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예금 금리 비교 및 계산기 활용 방법

♩♪♬** 2022. 10. 27. 06:34
반응형

 

 

예금 금리 비교 및 계산기 활용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을 읽어주시면 예금 금리 비교 및 계산기 활용 방법을 이해할 겁니다. 예금 금리 비교 및 계산기 활용 방법의 지식이 필요하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글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예금 금리 비교 및 계산기 활용 방법
예금 금리 비교 및 계산기 활용 방법

한때 주식과 코인, 부동산 등 투자로 몰리던 돈이 인플레이션의 심화로 인해 안전 자산으로 옮겨 가고 있습니다. 시중 은행의 예금과 적금의 금리가 높아지면서 원금도 보장되고 추가로 이자까지 받을 수 있으니 많은 사람들이 예금과 적금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는데 그렇다면 어떤 상품의 금리가 높은지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와 예금 금리 계산기를 이용해 적금과 예금 만기 시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금리란?

    금리는 이자율과 같은 말로써 돈을 빌린 사람은 일정기간 동안 돈을 쓰고 난 후 빌린 원금 이외에 돈을 사용한 것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는 것입니다. 즉, 원금에 지급되는 기간당 이자를 비율로 표시한 것이라고 보면 되고 이자의 크기는 기간에 따라 달라지므로 기간을 명시해야 하는데 보통 1년을 기준으로 합니다. 금리의 변화는 가계의 소비, 기업의 투자 등 경제에 큰 영향을 주게 되는데 금리가 올라가면 소비를 하기보다는 저축을 늘리게 되고 금리가 내려가면 사람들의 소비는 늘고 저축은 줄어듭니다. 

     

    예금과 적금 비교

    예금과 적금 모두 은행에 돈을 넣어두는 것인데 그 목적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예금은 일정한 기간동안 돈을 은행에 예치해 두어 저축하는 상품으로써 목돈을 굴리는 것이 목적입니다. 적금은 매월 일정한 금액을 정해 저축하는 것으로 목돈을 만드는 게 그 목적이 있습니다. 예금이든 적금이든 중간에 중도해지하면 약정된 이율보다 낮은 이자를 적용받게 되므로 중도 해지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예금 금리 비교 사이트

    예금 또는 적금에 가입할 생각이라면 금리가 0.1%라도 더 높은 은행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요즘에는 시중은행 뿐 아니라 다양한 은행에서 높은 금리의 예적금 상품을 많이 내놓고 있어 비교를 해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별로 상품을 비교해 보고 싶다면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금융감독원 금융상품 통합비교공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예금 금리 비교 사이트 바로가기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 상단의 저축→정기예금을 선택합니다. 그런 후 저축 금액과 저축 예정기간,  금융권역, 이자계산방식, 지역, 가입대상 등을 선택한 후 금융상품 검색을 클릭합니다. 그런 후 오른쪽에 선택상품비교를 누르면 아래에 한 눈에 비교할 수 있게 표로 정리해서 내용이 뜹니다.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10월 10일자로 조회해 보았을 때 KB저축은행이 4.80%로 가장 높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시중은행 중에서는 우리은행이 4.55%로 확인이 되는데 비교를 원하는 상품이 있다면 맨 왼쪽 네모 박스에 체크를 해 맨 아래 선택상품 비교하기를 클릭해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세전 이자율은 각 은행 상품별로 달리 적용되는 우대조건을 반영하지 않은 기본 금리이고 세후 이자율은 이자소득 원천징수세 15.4%(소득세 14%+지방소득세 1.4%) 차감 후 산출되는 금리입니다.

     

    우대금리는 개인의 금융실적이나 거래실적에 따라 금리를 조금 더 높게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자동이체를 지정해두거나 급여를 해당 은행으로 받거나 청약통장을 가입하는 등에 따라 조율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본인이 선택한 상품의 은행과 거래실적이 많다면 우대금리를 잘 받을 수 있습니다. 

     

    예금 금리 계산기 활용방법

    예금 금리 계산기를 활용하면 내가 이자율에 따라 세금을 제하고 만기 때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금 금리 계산기는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검색해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예치금액, 예치기간, 연이자율, 이자 과세를 입력 및 선택하여 조회만 누르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금 금리 계산기 활용하기

     

     

    각자 본인이 원하는 예치기간과 금액이 다르기 떄문에 본인에게 맞는 기준을 잡고 금리를 비교하여 최고의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처럼 인플레이션으로 경제상황이 불안한 상황에서는 적금이나 예금처럼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같이 읽으시면 유용한 게시글

     

    복지 멤버십 제도확인 및 가입방법

    복지 멤버십 제도 확인 및 가입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끝까지 읽고 나면 복지 멤버십 제도 확인 및 가입방법을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복지 멤버십 제도 확인 및 가입방법이

    dailyoutgoing.com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방법 및 인터넷 발급 안내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방법 및 인터넷 발급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으시면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방법 및 인터넷 발급을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본인

    dailyoutgoing.com

     

    예금 금리 비교 및 계산기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게시글이 유용했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부탁드립니다.