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택시 합승 부활, 허용기준과 요금 알아보기

♩♪♬** 2022. 6. 18. 07:37
반응형

택시 합승 부활, 허용기준과 요금을 공유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읽으시면 택시 합승 부활, 허용기준과 요금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택시 합승 부활, 허용기준과 요금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택시 합승 부활, 허용기준과 요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택시 합승 부활, 허용기준과 요금
택시 합승 부활, 허용기준과 요금

요즘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밤늦게까지 회식이나 모임 후에 집에 가려고 택시를 잡을 때 택시가 정말 안 잡힙니다. 카카오 택시를 불러도, 콜택시를 불러도 택시가 너무 안 잡혀서 곤란할 때가 있었는데 40년 만에 택시 합승이 부활했습니다. 택시 합승이 부활하면서 심야 시간대 승차난을 해결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과 동시에 범죄에 대한 불안감 또한 있는데, 새로 부활한 택시 합승 제도는 어떤 것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택시 합승이란?

    택시 합승이란 목적지가 같거나 가는 길이 비슷한 승객끼리 택시를 함께 타고 요금을 나눠내는 것입니다. 합승 중개는 승객 모두가 플랫폼을 통해 합승을 신청한 경우에만 중개가 이루어집니다. 안전을 위해 합승 승객의 탑승 시점과 위치를 다른 승객에게 공개하고 좌석 정보도 탑승 전에 고지해야 합니다.

     

    택시 합승을 원하는 승객 또한 실명 및 본인인증을 한 후에 이용할 수 있으며 현재 택시합승을 이용할 수 있는 앱은 반반택시와 인천 씨엘이 대표적입니다. 6월 15일부터 카카오 택시 등의 앱을 통해서도 택시 합승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반택시의 경우 오후 10시부터 오전 10시 사이에 출발지와 도착지를 설정한 후, 합승 옵션을 선택하면 되는데 출발지가 서울이고 경로가 70% 이상 겹쳐야 합승이 가능합니다. 

     

    택시 합승 허용기준

    합승 기준을 보시면 배기량 2,000cc를 기준으로 2,000cc 이상인 승용차는 성별에 관계 없이 합승이 가능하고 그 이하 배기량을 가진 차량은 동성끼리만 합승할 수 있습니다.

    • 경형, 소형, 중형 택시 : 동성 승객끼리만 합승 가능
    • 대형 택시(6인승 이상 10인승 이하) : 이성 승객도 합승 가능

     

    합승을 할 때는 플랫폼을 통해 신청했을 때만 가능하고 길거리에서 임의로 합승을 모집하는 것은 불법으로 간주됩니다. 또한 합승 시간대는 제한이 없습니다. 

     

    택시 합승 시 혹시나 모를 범죄에 대비하여 긴급신고 기능 또한 갖춰야 하는데 "긴급신고" 버튼을 누르면 경찰에 자동으로 문자로 신고가 되는 시스템입니다. 아무래도 합승이 편리하긴 해도 위험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기능이 꼭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택시 합승 요금은 얼마?

    택시를 합승하여 이용할 경우 택시 요금은 택시 플랫폼 업체가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승객별 거리에 따라 이용 요금은 다르게 책정되는데, 할증이 붙는 심야시간대에는 혼자서 온전히 택시요금을 결제하는 것보다 택시 합승을 이용해 요금을 나눠내면 부담은 좀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실 택시 합승이 얼마나 대중화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비용 절감과 택시 잡기 힘들 때 전보다 편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범죄 노출에 대한 불안감은 지우기 힘들어 보입니다. 다행히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결제수단으로 등록하고 신원이 확인되어야 택시 합승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조금은 안심입니다.

     

     

    도움이 될만한 관련 포스트

     

    자동차세 조회, 납부기간, 계산, 납부방법

    자동차세 조회, 납부기간, 계산, 납부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료를 읽어주시면 자동차세 조회, 납부기간, 계산, 납부방법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자동차세 조회, 납부기간, 계산, 납

    dailyoutgoing.com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70만원 신청방법, 지원대상 안내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70만 원 신청방법, 지원대상 안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전체적으로 읽으시면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70만 원 신청방법, 지원대상 안내를 알아두시는 것에 좋

    dailyoutgoing.com

     

     

    택시 합승 부활, 허용기준과 요금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