 이자, 배당금, 연금 등이 포함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재산요건

    2023년 재산요건 완화에 따라 재산이 2억 4,000만원 미만인 경우에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산에는 순수하게 현금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주택과 토지, 건축물, 자동차, 골프장 또는 리조트 등의 회원권, 전세금, 금융자산 등도 포함됩니다. 

     

    근로장려금 감액지급

    • 재산합계액 1억 7,000억원 이상 시 근로장려금 50%만 지급
    • 기한 후 신고할 경우 근로장려금 10% 차감하여 지급

     

    위의 두 가지의 경우에 근로장려금이 감액되어 지급될 수 있는데 지급된 근로장려금이 불만족스러울 경우 불복신청을 해볼 수 있습니다. 불복신청 해서 기존에 받기로 한 금액을 모두 받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하셔서 불복신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불복신청하기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신청은 홈택스 홈페이지나 홈택스 모바일 앱(손택스)에서 하시면 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에서 "복지이음"을 볼 수 있는 게 거기서 "근로, 자녀장려금"을 클릭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간편 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해야 다음으로 진행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올해부터 근로장려금의 재산요건도 완화되고 물가가 많이 상승한 만큼 지급액도 인상되어 많은 분들의 가계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높은 물가와 금리에 모두가 어려움을 느끼는 시기인데 근로장려금이 한줄기 빛이 되어 이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잊지 말고 근로장려금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좋은 문서

     

    서울 안심소득 신청방법 및 결과 확인하기 - 인포메이션 박스

    서울 안심소득 사업은 복지 사각지대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안심소득을 지원한 후에 근로의욕과 생활양식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논증하는 복지실험입니다. 해당 제도가 도입되기에 타당한지

    informationbox.co.kr

     

     

    2023 평생교육바우처 신청기간, 사용처, 신청방법

    평생교육 바우처는 학습자가 자율적으로 학습 활동을 결정하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제공하는 평생교육 이용권으로서 연간 35만 원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교육부에서

    dailyoutgoing.com

     

     

    2023 생일 혜택 및 쿠폰 안내(카페, 식당, 영화관, 올리브영 등)

    2023 생일 혜택 및 쿠폰 안내 일 년에 한 번 있는 생일날 각종 카페와 식당, 영화관, 올리브영, 백화점 등에서 생일 혜택 및 쿠폰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저는 매년 생일에 카페와

    dailyoutgoing.com

     

    2023 근로장려금 정기 반기 신청기간 및 지급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