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3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 및 결과 발표

♩♪♬** 2023. 1. 12. 06:38
반응형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자격증은 공기업, 공무원, 임용고시를 위한 필수 자격증으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가져야 하는 역사적 소양을 측정하고 균형 잡힌 역사의식을 갖도록 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2023년 첫 시험은 2월이 이루어질 예정이고 올해 총 몇 번의 시험이 열리는지 일정과 시험응시 후 결과발표는 언제 이루어지는지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 및 결과 발표
2023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 및 결과 발표

 

2023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종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심화와 기본으로 나뉘어 있고 심화과정의 인증 등급은 1, 2, 3급 기본과정의 인증 등급은 4, 5, 6급입니다. 심화과정은 한국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사의 주요 사건과 개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역사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필요로 하고 기본 과정은 기초적인 역사 상식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종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종류

 

시험 일정 및 결과발표

2023년에는 2월 11일 토요일 제 63회 시험을 시작으로 12월 2일 제68회까지 총 6회의 시험이 진행됩니다. 해당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본시험은 기본과 심화로 구분되어 있는데 심화의 경우에는 제65회와 제68회 시험 때는 심화시험만 진행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 안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 안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 접수하기

 

 

다른 시험은 토요일에 시험이 치뤄질 예정이지만 토요일에 부득이하게 시험 볼 수 없는 응시자를 위해 제66회 시험은 일요일에 시험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시험 응시 자격은 별도 제한 규정이 없고 대한민국 국민뿐 아니라 외국인도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나이 제한도 없어서 초등학생이든 60대이든 관계 없이 누구나 치를 수 있습니다. 

 

시험을 보고 나서 결과 발표는 시험 일자 기준으로 약 2주 후라고 보시면 됩니다. 결과 발표일은 위의 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성적통지는 인터넷에서 직접 조회하고 인증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결과 확인하기

 

시험시간 및 응시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오전 10시에 시작되고 오리엔테이션과 신분증확인, 문제지 배부에 약 20분이 소요되며 실제 시험을 치르는 시간은 심화의 경우 80분, 기본의 경우 70분입니다. 총 시험 문항 개수는 50개이니 답안지 작성 시간까지 잘 계산해 시험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겠습니다.

 

시험 응시료도 기본과 심화에 차이가 있습니다. 인증 등급에 따른 응시료는 아래 표에서 확인해 주십시오. 응시료는 입금 마감일 오후 10시까지 입금 돼야 신청한 것으로 인정되며 추가접수 기간 마감일까지 100% 환불가능합니다. 시험을 보러 갈 때는 수험표와 신분증, 컴퓨터용 수성사인펜, 수정테이프를 준비해 가셔야 합니다. 

종류 심화 기본
인증등급 1, 2, 3급 4, 5, 6급
응시료 22,000원 18,000원

 

시험 접수 안내

접수는 정기접수와 추가접수로 나뉘는데 정기접수는 시도별로 해당 접수일에만 접수할 수 있습니다. 

 

정기접수
정기접수

만약 정기접수 기간을 놓쳤다면 추가접수를 할 수 있는데 추가접수는 정기접수 후 남은 자리에 대해서만 접수를 받기 때문에 안전하게 정기접수 시기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 접수하기

 

 

2023년에 총 6회 시행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취업 준비나 스펙 쌓기 용도로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그동안 자격증 준비를 위해 열심히 달려온 만큼 시험일정 잘 확인하셔서 좋은 결과 내실 수 있길 기원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는 게시글

 

2023년 신년운세 무료 사이트 총정리

해가 바뀌면 가장 하는 일이 무엇입니까? 저는 연말연초에 꼭 신년운세를 보곤 하는데 그저 재미로 보는 것이기 때문에 굳이 유료로 이용하기보다는 신년운세 무료 사이트를 이용해 확인하곤

dailyoutgoing.com

 

 

2023년 최저시급 최저임금 주휴수당

2023년으로 해가 바뀌면서 가장 궁금한 것 중 하나가 아마도 2023년 최저시급 최저임금이 얼마로 책정되는지에 대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올해 최저시급이 오르면서 처음으로 월급이 200만 원이

dailyoutgoing.com

 

2023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 및 결과 발표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에너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