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요수소 대란, 요소수란 무엇인가?

♩♪♬** 2021. 11. 14. 12:50
반응형

요즘 사회적 이슈가 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요소수 대란입니다. 요소수 대란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요소수가 무엇인가 그 개념을 짚고 넘어가는게 필요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소수가 무엇인지, 왜 요소수 대란이 발생했는지, 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이슈들은 알아두면 우리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경제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요!

 

 

특히나 현재 디젤(경유)차량을 운행 중이시라면 이번 이슈에 더욱 귀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요소수 부족 현상으로 인해 정부에서 다양한 대책을 내놓을 테니까요! 현재까지 나온 정부대책은 사실 언말의 오줌누기식으로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하지만 요소수 부족 문제는 사회에 큰 타격을 주기 때문에 정부도 가만히 손을 놓고 있을 수만은 없을 것입니다.

 

자, 그럼 본론으로 돌아와서 요소수란 무엇인가, 요소수 대란이 왜 생겼는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차

    1. 요소수란 무엇인가?

    요소수는 디젤(경유)차량을 운행할 때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인체에 해가 되지 않는 질소와 물로 환원시키는 촉매제입니다. 질소산화물은 미세먼지나 산성비, 토양오염 등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무해한 질소와 물로 변환시키는게 중요한데 요소수는 이 때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장치(SCR ; Selective Catalyst Reduction)에 사용되는 촉매제입니다. 

     

    2. 요소수 대란

    요소수 대란은 호주와 무역 전쟁 중인 중국이 자국 산업 우선 명목 하에 요소 수출을 금지하면서 시작되었는데요, 요소는 석탄 등에서 추출한 암모니아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요소수를 만드는 주 원료인 요소의 경우, 우리나라는 약 95% 이상 중국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이 대란이 조금 더 길어지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석탄은 요소의 주원료가 되는데 석탄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요소 생산도 불가능해지죠. 중국은 매년 약 3억 톤 정도의 석탄을 수입하는데 그 중 1억톤은 호주에서 수입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중국과 호주의 무역전쟁으로 중국이 호주산 석탄 수입을 금지하면서 중국은 석탄부족을 겪게 되었고 이로 인해 요소 수출을 막아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 것입니다. 

     

    3. 요소수를 넣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

    요소수는 디젤차량에 필수적으로 공급되어야 하는데 만약 요소수를 보충하지 않는다면 차량에서 나오는 질소산화물을 제대로 환원시킬 수 없을 뿐더러 자동차는 시동이 걸리지 않아 차량 운행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만약 시동이 걸리더라도 요소수가 완전히 보충되기 전까지는 정상속도를 낼 수 없습니다.

    소방차, 구급차, 화물차 등은 대표적인 디젤차량들인데요, 요소수 부족으로 이러한 차량의 운행이 멈추게 되면 환자 이송이나 화재 발생 등 응급상황 시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화물차 운행 불가로 화물대란이 일어날 수 있지요. 

     

     

    현재는 요소수 정부정책으로 요소수를 판매할 수 있는 주요소를 제한하고 일반 승용차의 경우 한 번에 구입할 수 있는 최대구매량을 10리터로 제한한다고 합니다. 10리터면 많은 양이 아니기 때문에 경유차를 운행하시는 분들은 불편함이 지속될 것 같네요. 

    현재 3개월치 요소수를 중국에서 급하게 수입해 발등에 떨어진 불을 껐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당분간 요소수 공급에 대한 불안은 지속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으로 요소수 대란, 요소수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하루빨리 요소수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