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NFT 란 무엇일까? 뜻 이해하기

♩♪♬** 2021. 11. 12. 23:11
반응형

요즘 NFT(Non-fungible Token)이라고 해서 대체 불가능 토큰이라는 용어가 뉴스 기사 등에서 상당히 많이 등장합니다. 최근 들어 핫한 이슈인 만큼 무슨 의미를 가진 단어인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이슈는 사회, 경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NFT 때문에 최근 급등한 주식이 몇 가지 있었는데 특히 주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트렌드에 늘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럼 오늘은 NF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저는 NFT를 인터넷에 검색했을 때 "대체 불가능 토큰"이라고 나오는데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인지 모르겠더라구요. NFT 또한 블록체인 기반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익숙한 블록체인 암호화폐인 코인과 토큰의 차이점 또한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NFT 란?

    NFT란 Non-fungible Token의 약자로 대체 불가능 토큰이라고 해석이 됩니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가상의 자산이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와는 개념이 다릅니다. 비트코인, 도지코인 등과 같은 기존의 암호화폐와 달리 디지털 자산에 고유 코드를 부여하여 서로 교환할 수 없다는 특징이 있죠. 예를 들어보통 화폐는 상호적으로 교환이 가능하지만(물건↔화폐 또는 원화↔달러) NFT는 불가능해요. 또한 1비트코인은 100만원이고 2비트코인은 200만원이다라는 개념이 성립하지만 NFT의 경우에는 내가 NFT를 두 개 같고 있다고 해서 기존 가격의 딱 두배가 되는건 아닙니다.

     

    2. NFT의 특징

    NFT는 고유의 코드에 발행자가 입력되어 있기 때문에 위조, 복제가 불가능하고 희소성과 유일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희소성 때문에 NFT의 가치가 높아지는 것이고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거라고 생각합니다. 

    3. 토큰과 코인의 차이점

    코인은 화폐입니다. 즉, 지불방법을 뜻하죠. 반면 토큰은 어떠한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을 의미합니다. 70~80년대에는 버스를 탈 때 현금으로 버스 토큰을 구매한 뒤 버스를 탈 때 토큰을 지불하고 버스를 이용했어요. 이 사례를 이해하면 토큰과 코인의 차이점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코인(=화폐, 현금)으로 토큰을 사고 토큰으로 버스(=서비스)를 탈 수 있었던 거죠. 이해가 가시나요? 

    4. 현실에서 NFT의 활용

    현재 NFT는 게임, 예술, 부동산 등의 분야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김연경 NFT 예술작품이 50만원에 한정수량으로 판매되었는데 판매개시가 되자마자 완판되었던 사례도 있었습니다. 게임에서는 아이템을 얻었을 때 다른 유저와 거래하기 위해 아이템을 블록체인으로 바꾸고 거래하면서 디지털 자산으로 인정받고 유통 또한 할 수 있어요. 앞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례는 무궁무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NFT 란 무엇인지, NFT의 특징, 코인과 토큰의 차이점, 현실에서 NFT의 활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저 또한 아직 공부하고 있는 단계가 부정확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십시오. 댓글로 잘 설명해주시면 저 또한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