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코로나 바이러스가 금값을 올린다?!(원인 파악하기)

♩♪♬** 2020. 8. 27. 16:39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부모님 기념일에 다른 선물을 하기보다는 금 한 돈 씩 선물드리고 있어요. 예를 들어서 엄마 생신, 아빠 생신 때, 금 한 돈, 부모님 결혼기념일이나 어버이날에 금 한 돈.. 이렇게 별다른 고민 없이 금을 선물해왔는데요, 이번달 엄마 생신이라 금시세를 알아보던 중 금값이 너무 올라서 깜짝 놀랐더랬죠. 코로나바이러스로 안전자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금값이 더 많이 상승을 했어요.

 

 

© istara, 출처 Pixabay

 

2015년에 금값이 가장 낮았고 그 이후로 계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 최고점을 찍은 것인지, 아니면 이제 앞으로 내려갈지 궁금하시죠? 이제라도 금에 투자를 해야할지 고민되시죠?

 

저는 엄마 생신선물로 이렇게 금값이 올랐을 때, 사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을 하다가 구입을 했습니다. 왜냐구요? 금값은 앞으로도 쭉 상승할거니까요. 이미 금값이 많이 올랐는데 왜 금값이 앞으로도 더 오를거라고 확신하냐고 물으신다면 미국 부채를 확인해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난 번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이제까지 미국 부채 상승에 따라 금값도 덩달아서 같이 상승해왔어요. 1분기까지의 미국 국채가 조금 증가했는데, 금값도 함께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월 초에 드디어 국제 금시세가  1온스당 2,000달러를 돌파했어요. 골드만삭스는 1년 내에 2,300달러를 찍을 거라고 예상치를 내놨습니다.

 

 

 

금값이 앞으로도 대체 왜 더 상승할지 그 원인을 살펴보면, 먼저 코로나바이러스를 그 이유로 들 수 있습니다. 사실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광산에서 금을 캐는데 차질이 있다 보니 금 공급에 문제가 발생해서 수요는 일정하지만 공급이 줄어 가격이 올랐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수요가 증가했다고 하기보다는 공급이 줄어든 것이죠.

 

그리고 금을 캔 다음에는 재련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금을 많이 재련하는 지역의 제련소가 코로나로 인해 문을 닫게 되면서 재련이 힘들어졌다고 해요. 다행히도 4월부터는 다시 재련을 시작하고 있긴 하지만 전과 비교에서 반도 안되는 수준으로 제련소가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재련하는데 시간이 꽤 오래 걸린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금을 채굴해서 재련을 마쳤다고 해도 운송하는데도 차질이 있습니다. 주로 금은 배보다는 비행기를 이용해서 운송을 하게 되는데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비행기 운행이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물론 화물기는 운행을 하고 있긴 하지만 현재는 마스크나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에 필요한 의료장비, 의약품, 의료기기가 우선적으로 운반되고 있는 실정이라 금을 운송하는데도 어려움이 따르고 있어요.

 

 

 

© jannerboy62, 출처 Unsplash

 

금을 캐는 채굴부터 재련, 운송에 이르기까지 뭐 하나 쉬운 게 하나 없기 때문에 금 가격이 더욱 더 상승하고 있는 거에요. 금값이 안정되려면 일단 금을 공급하는데 차질이 없어야 하겠고요, 두 번째로는 국제관계가 어려우면 안전자산을 끌어모으기 위해 금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국제 관계가 안정되어야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미국이 언제까지 부채를 늘려갈 것인지도 영향을 미치겠죠?

 

금에 투자하는 것은 본인의 결정과 본인의 몫입니다. 하지만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금이든 예측할 줄 아는 능력과 지식이 필요하겠죠. 

 

코로나바이러스가 금값과 금 시세를 올리는데 한몫 하고 있습니다. 과연 골드만삭스가 예측한대로 1온스당 2,300달러까지 찍을지는 두고 봐야겠지만 코로나 바이러스가 장기화된다면 그 예측이 맞을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골드만삭스 #금값 #금시세 #금값폭등 #금값폭등원인 #금시세폭등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