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하는 방법

♩♪♬** 2022. 6. 27. 07:02
반응형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하는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두시는 것에 활용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하는 방법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하는 방법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하는 방법

연말정산을 위해서라면 현금으로 결제 후 현금영수증을 꼭 발급받는 게 좋은데 현금영수증을 요청했으나 가끔 누락되는 것인지 고의로 안 해준 건지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이 조회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현금영수증을 미발급해준 업체에 대해서는 미발급 신고를 할 수 있는데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오늘은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하는 방법과 미발급 시 대처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현금영수증이란?

    현금영수증이란 어떠한 것을 구매할 때 현금으로 결제할 경우 발행해주는 영수증입니다. 현금영수증 발급 카드 또는 핸드폰 번호를 업체에 제공하면 업체에서는 현금영수증 발급을 해주며 해당 내역은 국세청으로 바로 통보됩니다. 만약 업체에서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주지 않을 시 관할 세무서로 신고하면 행정 지도 처분을 받게 됩니다. 

     

    2. 현금영수증 발급해야 하는 이유

    현금영수증의 필요성은 매년 시행하는 연말정산 때 절실히 느껴집니다. 현금영수증은 연말정산 시 공제율이 30%로 굉장히 높은 편으로 신용카드랑 비교했을 때 거의 2배 정도로 굉장히 높습니다.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금액을 소비했을 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방법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홈택스를 검색하시거나 아래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누르시면 사이트로 갈 수 있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택스 현금영수증 조회
    홈택스 현금영수증 조회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 조회로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간편인증이나 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면 일별, 주별, 월별로 설정해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 현금영수증 조회 결과
    홈택스 현금영수증 조회 결과

    제 아이디로 로그인해 월별로 조회를 해보면 거래일시, 가맹점명, 사용금액, 승인번호 등이 조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로 카드를 많이 사용해서 현금영수증 내역이 많진 않지만 사용내역 조회가 필요하시다면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4. 현금영수증 미발급 신고방법

    예전에 가전제품을 사면서 현금결제를 하고 현금영수증을 요청했는데 일주일이 지나도 조회내역에 뜨지 않아서 미발급으로 신고를 한 적 있었습니다. 10만 원 이상 현금거래에 대해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주지 않는 사업자,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청했는데 거절한 사업자, 사실과 다르게 영수증을 발급한 사업자, 임의로 영수증 발급을 취소한 사업자는 신고대상이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5년 이내에 신고하고 거래증명을 첨부해야 합니다. 

     

    신고를 할 때는 간이영수증 등 거래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한 후, 홈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가 "상담/제보 →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 현금영수증 미발급" 루트로 들어가 신고서를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현금영수증 미발급을 신고하면 신고포상금을 받게 되는데 포상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금영수증 미발급 금액 포상금액
    5만원 이하 1만원
    5만원 초과 250만원 이하 가산세 대상금액의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금액
    250만원 초과 50만원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현금영수증을 발행해주지 않았을 경우 미발행 금액의 20%를 가산세로 납부해야 합니다. 다만 수취 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에 자진 신고하거나 자진 발급한 경우에는 10%만 부과됩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은 포스트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신청방법, 지원대상, 혜택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신청방법, 지원대상, 혜택에 대하여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신청방법, 지원대상, 혜택을 알게 되실 것입니

    dailyoutgoing.com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쉽게 따라하기

    안녕하세요. 이제 2021년도 며칠 남지 않았네요. 이맘때쯤이면 걱정되는 것이 하나 있죠. 2021년 한 해 동안 똘똘하게 소비했는지에 관한 것인데요, 연말정산이 13월의 월급이 될 것인지, 13월의 세

    dailyoutgoing.com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이 문서가 유익했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를 지속해서 운영하는 데에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