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대상 및 혜택 총정리

♩♪♬** 2022. 8. 2. 06:24
반응형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대상 및 혜택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모두 읽으면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대상 및 혜택을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대상 및 혜택이 궁금하신 분들은 반드시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쪽에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대상 및 혜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대상 및 혜택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대상 및 혜택

요즘 혼인연령이 늘어났기도 하고 각종 스트레스와 여러 이유 등으로 인해 난임부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출산을 원하지만 임신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난임부부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고 행복한 가정을 꾸릴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난임부부 시술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대상과 지원 혜택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대상

    • 난임진단서 제출자(체외수정 및 인공수정 시술이 필요한 난임부부) ; 난임진단서는 정부지정 난임시술기관에서 받아야 합니다.

     

    정부지정 난임시술 의료기관 확인하기

     

    • 부부 중 한 명은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이어야 하고 부부 모두 건강보험 가입자이어야 합니다.
    • 가족수별 건강보험료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인 가구 및 의료급여 수급권자어야 하는데 맞벌이 부부의 경우 건강보험료가 낮은 배우자의 보험료를 50%만 합산하여 반영합니다. 

     

    기준중위소득 180%
    기준중위소득 180%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혜택

    • 지원 횟수 최대 21회(신선배아 9회, 동결배아 7회, 인공수정 5회)
    •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시술에만 시술비 지원을 해주고 체외수정 및 인공수정 시술비 중 일부 본인부담 및 전액 본인부담금의 90%, 비급여 일부(배아동결비, 유산방지제 및 착상 보조제)에 한해 지원합니다. 
    • 공난포 발생 시, 건강보험 횟수 차감 없이 본인부담률 30%로 하므로 정부 지원은 불가능합니다.
    • 만 나이는 시술 시작 시점을 기준으로 하고 지원 결정통지서를 받은 후 만 나이 변경 시에는 발급 시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적용대상 연령(여성나이 기준) 만 44세 이하 만 45세 이상 본인 부담률
    체외수정 신선배아 1~9회 최대 110만원 최대 90만원 만 45세 미만 30%
    만 45세 이상 50%
    동결배아 1~7회 최대 50만원 최대 40만원
    인공수정 1~5회 최대 30만원 최대 20만원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기간

    약제를 투여한 시작일로부터 초음파 상 임신낭을 확인한 날까지 지원합니다.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결정 통지서가 당사자에게 안내된 기간 내에 시술이 시작된 경우에만 지원금을 지급하며 지원 결정통지서의 유효기간은 3개월입니다. 이 기간 내에 시술을 시작하지 않을 경우 3개월 이후 효력이 자동으로 상실됩니다.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대상 및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난임부부 시술비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해주시면 블로그를 지속해서 운영하는 데에 에너지가 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트

     

    첫만남이용권 200만원 신청방법 및 사용처 알아보기

    첫만남이용권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대한민국 출산율은 2015년 이후 꾸준히 하락세에 있습니다. 2020년 기준 가임여성 1명당 0.873명의 아기를 출산한다는 통계가 있는데 이렇게 출산율이 점차 낮

    dailyoutgoing.com

     

     

    2022년 육아휴직 급여 변경사항 및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2022년 출산을 앞두시거나 임신을 계획 중이신 예비부모님들이 꽤 많으실텐데요, 아기를 키우는데 있어 육아휴직은 꼭 필요한 제도이죠. 육아와 일을 병행하기가 굉장히 힘들기도

    dailyoutgo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