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3 평생교육바우처 신청기간, 사용처, 신청방법

♩♪♬** 2023. 1. 23. 06:06
반응형

 

 

평생교육 바우처는 학습자가 자율적으로 학습 활동을 결정하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제공하는 평생교육 이용권으로서 연간 35만 원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교육부에서는 2023년에는 총 5만 7천 명에게 평생교육 바우처를 지급할 예정인데 이는 2022년 대비 2만 7천 명 정도 늘어난 규모입니다. 그렇다면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기간과 지원대상, 사용처,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 평생교육바우처 신청기간, 사용처, 사용방법
2023 평생교육바우처 신청기간, 사용처, 사용방법

목차

    평생교육바우처 신청기간 및 지원대상

    2023년 평생교육바우처 신청기간은 1월 17일(화)부터 2월 3일(금)까지입니다. 약 18일 간 신청을 받는데 지원금은 1인 당 35만원이고 교육 이수율 등을 고려해 우수이용자로 선정될 경우 하반기에 추가로 35만 원이 더 지원돼 최대 7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지원대상은 만 19세 이상 성인 중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 가구원(1인 가구의 경우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이며 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간 내에 한국장학재단에서 지급하는 국가장학금을 지급 받을 경우 평생교육바우처는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65%는 2인 가구 기준 2,246,501원이고 가구원 숫자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을 확인하시려면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기준 중위소득 65% 금액 확인하기

     

    1인 가구의 경우에는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에게 지원되는데 1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120%는 2,493,470원이니 신청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사용처

    평생교육바우처 사용처는 전국 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관으로 등록된 교육기관에서 가능합니다. 수강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살펴보면 외국어나 취미/교양, 자격증 강의 등을 들을 수 있어서 취미활동을 하거나 이직 또는 커리어 계발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바우처로는 강의의 수강료, 교재비, 재료비 등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 이용가능한 교육기관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관 확인하기

     

    만약 사용기관에 대한 문의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1600-3005로 전화해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신청방법

    평생교육바우처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동의서에 동의를 한 후 본인인증을 하고 신청자격 확인을 하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자격은 신청자의 자격보유 여부 또는 소득기준 부합 여부를 확인하는데 제출 서류를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신청하기

     

    신청할 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평생교육이용권(신규발급/재발급/재충전) 신청서
    •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 자격요건 증빙서류(소득증명자료 및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 등)
    • 학업계획서(선택)

     

    평생교육바우처 신청 시 필요한 증명서

     

    바우처 신청 후 선정자는 2023년 2월 말에 문자메세지 또는 이메일, 서면으로 통지되며 홈페이지 개인 페이지에서도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자로 선정되면 NH농협은행에서 평생교육 희망카드를 발급받아 연간 35만 원까지 수강료, 교재비 등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00세 시대라 불릴 만큼 기대수명도 늘어나고 기술 혁신에 따라 변화가 빠른 시대에서 살아가는 만큼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평생학습은 필수불가결한데 국가에서 평생교육비를 지원해 주는 것은 굉장히 좋은 제도로 보입니다. 2월 3일까지 신청받고 있으니 지원대상에 해당되신다면 서둘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게시물도 읽어보시는 거 어때요?

     

    2023년 주거급여, 교육급여 기준 및 신청방법

    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를 세분하하여 지원하며 지원기준과 지급액은 소득정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년 주거급여,

    dailyoutgoing.com

     

     

    2023년 기준 중위소득 금액 및 복지혜택 요율

    정부에서 시행하는 복지정책을 보면 누구나 다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기준을 두고 제공하는데 보통 "기준 중위소득"이라는 것을 기준으로 잡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에 제공한다

    dailyoutgoing.com

     

     

    2023년 생계급여, 의료급여 기준 및 지급금액

    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를 지원하고 있고 지원기준과 지급액은 소득정도에 따라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년 생계급여, 의료

    dailyoutgoing.com

    2023 평생교육바우처 신청기간, 사용처, 사용방법을 전달해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저에게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