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스태그 플레이션,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의미 알아보기

♩♪♬** 2022. 6. 12. 07:02
반응형

스태그 플레이션,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의미를 공유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스태그 플레이션,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의미를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스태그 플레이션,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의미가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제 아래쪽에서 스태그 플레이션,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태그프레이션이란?
스태그프레이션이란?

요즘 뉴스를 보다 보면 5%대 물가 상승률로 대한민국이 스태그플레이션 사정권에 있다는 내용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미 2022년 상반기에 물가가 많이 올랐는데 하반기에도 물가가 계속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스태그플레이션, 인플레이션 등과 같은 경제용어가 계속 언급되고 있지요. 그렇다면 스태그 플레이션은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인플레이션(Inflation) 의미

    스태크 플레이션을 이해하려면 인플레이션(Inflation)의 뜻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인플레이션은 시중에 풀린 통화량이 많아지면서 화폐 가치가 떨어지고 모든 상품의 물가가 전반적으로 오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코로나19가 유행하는 동안 우리나라에서도 재난지원금, 긴급지원금 등의 이름으로 시장에 돈을 많이 풀었고 이는 한국에만 국한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현재 발생하는 인플레이션은 코로나19 유행 기간 동안 전 세계에서 시장에 공급한 통화량이 증가하면서 화폐 가치가 떨어지고 물가가 전반적으로 오른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태그 플레이션(Stagflation) 의미

    인플레이션 뜻을 알았으니 스태그 플레이션(Stagflatio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태그 플레이션(Stagflation)은 불경기를 뜻하는 stagnation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입니다. 이는 경기가 침체되어 있는 상황에서 물가가 상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경기가 침체된 상황에서는 수요가 감소하고 불안심리로 인해 물가가 내려가는 것이 통상적이지만 경제 불황 상태에서 물가가 오르는 스태그 플레이션은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경계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스태그 플레이션의 주원인은 환율과 유가 변동인데, 1970년대에 발생한 오일쇼크로 한국도 당시 심각한 스태그 플레이션을 겪은 역사가 있습니다.

     

    디플레이션(Deflation) 의미

    인플레이션, 스태그 플레이션까지 알아봤으니 디플레이션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플레이션(deflation)은 경제 전반적으로 상품과 서비스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특정 한 부분에서만 하락하는 현상은 디플레이션이라고 보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좋은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하는 경제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뉴스보실 때, 경제상황을 이해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게시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4가지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관련된 내용을 탐구해보겠습니다. 이 문서를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을 이해하시게 될 겁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의 지식이 필요

    dailyoutgoing.com

     

     

    DSR, LTV, DTI 뜻 이해하고 계산기 활용하기

    DSR, LTV, DTI 뜻 이해하고 계산기 활용하기 내집마련이나 부동산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DSR, LTV, DTI라는 용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크게 관심이 없으시더라도 워낙 경제관련 뉴스기사에

    dailyoutgoing.com

     

    스태그 플레이션,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문서가 유익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